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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술 고도화 사업;항공기 랜딩기어용 부품개발에 관한 연구(Ⅰ)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irplane Landing Gear Parts (I)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강석봉
참여연구자 김영길 , 최재영 , 우의성 , 이정훈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0-09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등록번호 TRKO200200003751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항공기 랜딩기어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AISI 4340 강, 300M 강 및 향후 사용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 C250, T250 마르에이징강 소재를 대상으로 하였다. AISI 4330 강 및 300M강의 고온 압축 시험을 통한 고온 성형 특성, 뜨임열 처리 변화에 따른 미세조직 및 기계적 특성 관찰, C250, T250강의 냉간 압연이 시효특성, 기계적 특성, 용접 특성, 미세조직에 미치는 영향등에 대해 연구하였다.

Abstract

The study was performed on AISI 4340. 300M steels which are now in wide use for landing gears, and C250 -and T250 – maraging steels which are expected to be used widely in the future. For AISI 4340 and 300M steels, the high-temperature deformation properties were characterized through high-tem

목차 Contents

  • 1. 서 론...15
  • 1.1 연구목적...15
  • 1.2 연구내용...17
  • 2. 문헌조사...18
  • 2.1 항공기용 초강력강의 종류...18
  • 2.2 항공기 랜딩기어용 초강력강 개발...20
  • 2.3 항공기 초강력강 개발 관련 기술...25
  • 2.3.1 초청정강 제조...25
  • 2.3.2 가공 열처리...26
  • 2.3.3 열처리...27
  • 2.3.4 전자빔 용접...28
  • 2.3.5 기타 후처리 기술...30
  • 2.4 초강력강의 항공우주 관련용도...30
  • 2.4.1 랜딩기어...30
  • 2.4.2 로켓트 모터 케이스...34
  • 3. 실험방법...35
  • 3.1 재료 및 시험편 준비...35
  • 3.2 기계적 특성시험...39
  • 3.2.1 인장 및 경도시험...39
  • 3.2.2 고온 압축 시험...39
  • 3.3 용접 시험...41
  • 3.4 미세조직 관찰...41
  • 4. 실험결과 및 고찰...43
  • 4.1 AISI 4340강의 고온변형 거동...43
  • 4.2 AISI 4340강의 인장특성...53
  • 4.3 마르에이징강의 냉간엽연특성...61
  • 4.4 마르에지징강의 전자빔 용접특성...66
  • 5. 결 론...79
  • $\ast$ 참고문헌...80
  • 위탁연구...83
  • 제1장 서 론...97
  • 제2장 실험절차...100
  • 제1절 시험편 제작 및 기계적 성질 시험...100
  • 제2절 미세조직 관찰...103
  • 제3장 실험결과 및 고찰...106
  • 제1절 기계적 성질...106
  • 1.1 조직관찰...106
  • 1.2 냉간가공도에 따른 인장특성 변화...106
  • 1.3 냉간가공도에 따른 경도 변화...123
  • 제2절 석출 및 변태거동...130
  • 제4장 결 론...14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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