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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전철용 견인전동기 설계 및 해석 기술개발 연구
A Study on the Technology Development of Design and Analysis for Traction Motor on High Speed Rail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강동식
참여연구자 김용주 , 이우영 , 조윤현 , 장기찬 , 구대현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3-08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200005120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고속 전철.견인전동기.High Speed Rail.Traction Motor.

초록

현재 고속 전철용 견인전동기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유도전동기와 동기전동기의 원리 및 특성을 연구함과 동시에 용량산정 및 설계기법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하였다. 최고속도 300 Km/h인 한국고속 전철에 대한 용량산정 결과 중 동력분산형인 380kW급 3상 유도전동기를 모델로 선정하여 설계 및 해석을 수행하였다. 모델 견인전동기의 설계는 기본적으로 수계산을 통해 실시하고 그 결과를 특성 해석용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기본 설계된 모델 견인전동기의 정상상태 자계해석을 FLUX2D와 MAGNETO를 이용하여 해석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13
  • 제2장 견인전동기...15
  • 제1절 견인전동기의 원리...15
  • 제2절 견인전동기의 특성...55
  • 제3절 견인전동기의 용량 산정...66
  • 제3장 견인전동기 설계 기술...70
  • 제1절 설계시 고려사항...70
  • 제2절 견인전동기 기본 설계...86
  • 제3절 기본설계 견인전동기 특성해석...96
  • 제4장 견인전동기의 해석 기술...109
  • 제1절 유한요소법에 의한 자속분포 해석 방법...109
  • 제2절 해석기술의 모델 적용...123
  • 제5장 결론...138
  • 참고문헌...139
  • 부록 가 : 고속전철관련 위탁연구 과제 완료보고서...141
  • 부록 나(1)...180
  • 부록 나(2)...192
  • 부록 다...22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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