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
연구책임자 | 최웅수 |
참여연구자 | 전완주 , 강수춘 , 안병길 , 한흥구 , 정상호 , 이대길 , 이철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2-06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200005618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충격흡수부재.마찰재.섬유강화복합재료.Energy Absorber.Side Member.Friction Materials.FRP. |
강화되는 배출가스규제에 따른 차량의 경량화 요구 및 고연비를 위해 첨단복합재료의 차량의 중량비는 증가하고 있다. 특히 외피 및 샤시부재에의 응용의 가장 가능성이 많은 부분으로써 선진주요자동차회사들의 연구초점이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차량의 충격흡수부재인 기존의 금속재 Side Member를 복합배료화하여 중량을 50%정도 경량화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Box Beam으로 근사화한 후 정적 붕괴실험과 동적충격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로부터 설계기준을 제시하여 정량적 흡수에너지의 예측을 위한 이론적 붕괴모델링기법을 제시한 다음 그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