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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스터빈용 초내열합금 개발;초내열합금 단조품 개발 (선박엔진밸브 단조기술 개발)
Development of Superalloys for Gas Turbine;Development of Forging for Nickel-base Superalloys (Forging of marine Engine Valv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박노광
참여연구자 권시현 , 김송희 , 한관희 , 최병학 , 김두현 , 안영근 , 구윤근 , 감범수 , 권수현 , 금의연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5-07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등록번호 TRKO20020000772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증기터빈 및 디젤엔진에 사용되는 고성능 엔진밸브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마찰압접 및 단조기술을 이용하여 Ni기 초내열합금인 Nimonic 80A와 내열강을 이용한 밸브 제작 및 공정별 부품 특성 평가를 수행하고자 하였다. Nimonic 80A는 고온에서 우수한 기계적 성질과 내산화성을 지니고 있어 가스터빈 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지만 고가인 Ni을 기지로 한 합금이기 때문에 그 우수한 특성에도 불구하고 사용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다. 따라서 부품의 중요한 부분은 Nimonic 80A를 사용하고자 마찰압접 공정을 사용

Abstract

Research on superalloy remains at the early stage in Korea, even though the superalloys are widely used in gas turbine industries. Only a limited work has been done on friction welding and plastic forming of superalloys. This work is thus aimed at developing the related process of superalloys for ma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9
  • 제 2 장 Nimonic 80A/x45CrSi93의 마찰압접 특성...21
  • 2.1 서론...21
  • 2.2 실험방법...22
  • 2.2.1 원소재...22
  • 2.2.2 열처리...22
  • 2.2.3 시편준비...27
  • 2.2.4 마찰압접...27
  • 2.2.5 미세조직 관찰...30
  • 2.2.6 경도시험방법...30
  • 2.2.7 인장시험...32
  • 2.2.7.1 상온인장시험...32
  • 2.2.7.2 고온인장시험...32
  • 2.3 실험결과 및 고찰...34
  • 2.3.1 마찰압접 외양관찰...34
  • 2.3.2 미세조직 관찰결과...34
  • 2.3.2.1 As-welded 상태...34
  • 2.3.2.2 열처리 후의 미세조직 변화...42
  • 2.3.3 경도시험결과...46
  • 2.3.4 마찰압접재의 인장특성...48
  • 2.3.4.1 상온인장특성...48
  • 2.3.4.2 고온인장특성...52
  • 2.3.5 Blocker의 효과...62
  • 제 3 장 Nimonic 80A/x45CrSi93 압접재의 미세조직...67
  • 3.1 서론...67
  • 3.2 실험방법...69
  • 3.2.1 재료...69
  • 3.2.2 마찰용접...69
  • 3.2.3 조직검사...69
  • 3.2.4 주사전자현미경 조직검사 및 성분분석...71
  • 3.2.5 투과전자현미경 조직검사...71
  • 3.2.6 경도시험...71
  • 3.3 결과 및 고찰...72
  • 3.3.1 모재의 조직...72
  • 3.3.2 마찰용접상태의 조직...72
  • 3.3.3 경도시험결과...78
  • 제 4 장 Nimonic 80A/x45CrSi93 압접재의 피로특성...81
  • 4.1 서론...81
  • 4.2 재료 및 실험방법...82
  • 4.3 실험결과 및 고찰...85
  • 4.3.1 인장시험...85
  • 4.3.2 시편의 미세구조...85
  • 4.3.3 피로시험...89
  • 4.3.4 파면관찰...93
  • 4.3.4.1 Nimonic 80A/SNCrW 고온 피로파괴...93
  • 4.3.4.2 SNCrW 고온 피로파괴...95
  • 4.3.4.3 Nimonic 80A/x45CrSi93 고온 피로파괴...98
  • 4.3.4.4 x45CrSi93 고온 피로파괴...98
  • 제 5 장 밸브 단조 시뮬레이션...104
  • 5.1 시뮬레이션 조건...104
  • 5.2 시뮬레이션 결과...109
  • 5.2.1 빌렛변형...109
  • 5.2.2 변형률 분포...123
  • 5.2.3 금형설계...123
  • 5.2.4 예비성형체를 이용한 밸브단조의 시뮬레이션...127
  • 제 6 장 선박엔진 밸브 시제품 제작 및 특성평가...135
  • 6.1 단조공정의 표준화...135
  • 6.1.1 원소재 검사, 절단, 그리고 deburr...135
  • 6.1.2 블라스트 및 코팅...135
  • 6.1.3 1차 단조...136
  • 6.1.4 Deburr, 블라스트, 코팅...136
  • 6.1.5 2차 단조...136
  • 6.2 마찰압접...136
  • 6.2.1 마찰압접...136
  • 6.2.2 마찰압접재 검사...139
  • 6.3 정밀가공 및 Cr 코팅...139
  • 6.3.1 양 센터 hole 가공...139
  • 6.3.2 선삭...139
  • 6.3.3 1차연삭...140
  • 6.3.4 경질 Cr 코팅...140
  • 6.3.4.1 도금욕과 그 작용...140
  • 6.3.4.2 도금작업...140
  • 6.3.4.3 사양...140
  • 6.3.5 유도경화열처리...141
  • 6.3.6 2차연삭...141
  • 6.3.7 Lapping...141
  • 6.4 시제품 특성평가...141
  • 제 7 장 결론...145
  • 참고문헌...14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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