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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선박 핵심 기술 개발;차세대 선박용 Auto-Pilot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Key Technologies for Next Generation Marine Vehicles;Development of Advanced Marine Auto-Pilot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김은찬
참여연구자 서상현 , 곽문규 , 강창구 , 공인영 , 임용곤 , 이판묵 , 이창민 , 박종민 , 김연규 , 박상래 , 강준선 , 김요섭 , 박희창 , 손영수 , 성백식 , 김정찬 , 김정찬 , 정일영 , 손상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6-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등록번호 TRKO20020000910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949년 I.Schiff and M. Gimprich[1]가 비례제어에 의한 자동조타 연구로부터 선박용 자동좌장치에 대한 제어이론의 응용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이 때의 제어방식은 실제로는 gear에 의한 기계적인 장치로써 황천상태에서는 파도에 의한 교란에 일일이 반응하게 되어 기계적 마모손실이 크게 대두되었다. 그래서 back-lash를 이용한 기후조절장치를 첨가하여 이를 보완하였으나 이 lost motion이 전체의 전달함수에 시간지연 효과를 나타내어 자동제어되는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 후 60년대부터 전자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언...21
  • 제 2 장 선박 조종 운동 방정식...24
  • 제 3 장 적응 제어기 적용...26
  • 제 4 장 신경망제어 시스템 설계...47
  • 제 5 장 Auto-Pilot 시스템의 하드웨어 설계 및 시작품 제작...74
  • 제 6 장 결언...103
  • 참고문헌...10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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