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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항공대학교 Hankuk Aviation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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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봉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85-1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항공대학교 Hankuk Aviation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200010818 |
DB 구축일자 | 2013-04-18 |
각 비행조건에서 날개의 양향비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익단에 켐버가 있는 삼각날개모양의 익단플랩(Wing Tip Flap)을 개발하였다. 익단플랜을 가로 세로비가 6인 직사각형 날개끝에 장착하여 날개의 양향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풍동실험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풍동실험결과 익단플랩을 날개끝에 장착할 경우 기본날개의 양력곡선의 기울기가 증가하고 유도항력이 감소하여 양향비가 증가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익단플랩의 최적형상을 결정하였고 기존 익단장치들과 양향비의 증가를 비교검토하였으며 그 결과 좋은 효과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Wing tip flap, which is small, cambered, and delta shaped wing like surfaces, was developed to increase the lift-drag ratio of a wing at various flight condition. A wind tunnel investigation has been conducted to determine the effects of wing tip flap on the lift and drag characteristics of a rect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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