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기 설계문제에 대한 풍동기법의 적용
Application of Wind Tunnel Techniques to Aircraft Design Probl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연구책임자 조옥찬
참여연구자 이동호 , 백동기 , 박춘배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7-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인하대학교
InHa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139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항공기의 설계과정에서 공력특성을 예측하는 것은 필수적인 작업이며 예측방법에는 이론해석, 경험통계치의 활용, 그리고 풍동실험방법이 있다.
이 보고서는 아음속풍동에 적용할 수 있는 실험기법에 대하여 많은 참고 문헌을 조사하였으며 특히 구속모형(Captive model)방법에서의 이론, 실험장치, 그리고 실험기법에 중점을 두었다.
피라밋트형 밸런스와 스팅밸런스의 측정장치를 사용해서 6분력의 측정, 높은 받음각에서의 공력특성, 정안정성 미계수의 예측등 네가지 과제에 대하여 실험기법에 따라 실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재

Abstract

In the process of aerodynamic design of airplane it is very important factors to predict the aerodynami design parameters. One of the basic and useful traditional methods of evaluating the design parameters is performed initially by wind tunnel testing.
Therefore this report was performed to inve

목차 Contents

  • 1. 6분력 측정기법...6
  • 1.1 서론...6
  • 1.1.1 항공역학 6분력의 정의...6
  • 1.1.2 풍동실험에서 모형의 힘과 모멘트의 측정...6
  • 1.2 밸런스(Balance)...12
  • 1.2.1 밸런스에 대한 개요...12
  • 1.2.2 밸런스를 사용한 6분력 측정의 기본원리...14
  • 1.2.3 외부형(External)밸런스...16
  • 1.2.3.1 와이어(Wire)밸런스...18
  • 1.2.3.2 플랫폼(Platform)밸런스...18
  • 1.2.3.3 요크(Yoke)밸런스...21
  • 1.2.3.4 피라밋트(Pyramidal)밸런스...21
  • 1.2.4 내부형(Internal)밸런스와 스팅(Sting)밸런스...25
  • *참고문헌...34
  • 2. 동안정성 미계수의 실험기법...36
  • 2.1 서론...36
  • 2.2 동안정성 미계수의 분류 및 특성...38
  • 2.3 동안정성 미계수의 실험기법...46
  • 2.3.1 풍동실험기법의 분류...46
  • 2.3.2 구속모형(Captive model)실험기법...48
  • 2.3.3 강제진동기법(공력반작용 측정)...50
  • 2.3.3.1 실험장치의 예...51
  • 2.3.4 자유진동기법(1자유도의 경우)...55
  • 2.3.4.1 실험장치의 예...57
  • 2.4 결론...60
  • *참고문헌...61
  • 3. 높은 받음각에서의 공력특성의 실험기법...62
  • 3.1 서론...62
  • 3.2 실속근방에서의 공력특성과 비행현상...63
  • 3.2.1 핏치업(Pitch-up)...65
  • 3.2.2 깊은 실속(Deep stall)...68
  • 3.2.3 비대칭 실속(Asymmetric stall)...71
  • 3.2.4 자전(Autorotation)...73
  • 3.3 스핀(Spin)...79
  • 3.4 실험기법...82
  • 3.4.1 풍동자유비행기법...84
  • 3.4.2 무선조종모델기법...86
  • 3.4.3 스핀터널 실험기법...86
  • 3.4.4 이론적 예측기법과 교정...89
  • 3.4.4.1 수학적 모델의 요구조건...89
  • 3.5 결론...92
  • *참고문헌...93
  • 4. 논문발표실적 및 계획...94
  • 4.1 "아음속항공기 설계에서의 정안정성 미계수의 예측방법"조옥찬, 안광욱, 항공경영관리연구소 연구지 제3집,1986,3....94
  • 4.2 "핏칭운동을 하는 삼각날개의 공력특성 해석"; 이동호, 안효근, 조옥찬,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15권 제11호,1987.3....115
  • 4.3 "수평 및 수직 꼬리날개가 아음속항공기의 정안정성 미계수에미치는 영향" 백동기, 장조원;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15권 제3호 1987.9....124
  • 목차...141
  • I. 서론...142
  • II. 비행기의 모형, 실험장치 및 실험방법...143
  • III. 결과 및 검토...150
  • 1. 기본 공력특성...150
  • 2. 옆미끄럼각의 변화에 따른 공력특성...152
  • IV. 결 론...153
  • V. 참고문헌(Reference)...16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