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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압축 하중을 받는 재료의 고변형도율에서의 마찰영향
The Friction Effects at High Strain Rate of Materials under Dynamic Compressive Load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문생
참여연구자 이현철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6-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269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동하중이 재료에 작용할때 발생하는 변형율의 시간에 대한 변화율, 즉 변형도율은 온도 및 응력의 변화과정과 더불어 재료의 기계적 거동을 규명하는 중요한 인자들 중의 하나이다.
본 연구는 동압축이 작용할 때 발생하는 재료의 거동을 마찰과 관성항을 고려한 수학적 모델을 유도해 내고, FTE 장치를 사용하여 변형도율이 10?/조 이상이고 동시에 100%이상의 변형율 범위에서 마찰영향을 고려하여 재료의 거동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스트라이커면의 속도와 엔빌에 작용하는 힘이 측정되었고, 속도-시간곡선으로 부

Abstract

The object of this research is to analyze and evaluate the dynamic flow function of metals under impact loading at both high strain rate(over 1000/s) and large strain(over 100%). A test method for dynamic compression of metal disc is described. The velocity of the striker face and the force on the a

목차 Contents

  • 1. 서론...7
  • 2. 문헌고찰...9
  • 2.1 동하중실험에서 변형도율의 분류...9
  • 2.1.1 저변형도율...9
  • 2.1.2 중간변형도율...9
  • 2.1.3 고병형도율...9
  • 2.2 고변형도율 실험...11
  • 2.2.1 Split Hopkinson pressure Bar 실험...11
  • 2.2.2 낙하단조 실험...14
  • 2.2.3 Cam Plastometer 실험...15
  • 2.2.4 링 팽창 실험...16
  • 2.3 동하중 실험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17
  • 2.3.1 마찰과 관성에 의한 영향...17
  • 2.3.2 온도에 의한 영향...18
  • 2.4 요약...19
  • 3. 실험...21
  • 3.1 목적...21
  • 3.2 이론 전개...21
  • 3.2.1 원판의 소성압축시 마찰 영향...21
  • 3.2.2 동압축하중을 받는 원판의 응력분포...26
  • 3.3 실험 방법...36
  • 3.3.1 FTE 장치...36
  • 3.3.2 시편...38
  • 3.4 측정...38
  • 3.4.1 측정장치...38
  • 3.4.2 데이타 해석...39
  • 4. 결과 및 고찰...42
  • 4.1 속도-시간곡선의 해석...42
  • 4.2 최대변형속도...42
  • 4.3 시편의 기하학적형상에 의한 영향...44
  • 4.4 제동 조건...44
  • 4.5 스트라이커속도와 최종변형율 사이의 관계...46
  • 4.6 마찰 계수의 결성...47
  • 4.7 온도에 의한 영향...48
  • 5. 결론...49
  • 6. 참고 문헌 ,...56
  • 부록 A...61
  • 부록 B...77
  • 부록 C...9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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