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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철도시스템에 있어서의 회생전류 유효이용
Effective Utilization of Regenerative Power in the Railway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양모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7-10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등록번호 TRKO200200013134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회생전력.Regenerative Power.

초록

직류전기철도용 변전소는 에너지의 역류가 불가능하고 회생중인 전기차에서의 전차선전압은 급전회로에서의 전압강하로 인해 현저히 상승하게 된다. 이 회생차에는 전압의 과상승을 방지하기 위하여 회생전류제한기구가 설비되어 있어 이것에 의해 회생전력이 무효가 되고 또한 부족된 제동력을 기계적제동기에 의해 보충함으로 브레이크슈의 마모가 증가한다.
본 논문에서는 회생율을 높이는 방법으로 변전소 송출전압제어를 생각하여 급전회로의 등가회로와 회로방정식의 해를 구하여 송출전압에 대한 에너지및 회생율, 회생실효율의 변화를 구하여 보았다.

Abstract

In the DC rallway system, feeding current does not permit to flow backward In almost all the substation and the pantagrapt voltage at thc regenerating cars become to rise extremely by voltage drop of resistance of feeder line circults.In power regnerating cars, in order to prevent overrise of pantag

목차 Contents

  • 1. 서론...8
  • 1.1. 연구의 배경...8
  • 1.2. 연구의 전제조건...8
  • 1.3. 연구내용...9
  • 2. 회생차와 급전시스템의 관계...11
  • 2.1. 개설...11
  • 2.2. 회생차의 특성...12
  • 2.2.1. 역행제어...12
  • 2.2.2. 회생제어...12
  • 2.2.3. 회생전류 제한특성...13
  • 2.3. 직류전기철도급전시스템...13
  • 2.4. 회생차와 급전시스템의 문제점...14
  • 2.5. 회생율과 회생실효율...14
  • 3. 회생능력향상책...21
  • 3.1. 변전소에서의 전력흡수...21
  • 3.2. 일괄급전방식...22
  • 3.3. 급전선전류에 대한 대책...22
  • 4. 변전소 송출전압제어...24
  • 4.1. 개설...24
  • 4.2. 가능한 어프러치...25
  • 4.2.1. 변전소 무부하 송출전압제어...25
  • 4.2.2. 시간대별 송출전압제어...25
  • 4.2.3. 송출전압의 최적제어...26
  • 5. 시뮤레이숀방법...27
  • 5.1. 모델선의 설정...27
  • 5.2. 운전모드 및 운전곡선의 결정...27
  • 5.2.1. 열차의 운동방정식...28
  • 5.3. 급전시스템의 모델링과 등가회로화...29
  • 5.4. 시뮤레이숀의 초기조건설정...30
  • 5.5. 계산알고리즘...31
  • 5.6. 계산결과 및 고찰...32
  • 6. 결론...4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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