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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분석 모형 개발
Road Alignmentsand Friction Analysis Model for Road Safety : RAFAM-Ro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용석
참여연구자 정준화 , 조원범 , 이석기 , 이종학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4-12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KA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500019153
과제고유번호 1350005114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9-26
키워드 도로 안전.도로 설계 일관성.종단선형.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RoadSafety.Road Design Consistency.Operating Speed Profile Model.

초록

본 보고서는 2007년도 완료를 목표로 총 5 차년도에 걸쳐 수행될 계획으로 있는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평가모형 개발" 의 2차년도 연구에 관한 것이다 . 연구 목표는 ' 도로 설계 일관성(Road Design Consistency)' 에 근거하여 특정 도로의 안전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도로 설계 일관성은 도로 기하구조가 운전자의 기대에 부합되는 정도로서 정의되며 도로시설의 부적합한 설계나 운영으로 인해 파생되는 운전자의 실수를 줄이는데 기여할 수 있다. 본 연구는 2 차년도 연구로서 종단선형의 안전성

Abstract

This report presents research on the project, "Road Alignments & Friction Analysis Model for Road Safety(RAFAM-RoS)", which is scheduled to be completedby 2007. The project goals were to establish an evaluationmethod on the safety of the specified road section based on the road design consistency wh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요약문 ... 4
  • EXECUTIVE SUMMARY ... 8
  • 목차 ... 12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용어 및 약어 정의 ... 18
  • 1. 서론 ... 24
  • 1.1. 연구 배경 ... 24
  • 1.2. 연구 목표 ... 27
  • 1.3. 연구 내용 및 범위 ... 28
  • 1.4. 연구 방법 ... 29
  • 1.5. 기대 효과 ... 29
  • 2. 문헌고찰 ... 30
  • 2.1. 도로 선형과 안전 ... 30
  • 2.1 .1 종단선형과 안전 ... 30
  • 2.1 .2 횡단선형과 안전 ... 38
  • 2.1 .3 교차로 선형과 안전 ... 39
  • 2.2 도로 설계 일관성 평가 방법 ... 39
  • 2.2.1 주행속도를 이용한 도로 선형 일관성 평가 ... 41
  • 2.2.2 주행속도를 이용한 도로 선형 안전성 평가모형 ... 49
  • 2.3 도로 선형 일관성 평가를 위한 전문가 시스템 ... 58
  • 3. 종단선형의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 71
  • 3.1. 자료 수집 ... 72
  • 3.1 .1 지점선정을 위한 예비조사 ... 72
  • 3.1 .2 현장 조사 ... 75
  • 3.1 .3 자료 정리 ... 78
  • 3.1 .4. 자료 분석 ... 79
  • 3.2. 주행속도 예측모형 개발 ... 90
  • 3.2.1 독립변수의 결정 ... 90
  • 3.2.2 회귀모형식의 개발 ... 91
  • 3.2.3 결과 ... 96
  • 4. 직선부 희망속도 산정 ... 98
  • 5. 곡선부 진입 /진출 가속도 산정 ... 101
  • 6. 주행속도를 이용한 도로 안전성 평가의 실무 활용 ... 105
  • 6.1. 긴 직선-급 곡선에서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 검토 ... 106
  • 6.2. 곡선부 횡방향 미끄럼 마찰계수 추정 연구 ... 109
  • 7. 도로선형 관련 교통사고의 원인 분석 ... 115
  • 7.1 자료 조사 ... 115
  • 7.2 사고 원인 분석 -선형 중심- ... 118
  • 7.3 도로선형 관련 교통사고의 원인분석 검토결과 ... 120
  • 8. 결론 및 향후 연구 ... 123
  • 8.1. 결론 ... 123
  • 8.2. 향후연구 ... 124
  • 8.3 향후 연구 수행 방향 ... 124
  • 참고문헌 ... 126
  • 부록 A. 현장조사 구간별 자료분석 ... 136
  • 부록 B. 도로선형관련 교통사고 조사 -지점별 분석 결과- ... 153
  • 서지자료 ... 174
  • BIBLIOGRAPHIC DATA ... 175
  • 끝페이지 ... 176

표/그림 (4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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