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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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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인배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7-04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부산대학교 Busan National University |
등록번호 | TRKO200200020694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용탕단조법.주조결함(열간균열.수축공).AZ합금.시효거동.기계적성질.Squeeze Casting.Casting defect(hot cracking.shrinkage).AZ alloys.aging behavior.mechanical properties. |
마그네슘 합금은 밀도가 2.7인 알루미늄과 비교하여 대단히 가벼운금속으로서 공학적인 활용도가 대단히 높다. 특히 Mg-Al-Zn(AZ 계) 합금은 밀도가 낮고,비강도가 우수하고 충격 흡수능이 우수하여 우주항공 및 자동차에 활용도가 뛰어나다. 마그네슘에 Al의 첨가는 석출에 의한 강도증가 및 주조성을 개선시키며 Mg-Al계에 Zn의 첨가는 고용강화를 촉진한다. 그러나 상용 마그네슘 합금계에서는 응고과정 중 열간균열이발생하기 때문에 1wt%미만으로 첨가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열간균열 또는 수축공의발생을 방지하기 위
The extremely low density of magnesium makes it attractive forengineering applications;even compared to aluminum(2.7g/cc), magnesium(1.74g/cc) isconsiderably lighter. Especially, Mg-Al-Zn alloys(AZ series) are potential for highperformance for aerospace and automotive applications d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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