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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항공기용 개스터어빈 엔진의 저공해 연소기 설계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Design Technology for a Low Emission Combustor of an Aircraft Gas Turbine Engin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대성
참여연구자 현용익 , 양수석 , 설우석 , 김진한 , 차봉준 , 손창민 , 윤민수 , 한영민 , 김춘택 , 김수미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96-11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200022558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당해년도인 1차년도에는 저공해 연소기 데이터 베이스 구축, 희박연료모듈 설계/제작, 희박연료모듈 내의 유동 해석, 저공해 연소기 분무 기술 및 분무측정 기술개발 작업등을 수행/완료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상으로 하고 있는 희박 연료 분무 기술은 민수용 및 군수용 항공기 엔진에 모두 적용할 수 있는 기술로서, 최대이륙조건에서의 공연비(air/fuel ratio)가 각각 8, 21 인 두 종류의 희박연료모듈이 사용된다. 희박연료모듈의 NOx 배기 특성 및 희박 가연 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12개의 설계 변수를 선정하였고, T

Abstract

The following works have been completed in the first year (the present year); collection of the data base on a low emission combustor, design and manufacturing of the lean spray module, CFD analysis of the lean spray module, development of the spray technology for low emissions, and development of t

목차 Contents

  • 제 1장 서론...23
  • 제 2장 저공해 연소 기술...37
  • 제 2.1절 가스터빈 연소기 및 연료 분무기...38
  • 제 2.2절 연료 분무 특성...39
  • 제 2.3절 배기물질 생성 기구...43
  • 제 2.4절 기존 연소기의 배기 물질 저감 방안...48
  • 제 2.5절 화염온도 조절을 통한 배기물질 저감 방안...57
  • 제 2.6절 희박/예혼합/예증발 연소기(LPP Combustor)...62
  • 제 2.7절 과농연소/급냉각/희박연소 연소기(RQL Combustor)...63
  • 제 2.8절 촉매 연소기(Catalytic Combustor)...64
  • 제 3장 연소 및 분무 시험 장치 개발...65
  • 제 3.1절 공기 공급장치, 전기 가열기 및 배관...65
  • 제 3.2절 시험부(Test Chamber)...72
  • 제 3.3절 연료공급장치...74
  • 제 3.4절 연료가스 냉각장치...74
  • 제 3.5절 배기 및 집진 장치...77
  • 제 4장 분무 측정 기술 개발...83
  • 제 4.1절 분무의 가시화...84
  • 제 4.2절 분무 액적 측정장치...87
  • 제 5장 희박연료모듈 유동해석...117
  • 제 6장 결론...129
  • 참고문헌...13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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