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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고속비행체 복합재 고온 응용기술 및 전기체 구조시험 기술기반 연구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Applying High Temperature Composite Materials to High Speed Space Vehicle and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Full-Scale Tests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20004749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Ⅰ. 제 목 고속비행체 복합재 고온 응용기술 및 전기체 구조시험 기술기반 연구 Ⅱ.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개발 비행체의 상용화 및 국내외 인증획득을 위해서는 각 국의 감항기준이 요구하는 안전성을 입증해야 하며, 전기체 정적시험 및 피로시험은 인증획득에 필수적이므로 이를 위한 시험평가설비 및 시험기술를 국내에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항공기 형식증명 전문검사기관으로 지정되어 있어 국내에서 개발하는 민항기에 대한 국가공인의 안전성 시험평가를 통하여 형식증명을 획득할 수 있다. 또

Abstract

Ⅰ. Title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Applying High Temperature Composite Materials to High Speed Space Vehicle and Development of Technologies for Full-Scale Tests Ⅱ. Objectives and Significance A high level of safety is required for certification and marketing of aviation products and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0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12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15
  • 제 1 절 비행체 전기체 구조시험 설비 구축...15
  • 1. 주요장치 확장...18
  • 2. 데이터획득장치 설치...20
  • 3. 여압 시험장치 설치...26
  • 4. 설비작동 감시장치...30
  • 제 2 절 전기체 구조시험 기술 개발...35
  • 1. 자세제어 시스템 개발...35
  • 2. 하중부가/중량 보상 시스템 개발...43
  • 가. 시험체/치구 중량 보상 기술 개발...43
  • 나. 여러 하중조건을 수용할 수 있는 Whiffle-tree 설계기술 개발...51
  • 다. Whiffle-tree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66
  • 3. 시험체 과하중 방지 기술 개발...79
  • 4. 여압시험 기술...95
  • 5. 전단 측정용 게이지 소개...106
  • 6. 피로 누적손상 해석 기술 개발...108
  • 제 3 절 전기체 피로시험 수행 및 피로손상 평가...114
  • 1. 시험하중 스펙트럼 산출...114
  • 2. 시험 setup 및 시험 설비...116
  • 3. 스트레인 보정 시험...123
  • 가. 시험...123
  • 나. 결과 및 분석...128
  • 4. 피로시험...133
  • 5. 피로손상 평가...135
  • 제 4 절 고온용 복합재료 특성시험...143
  • 제 4 장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대외 기여도...199
  • 제 5 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201
  • 참고문헌...205
  • 부록...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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