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 공기역학적 성능해석 방법개발(Ⅰ)
Aerodynamic Performance Prediction of Automobiles(Ⅰ)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성봉주
참여연구자 김귀순 , 장병희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1986-1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등록번호 TRKO200200055449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예비설계시 여러 후보모델에 대한 기본적 공력성능 검토를 할 수 있고 비교적 경제적인 전산 프로그램의 개발과 자동차 주위의 흐름 특징을 해석할 수 있는 실험방법의 개발을 목표로 1차년도에는 후류를 포함하지 않는 전산해석법과 전체적인 공기력 및 자동차 표면의 흐름상태를 해석하기 위한 실험방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The ultimate goal of the current study is to develop the experimental method to analyze the flow phenomena around automobiles, and also to develop the "inexpensive" computational code to predict the basic aerodynamic perfomance which could be use in the preliminary design phase of a vehicle configur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 론...17
  • 제 1 절 자동차 공기역학 개요...17
  • 제 2 절 기존의 공력해석법...20
  • 제 3 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24
  • 제 2 장 자동차 주위흐름의 실험적 연구...26
  • 제 1 절 실험장치 및 모델...26
  • 제 2 절 실험결과 및 검토...32
  • 제 3 장 자동차 공력특성의 전산해석...44
  • 제 1 절 전산 해석법의 선정...44
  • 제 2 절 패널법의 기초 이론...45
  • 제 3 절 전산해석 결과...52
  • 제 4 장 결 론...58
  • 참고문헌...9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