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연구책임자 |
정경렬
|
참여연구자 |
양세훈
,
배정찬
,
김용주
,
이장용
,
백승호
,
김상헌
,
박광복
,
김현철
,
임성근
,
박훈규
,
곽수태
,
강인규
,
이기열
,
이강원
,
박형순
,
이병석
,
김종현
,
김정한
,
김효성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1998-10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200057213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1차년도에는 새로운 차량시스템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독일과의 공동연구가 진행되었고 2차년도에는 차량시스템 편성안에 대한 국내 참여기관의 의견을 조정해가면서 차량시스템 통합 및 차세대 차량설계 기술 확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가 추진되었다. 특히 본 과제를 중심으로 독일과의 공동 연구를 주도하여 차세대 차량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공동설계, 국내설계 결과의 검토 등을 통해 차량제작사 및 관련 연구기관에서 선진 기술 동향 및 설계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보고서는 고속전철기술개발(선도기술개발사업)사업에서 총 6년중 1
1차년도에는 새로운 차량시스템 개념을 도출하기 위한 독일과의 공동연구가 진행되었고 2차년도에는 차량시스템 편성안에 대한 국내 참여기관의 의견을 조정해가면서 차량시스템 통합 및 차세대 차량설계 기술 확보를 위해 구체적인 연구가 추진되었다. 특히 본 과제를 중심으로 독일과의 공동 연구를 주도하여 차세대 차량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공동설계, 국내설계 결과의 검토 등을 통해 차량제작사 및 관련 연구기관에서 선진 기술 동향 및 설계 기술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보고서는 고속전철기술개발(선도기술개발사업)사업에서 총 6년중 1차년도 및 2차년도의 추진된 내용 중 차량시스템 개념설계 및 평가기술개발과제에서 수행된 결파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1. 선진기술 개발동향 조사분석 본 연구에서는 선진국들의 철도 차량 시스템 개발동향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고속전철을 중심으로 한 철도교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철도교통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진국들의 전략에 대하여 상세히 검토하였다. 또한 차량의 개발과 관련된 엔지니어링 면에서 최근에 선진국들이 중점적으로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최적설계기술,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 성능의 최적화 등에 대한 상세한 기술동향을 분석하였으며 일 예로 철도차량 선진국인 일본에서 실제로 성능 향상과 더불어 환경친화를 위한 고속전철의 개발을 목표로 연구하고 시험 및 성능평가를 수행한 사례를 자세히 분석하였다. 일본의 신간선의 차량시스템과 성능, 시험 및 평가방법 등을 상세히 분석하는 것은 일본의 지형적, 환경적 여건이 우리나라와 유사하므로 우리나라의 기술개발의 방향에 큰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우리나라의 고속 전철 환경의 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처 기술을 확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2. 연구 추진전략 및 과정 수립 1차년도 종반부와 당해 년도에는 차량시스템의 기본 사양이 결정되고, 차량시스템의 개념설계 및 각 주요 서브시스템의 (동력차, 동력객차, 객차, 대차, 추진시스템, 열차 제어 및 진단 처리시스템, 제동시스템) 기본 설계가 진행되었다. 차량시스템의 기본사양은 한국철도기술 연구원과 차량시스템의 중분류 과제 연구 기관과 함께 수 차례의 회의(총괄 기술 교류회 및 분야별 기술 협의)를 거쳐 세부적인 내용들이 정해졌다. 1차 년도에 공단에서 제시한 승객 수송량이 축소된 차량시스템 편성안은 일반적인 기술향상의 척도이면서 차량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목표중의 하나인 수송량을 축소한 내용으로써, 근본적으로 본 사업의 기술 개발방향을 왜곡시킬 우려가 있어서, 당시 본 과제를 중심으로 선진국 기술개발 동향까지 반영하면서, 주어진 기술개발 사업기간 동안에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준의 차량 편성안을 도출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영국의 BRR과의 공동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독일의 DE-Consult를 중심으로 국내 연구진이 공동 참여하여 독일내의 관련기업, 연구소, 철도청 등의 전문가의 자문으로 받아가며 연구팀이 자체적으로 보완한 개발목표를 설정하였으며 설정된 개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차량시스템 편성안을 검토하였다. 당시 보완된 개발 목표는 차량시스템의 중요한 사양이 되는 편성당 승객수(1000명 유지), 최고속도(350 km/h), 환경 영향 및 유지보수에서의 성능 등의 항목에 대해서는 최소한 현 기술 수준보다 상향 된 내용으로 정하였다. 최고속도 350 km/h는 연구가 진행되면서 많은 논란이 되어왔으나, 국내에서 기술 개발사업이 선정되는 과정 및 선진기술 습득정도를 나타내는 상징적인 숫자를 의미한다는 측면에서 그대로 유지시켰다. 검토된 편성안은 국내 실정, 선진국 동향, 기술개발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경부선 이전기술을 중심으로 한 편성안, 독일의 선진 기술 응용이 가능한 편성안, 아직은 검증되지 못했지만 미래를 지향한 차세대 기술을 접목한 편성안등 세 방향으로 검토하였다.한편, 국내 현실이 깊이 고려되어 정해진 차량시스템 기본 사양이 경부선 이전기술 위주로 추진되어 갈 수 밖에 없는 약점을 보안하기 위해 본 과제를 중심으로 1차 년도에 제안된 HSR21(분산식, 관절형 편성의 차세대 차량시스템)를 구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최소한 연구범위를 설정하여 핵심분야에 대한 설계에 착수하였다. 이를 위해 독일의 DWA-lfS와 공동으로 중간 객차 구체, 객차간 연결부위 및 대차와의 연결장치 등을 중심으로 기본설계를 추진하였다. 1차년도에 제시된 HSR21차량편성안은 축중 요건(17ton이하)을 만족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2차년도 초기에는 축중으로 만족시키기 위해 주요 전장시스템의 배치를 최적화하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었다.3. 고속전철 차량시스템의 설계 목표 및 사양 검토 본 사업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차량시스템의 1차적인 필요조건은 350 Km/h의 최고 운행 속도를 가지고 서울과 부산간에 건설 고속 선로 라인에서 TGV-K(경부고속철도 차량시스템의 약칭)와 함께 운행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음과 같은 목표를 만족시켜야 한다. . 서울 부산간 여행시간을 100분 이내로 단축 . 에너지 소비량, 승차감, 트랙 손상 등은 경부 고속철도 수준 유지 . 주위 환경의 추가적인 부작용 방지 . 편성당 1000명 이상의 승객 수송량 확보 . 한국내에서 뿐 아니라 수출에서도 앞으로의 시장에 적합한 유연성 있는 열차 . 신뢰성, 내구성, 유용성, 안전성등이 경부 고속철도와 동등해야 함 . 전체 열차 길이가 400 m 이하이어야 함(서울 부산 고속선로의 역사 조건에 부합시키기 위해) 위의 목표는 개발결과 자체의 활용에 대한 기대효과 및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확보차원에서 본 과제에 참여한 연구팀이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설정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전철 시스템 엔지니어링 과제에서 제시된 고속전철기술 사양을 포함한 전체적인 설계사양을 기준으로 검토하였다. 검토된 내용은 운전조건, 선로조건, 하중조건, 고장시 운행조건, 극한기후 주차조건, 유지보수조건, 구원조건 등의 운행조건과 차량의 주행환경, 기계적 사항, 전기적 사항, 차량의 신뢰성, 객실 layout 및 설비, 공기조화 및 여압 시스템, 난연성, 차량의 누기조건과 여압시스템과의 관계 등의 설계조건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4. 한국형 고속전철 차량시스템 편성안 검토 설계 목표로 주어진 사항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차량시스템 편성안을 결정하기 위해 몇 가지 차량편성 대안을 도출하고 요구조건 및 목표에 대해 평성 대안별로 성능에 대한 정성적, 정량적 평가가 수행되었다. 평가를 위해서 평가 항목들이 선정되고 이들의 상호 연관성등이 주의 깊게 다루어졌다. 차량시스템 편성대안 도출을 위해 기본적으로 검토 된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형 고속전철 차량시스템의 주요 특징을 제안 할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독일의 DE-Consult를 중심으로 국내 연구진이 공동 참여하여 독일내의 관련 기업, 연구소, 철도청 등의 전문가의 자문으로 받아가며 한.독 공동 연구팀은 국내 참여기업 기술 수준을 감소하면서, 선진기술 동향을 반영하고 검증된 이래 지향적 기술 접목이 가능한 차량편성대안을 작성하였다. 검토된 편성대안은 경부선 이전기술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동력 집중식 편성안, 새롭게 개발완료되어 운행예정인 독일의 ICE3 차량기술 접목이 가능한 분산식 편성안, 아직은 검증되지 못했지만 미래를 지향한 차세대 기술개발에 동참할 수 있는 차세대 차량 편성안 등 차세대 차량 세 가지 편성안을 정했다. 또한 TGV-K모델과 ICE3모델에 대한 편성안이 기존 기술의 답습이라는 약점을 내포하고 있어서 이를 보완 할 수 있는 차량 편성안으로서 독일의 차세대 차량시스템개념 (ICE21)의 일부를 원용한 차량편성안도 함께 고려하였다. 1차년도 당시 공단에서 배포한 차량시스템 기본 사양 안에서 제시한 차량 길이 약 300m를 만족시킬 수 있는 안도 검토 대상에 포함시켜 상대적인 장단점을 비교하기 위해 설명한 세 종류의 차량 편성안 별로 차량길이 300 m, 400 m의 두가지씩 검토 대상 차량 시스템으로 선정하였다. 각 편성대안의 성능에 대한 상대적인 비교분석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각 차량 시스템의 기술적 특징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 사항은 동일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각 차량시스템 편성대안 별로 차량시스템 중량, 승객수, 에너지 소모율, 궤도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축중과 Unsprung mass, 점착계수 활용도 등을 중심으로 하여 각 차량시스템 편성안의 기본 구성에 대한 내용을 도식적으로 비교, 분석하였으며 평가 대상이 된 차량시스템 편성대안별 주요 성능 예상 값도 예측하여 비교하였다. 초기 여러 차례의 회의를 통하여 검토된 자료 및 의견 교환을 통해 확보된 자료를 사용하여 다음 단계에서는 분산식과 집중식 추진 시스템의 효과, 관절차량편성과 독립차량편성의 효과에 대하여 각기 따라 평가하였다. 현재 상업운행 되고 있는 세계 각국의 고속전철 시스템은 ICE 3 및 신간선 시스템으로 대변되는 동력 분산식, 비관절 차량과 TGV-K로 대변되는 동력 집중식, 관절 차량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각국의 시스템은 서로 다른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이러한 것을 비교검토 하는 것은 우리나라처럼 고속전철 사업을 새롭게 시작하는 경우에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이것은 향후 우리나라 고속전철 사업의 개발 방향을 정립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해줄 것이다. 동력 집중식과 분산식, 관절 차량과 비관절 차량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은 차량의 최대속도, 승차감, 궤도손상, 에너지 소모, 환경적 영향 등에 대하여 주로 비교하였다.5. 시제차량 개념설계 집중식 차량 편성안과 차세대 차량 편성안을 대상으로 한 시제 차량의 구성 요건으로는 모두 공통적으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추진하였다.- 상업편성을 고려한 주요 서브 시스템의 성능 확인이 가능 할 것- 차량시스템의 기본 사양과 개발차량의 성능 및 신뢰성을 평가, 검증이 가능한 최소한의 편성을 유지토록 함 - 각 개발과제의 연구결과 (주요부품 및 서브시스템)를 실제주행시험을 통하여 시험, 평가할 수 있어야 함 - 사업 종료 후 후속 차량분야 기술개발결과의 실차 적용을 위한 시험차량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시제차량을 구성하여야함 - 시제차량에는 개발기술 및 내장설비 등을 외부에 흥보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야 함 - 시제차량은 시험차량 및 홍보차량으로서 다음의 설비가 확보되어야함 ● 시험장비 ● 분석장비 및 회의설비 ● 2 × l 좌석배열을 가진 1등실 ● 2 × 2 좌석배열을 가진 2등실 추진분야에서 제안한 시제차량의 편성은 KHST-20 편성열차의 단점을 많이 보완하였으나 승객수에 따라 열차의 수송능력을 효율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하여 편성열차를 바로 분리하고 결합하는 편성의 변경이 자유롭지 못하고 정차역에서는 것은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즉, 승객이 많을 경우에는 20량으로 운행하다 승객이 적을시에 10량으로 축소편성하여 운행하는가 하면 정차역에서 분리되어 서로 다른 노선으로 운행하는 편성이 추진분야 제안편성으로는 불가능하다. 따라서 철도청이나 건설교통부와 같은 차량의 운행처에서는 새마을호 열차와 같이 중련편성이 가능한 차량을 선호하고 있고 이에 대한 기술적인 검토가 요구되어 현재의 KHST-20 편성열차를 어떻게 중련편성이 가능하도록 편성할 것인가를 분석 한다.6. Mock-up 제작계획 및 시험평가계획 추진 및 열차제어 시스템의 성능분석, 문제점 파악을 위하여 동력차를 기본으로 추진분야와 열차제어시스템 분야에 대한 working Sample의 제작을 진행 중이다. 차체의 설계를 위하여 전기분야에서 선행되는 것은 전장품의 중량과 크기에 근거한 mass balance이며 다음으로 기기 상호간에 연결되는 배선이다. 배선 duct의 layout과 크기 그리고 케이블의 크기와 layout은 차체 구조 설계와 mass balance의 측면에서 상당히 중요하다. 차량 제작사에서 요구하는 기기 상호간의 배선도는 3차년도에는 동력차를 모델로 1 : 1 scale의 Mock-Up을 제작할 예정으로 있다. 차체의 frame, floor, duct, tray는 목재로 car shell은 종이를 사용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각 기기의 정밀한 배치와 형상을 위한 Mock-Up은 아니며 배선을 위한 duct와 tray, 소형 기기의 배치를 위한 실내 공간, roof 및 underframe의 공간 활용등을 중점적으로 검토할 예정으로 있다. 3차년도에 제작되는 Mock-Up은 정교하게 제작되지는 않지만, 4차년도에 차량 기계분야와 공동으로 제 작되는 정교한 Mock-Up을 위하여 기초적인 자료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고속전철 차량 시스템은 그 제작 기술의 진보가 빠르기 때문에 이에 적합한 시험방법 및 검사방법의 규격을 제정하는 것은 현 단계에서는 어렵지만 기술적인 지표를 확립하기 위하여 우선 2차년도에서는 완성후의 검사항목을 바탕 으로 주행시험의 항목에 대하여 상세히 조사 분석하였다. 고속전철의 시운전 시험 및 성능평가 기술의 확립을 목표로 하여, 시험평가기술의 구현과 규격 및 절차의 표준화, 고속 시운전 관련 시험평가에 대한 독자적인 기술의 확보 등을 위하여 본 2차년도에서는 시제차량의 시험평가기술을 조사, 분석하였으며 시제차량의 시험평가계획을 시제차량의 주행시험을 주 대상으로 하여 시험 항목별로 시험조건, 시험방법, 시험설비, 측정항목을 정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형 고속전철 시스템의 시운전 시험항목을 상세히 정리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시제차량의 주행시험 시험항목을 조사, 분석하고 시제 차량의 시험평가계획 수립하였다. 또한 부가적으로 선진국의 주행시험선로를 간략하게 소개하여 국내의 시험평가를 위한 주행선로의 구축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자 하였다.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35
- 제 2 장 차량시스템 개념설계 및 시험평가 기술...43
- 제 1 절 선진기술 개발동향...46
- 1. 신간센 JR HOKKAIDO의 새로운 교통제어 시스템...46
- 가. 새로운 교통제어 시스템의 도입이유...46
- 나. 새로운 교통제어 시스템 긍정적 효과...47
- 2. 컴퓨터를 이용한 열차운행 시스템...47
- 3. 전문가 시스템 및 최적화 방법에 의한 열차 시간표 작성...48
- 4. 유럽 교통시스템에서 철도가 차지하는 위치...48
- 가. 철도교통의 중요성 부각...48
- 나. 철도교통의 경쟁력 확보 전략...49
- 다. 화물수송...50
- 5. TGV 와 SWISS METRO 경우 고속절도 설계와 관련된 공기역학의 문제...50
- 6. 철도차량의 최적설계...51
- 7. 컴퓨터 SIMULATION을 이용한 3대의 ICE객차의 동역학적 특성의 최적화...52
- 8. 신간선 시험열차인 300X의 운행속도 400㎞초과 시험 결과...54
- 가. 운행의 안정성(running stability)...55
- 나. 승차감...55
- 다. 전류의 집진...55
- 라. 소음...55
- 마. 주행 저항...56
- 바. 점착성...56
- 사. Body tilting system...56
- 아. 앞으로의 계획...56
- 제 2 절 차량시스템 운영요구조건...57
- 1. 차량시스템 운영요구조건...57
- 가. 적용예상 선로...57
- 나. 열차의 운행 형태...57
- 다. 철도청(KNR) 차량한계 (Car Gauge)...59
- 라. 경부고속철도 급전계통 기준 데이터...60
- 마. 경부고속철도 선로 기준 데이터...65
- 바. 경부고속 전철 운영모드...71
- 사. 대구-부간구간 선로기준 데이터...71
- 2. 차량시스템 설계 요구사항 (Engineering Specification)...77
- 가. 설계속도 및 하중...77
- 나. 횡곡선 반경 및 캔트...77
- 다. 구배 및 종곡선 반경...77
- 라. 궤도...78
- 마. 터널...78
- 바. 설계 표준하중...78
- 사. 허용선로 결함 기준...78
- 아. 용어의 정의...79
- 자. 서울 - 남서울간 KNR 기존선...79
- 제 3 절 추진전략 및 과정...80
- 제 4 절 고속전철 차량시스템 설계사양 및 편성안 검토...84
- 1. 차량시스템 설계 목표...84
- 2. 차량시스템 설계사양 검토...85
- 가. 운행조건검토...85
- 나. 설계기준검토...89
- 3. 차량시스템 편성안 결정을 위한 검토항목...110
- 4. 차량시스템 편성안 비교 분석...122
- 5. 차량편성 대안별 장단점 비교...135
- 가. 최대속도...135
- 나. 승차감...137
- 다. 궤도손상...138
- 라. 에너지 소모...140
- 마. 환경적 영향...141
- 6. 차세대 차량시스템 편성안의 세부 검토 내역...143
- 가. 검토 내용 요약...143
- 나. 차량시스템 엔지니어링 개념...145
- 다. 추진 시스템...148
- 라. 제동시스템...149
- 마. 열차통신망...151
- 바. 동적성능...152
- 사. 경제적인 열차운행...153
- 아. 소 음...155
- 자. 수명주기 비용...157
- 7. 차세대 차량시스템 설계 구상에 대한 상세 검토내용...159
- 가. 제동시스템...160
- 나. 동적성능...173
- 다. LCC(Life Cycle Costs) 분석...180
- 제 5 절 차량시스템 시험평가기술...185
- 1. 시험의 분류...185
- 2. 시험체계...189
- 가. 차량부분시험?스템 시험...190
- 라. 통합시험...191
- 3. 규격별 시험의 분류 및 시험종류...197
- 가. ICE 1133...197
- 나. UIC 610...197
- 다. JIS E 6004...198
- 4. 본선 시운전 시험...202
- 5. 한국형 고속전철 시운전 시험항목...204
- 6. 설계 및 시험시 고려사항...209
- 가. 철도차량의 설계시 고려사항...210
- 나. 철도차량의 시험시 고려사항...214
- 7. 신간선 시험차량 300X의 400kph 이상에서의 주행시험사례...223
- 가. 300X 프로젝트의 목적...224
- 나. 시험구간과 시험차량...225
- 다. 성능향상을 위한 상세 변경 내용...229
- 라. 가속과정...237
- 마. 시험주행 결과...240
- 바. 향후 프로그램...243
- 8. 선로 주행시험의 추세...244
- 가. 설계 요구사항...246
- 나. 실험실내 시험 및 예측의 조화...248
- 다. 시험선로의 향후 역할...254
- 제 3 장 시제차량 개념설계...257
- 제 1 절 시제차량 설계기준...257
- 1. 기계 분야...257
- 가. 일반(General)...257
- 나. 시제차량 기본설계...259
- 다. 시제차량 설계 분석...262
- 라. 기계적 특성...264
- 2. 전기 분야...271
- 가. 기본사양...271
- 나. 추진 시스템...275
- 다. 제어 시스템...278
- 라. 제동 시스템...285
- 제 2 절 시제차량 개념설계...287
- 1. 추진전략...287
- 가. 집중식 시제차량...288
- 나. 분산식 시제차량(차세대 차량시스템)...289
- 2. 시제차량 편성안...291
- 가. 집중식 시제차량의 특징...291
- 나. 분산식 시제의 특징...291
- 다. 시제차량 편성안...292
- 라. 편성차량별 특성 비교...303
- 마. 시제차량 편성안 검토사항...307
- 3. 중점 검토항목 및 내역...308
- 가. 상업 편성안 설계...309
- 나. 시제차 편성안 설계...314
- 다. 대외 협력주관...315
- 라. Working Sample Demo...316
- 4. 시제차량 주요 서브시스템 검토...318
- 가. 추진시스템...318
- 나. 제동시스템...328
- 제 3 절 중련 차량편성 분석...342
- 1. 일본 신간선의 중련편성 운행현황 파악...342
- 2. 중련편성 방안...348
- 가. 편성방법...350
- 나. 시제차량 편성...355
- 3. 편성열차 특성...357
- 가. 제원...357
- 나. 열차속도...358
- 다. 주행저항...359
- 제 4 절 차세대 차량시스템 편성안 및 시제차량 설계...361
- 1. 차세대 시제 차량용 차체 설계...362
- 2. 차세대 시제 차량용 대차 개요...363
- 제 4 장 Working Sample Demo 계획 및 시험평가 계획...365
- 제 1 절 대일정 계획 보완 및 Working Sample Demo 계획...365
- 1. 각 차량별 대 일정 계획...365
- 가. 동력차의 대일정 계획...365
- 나. 객차의 대일정 계획...369
- 다. 동력객차의 대일정 계획...373
- 2. Working Sample Demo 추진 내역...377
- 가. 추진시스템...377
- 나. 열차 제어시스템...382
- 3. Mock-Up 제작 계획...385
- 4. 추진시스템의 성능 시험평가 설비 설치 계획...386
- 제 2 절 차량시스템의 시험평가 계획...388
- 1. 한국형 고속전철 시스템 시운전 시험 항목...389
- 2. 시제차량 주행시험 시험 항목...393
- 3. 시험평가계획...404
- 가. 고속시험의 목적...404
- 나. 시험환경 및 시험요구조건...405
- 다. 시험순서...407
- 라. 시험일정...409
- 4. 상세시험방법 및 소요장비...411
- 가. 가속성능 시험...412
- 나. 통합제동 시험...415
- 다. 진동 시험...418
- 라. 승차감 시험...421
- 마. 내,외부 소음 시험...425
- 바. 냉난방 온도측정...429
- 사. 환기시험...431
- 아. 방수 시험...433
- 자. 판토그래프 시험...435
- 5. 주행시험 선로...438
- 가. 시험선로...438
- 나. Train Test Track...439
- 다. Railroad Rest Track...440
- 라. Fast Loop...440
- 마. 고하선로...441
- 바. Wheel rail mechanism...441
- 사. 정밀시험선로...442
- 아. 충격설비선로...442
- 제 5 장 결론 및 제언...443
- 참고문헌...448
- 부 록...451
- 부록 A. SIEMENS 의 TCN TEST SYSTEM...451
- 부록 B. PAI의 시제차량 검토 요약...459
- 부록 C. 국내 기술 협의회 활동 내역...491
- 부록 D. 추진 및 제어시스템의 설계결과...505
- 부록 E. DE-CONSULT, SIEMENS, DWA, ADTRANZ 출장보고서...543
- 부록 F. 독일 DE-CONSULT, DWA, TALBOT COMRAIL '98 출장보고서...557
- 부록 G. SELECTED PARTS OF INTERMEDIATE REPORT(HSR21 MULTIPLE UNIT TRAIN)...587
- 부록 H. CONCEPTUAL DESIGN OF TEST TRAIN SYSTEM...639
- 부록 I. TRIP TIME SIMULATION SOFTWARE 소개...821
- 부록 J. 차세대 고속전철 동력차 시스템 제어방안 검토...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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