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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km/h급 트레인-트램 시스템 설계 및 핵심기술 개발
200km/h class train-tram system design and core technology develop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500006342
과제고유번호 1711020930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5-06-13
키워드 트레인-트램.차륜형상.감속기.대.Train-Tram.Wheel profile.Reduction gear unit.Bogi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500006342

초록

∙ 차량의 저상율을 고려했을 때 고저상율(70~75% 이상)대차에서는 모터가 대차 프레임 밖에 있으면서 윤축과 수직이고, 상대적으로 낮은 저상율(70% 이하)의 대차는 모터가 대차 프레임 안에 있으면서 윤축과 모터가 평행토록 설계검토 필요
∙ 곡선반경 25mR 구현 가능한 대차 구조설계(안)
∙ 200km/h급 중저상 대차 모델링 구성안 : 저상율 80%, 곡선반경 25mR
∙ 철도 차량 안전 기준 및 승차감 기준에 따라 제한 조건 만족(100%)
(탈선계수D ≤ 0.8,승차감 Q ≤ 2, 임계속도 V ≥ 26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6
  • 목차 ... 12
  • 제1장 연구 개요 ... 13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5
  • 1) Vossloh Tram-Train, FGV (2003) ... 16
  • 2) Vossloh Train-Tram, FGV (2006) ... 18
  • 3) Siemens-Avanto Tram-Train, Paris (2004) ... 18
  • 4) Alstom CITADIS DUALIS Tram-Train ... 20
  • 5) Alstom Regio CITADIS DUALIS Tram-Train, Kassel (2004) ... 22
  • 6) BOMBARDIER FLEXITY Link Tram-Train ... 23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26
  • 제1절 트레인-트램 시스템 기존궤도와의 인터페이스 설계 및 검토 ... 26
  • 제2절 트레인-트램 주행을 위한 최적 차륜답면 프로파일 설계 ... 31
  • 제3절 트레인-트램용 대차 기본 설계방향 ... 61
  • 제4절 듀멀모드 최적주행을 위한 2단 변속 감속기 기본 설계 ... 117
  • 제5절 트레인-트램 적용대상 도시선정 및 경제성 분석 ... 164
  • 제6절 결론 ... 222
  •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24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228
  • 1. 연구결과의 활용성 및 실용성 ... 228
  • 2. 파급 기대효과 ... 229
  • 제6장 참고문헌 ... 230
  • 끝페이지 ... 233

표/그림 (20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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