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주개발기술 사업 관련 중장기 대국민 홍보전략 연구
Research on Devising Public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the National Plan of Space Technology Development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학수
참여연구자 박성철 , 최진명 , 심우미 , 김영재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05
사업 관리 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20005722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I. 제목
우주개발기술 사업 관련 중장기 대국민 홍보전략 연구
II. 연구목적
우주개발기술사업의 중장기 대국민 홍보전략 방안을 수립함으로써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홍보활동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함. 나아가 우주개발기술이 갖는 첨단과학기술로서의 상징성을 근거로 한국의 과학기술대중화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 담당해야 하는 역할을 환기시키고자 함.
III. 연구내용
○ 우주센타 건립에 대한 언론기관의 호의적 보도를 이끌어 내기 위한 단기 홍보 시나리오의 수립 및 집행
○ 중장기 대국민 홍보전략의

Abstract

I. Title
Research on Devising Public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the National Plan of Space Technology Development
II. Purposes
○ To establish basic philosophies needed in constructing a grand plan for the middle-long term public communication strategy
○ To know what impression and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제2절 본 연구의 목표
      제2장 주요 우주개발국가 홍보활동 분석
        제1절 미국의 홍보활동
          1. NASA 워싱턴 본부 방문 면담 결과
          2. 케네디 우주센터 방문
        제2절 프랑스의 홍보활동
          1. Centre National d'Etudes Spatiales(CNES) 본부 방문 면담 결과
          2. 뚤루즈(Toulouse) 방문 면담 결과
            ◇ 최근 교육활동 사례
            ◇ 기타(CNES의 역사)
        제3절 일본의 홍보활동
          1. 일본 우주개발산업 현황
          2. 동경 소재 NASDA 본부 방문 면담 결과
          3. Tsukuba Space Center 방문 면담 결과
          4. Earth Observation Center 방문 면담 결과
          5. NASDA 「홍보효과 측정 조사」 사례 요약
            조사대상
            조사내용
            조사결과
              1) 주요 문항에 대한 결과
              2) 초·중등학생 대상 설문 내용 중 특기할 만한 점
              3) 고교·10대 후반 대상 설문 내용 중 특기할 만한 점
              4) 일반성인 대상 설문 내용 중 특기할 만한 점
        제4절 주요 우주개발국가 홍보활동 분석 결과
      제3장 우주개발기술사업 관련 대국민 기본 홍보철학 수립
        제1절 대국민 기본 홍보철학
          1) 상호통제성(control mutuality)
          2) 신뢰성(trust)
          3) 만족성(satisfaction)
          4) 헌신성(commitment)
      제4장 우주개발기술사업 중장기 홍보전략 수립을 위한 국민이해조사
        제1절 본 설문지의 특징 및 주요 내용
          첫째, 본 조사에서는 '우주개발'에 대한 국민들의 인상(impression)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둘째, 본 조사에서는 '우주개발'에 대한 국민들의 태도(attitude)를 가장 자연스런 방법을 통해 얻고자 하였다.
          셋째, 본 조사에서는 앞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홍보철학으로 제안한 "공중관계성(relationship)"을 측정할 수 있는 문항들을 개발하였다.
          넷째, 그 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대한 사람들의 인지정도(설문문항 4번), 우주개발사업에 대한 지지정도(설문문항 5, 6, 10번), 우주개발 사업에 따르는 위험성에 대한 생각(설문문항 9번), 향후 우리나라 우주개발사업 규모에 대한 견해(설문문항 8번) 등을 조사하였다.
      제5장 우주개발국민이해 조사 결과
        제1절 표집 절차 및 응답자들의 인구변인학적 분포
        제2절 우주개발 일반에 대한 조사결과
          1. 우주센터 건립에 대한 의견
          2. 우주개발사업 참여에 대한 의견
          3. 우리나라가 보유한 인공위성에 대한 관심 정도
          4. 우리나라의 바람직한 우주개발 규모에 대한 견해
          5. 우주개발사업의 불확실성에 대한 견해
          6. 우주개발사업과 사회 및 자신과의 관련성에 관한 의견
          7. 우주개발사업과 관련한 전반적 평가
            1) 우주개발사업과 우리 삶의 관련성
            2) 우주개발사업에 대한 투자결정 기준
            3) 우주개발사업에 관심갖는 정치인에 대한 지지여부
            4) 우주개발사업투자와 그 경제성에 대한 이해
            5) 기타 문항
        제3절 우주개발에 대한 인상조사 결과
          1. 인상내용
          2. 인상형식
        제4절 우주개발에 대한 태도
          1. 우주개발에 대한 긍정적 태도
          2. 우주개발에 대한 부정적 태도
        제5절 조사결론
          이상을 종합하여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제6장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의 공중관계성조사 및 그 결과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 대한 인지도
        2. 공중관계성 측정 결과
      제7장 우주개발사업 중장기 홍보전략방안
        제1절 한국항공우주연구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