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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정흥채
참여연구자 현승호 , 김기환 , 최강윤 , 조용현 , 박찬경 , 박춘수 , 황희수 , 김영국 , 백광선 , 김석원 , 나희승 , 이영훈 , 이태형 , 고상진 , 이종우 , 양신추 , 박철암 , 황영진 , 김진환 , 권태수 , 권혁빈 , 김대욱 , 김대승 , 류주현 , 송진 , 정인대 , 박광복 , 박만수 , 탁현배 , 이오선 , 주인환 , 김영완 , 박종목 , 김원표 , 고호성 , 구정호 , 이대현 , 이병석 , 김종현 , 박명규 , 황병철 , 박재홍 , 김정철 , 최진 , 장대성 , 정병호 , 정성현 , 김수종 , 임흥순 , 임형준 , 한재준 , 조용기 , 임관수 , 김치조 , 김준환 , 박영원 , 박종선 , 이중윤 , 김진일 , 유일상 , 송달호 , 경진호 , 허신 , 홍동표 , 장일도 , 김진기 , 이현남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0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300000314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o 시스템 기본사양 보완
- 고속전철의 동적안전성에 대한 바람의 영향 분석
- 승차감 평가방법 고찰
- 소음기준 변경

o 차량시스템 기본사양 보완 검토

o 운영체계 설계 지원

o 시스템 엔지니어링 전산체계 구축
- 모델기반 시스템 엔지니어링
- 거동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 시험검증 체계 구축
- 신호시스템 요건화 작업
- 보고서 Template 개발

o 시운전 인터페이스 기술 개발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21
  • 제 1 절 서론...21
  • 제 2 절 과제추진체계...25
  • 제 3 절 당해연도 요약...28
  • 제 2 장 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30
  • 제 1 절 요건관리...30
  • 1. 시스템 기본사양 보완...30
  • 가. 고속전철의 동적안전성에 대한 바람의 영향 분석...31
  • (1) 서론...31
  • (2) 모델링...31
  • (3) 시뮬레이션 결과...37
  • (4) 결론...46
  • 나. 승차감 평가방법에 대한 고찰...47
  • (1) 서론...47
  • (2) 승차감 평가법의 분석...49
  • (3) 차량진동 모델링...56
  • (4) 시뮬레이션...61
  • (5) 결론...68
  • 다. 소음기준 변경...69
  • (1) 현황...69
  • (2) 350km/h에서 고속철도의 소음평가...69
  • 2. 차량시스템 기본사양 보완 검토...74
  • 제 2 절 운영체계 설계 지원...76
  • 제 3 장 시스템엔지니어링 체계 구축...109
  • 제 1 절 개요...109
  • 제 2 절 시험검증 체계...110
  • 1. 시험검증 요건화 작업...110
  • 2. 시험시나리오 개발...111
  • 제 3 절 신호시스템 요건체계...114
  • 1. 신호시스템 요건화 작업...114
  • 2. 데이터베이스 활용을 위한 Template 개발...116
  • 제 4 절 모델기반 시스템엔지니어링...123
  • 1. MBSE 목적...124
  • 2. 실행 가능한 모델의 종류...126
  • 3. MBSE의 기대효과 측면...129
  • 제 5 절 MBSE 스키마...132
  • 1. 요구사항 분석 및 분해...133
  • 2. 기능분석/할당...136
  • 3. 물리적 아키텍쳐...138
  • 제 6 절 MBSE를 위한 DVF 적용...139
  • 1. Dynamic Verification Facility(DVF)...140
  • 제 7 절 거동모델의 적용사례...150
  • 1. Preconditioning 의 개요...151
  • 2. Preconditioning 세부 다이어그램...153
  • 3. 거동모델의 성과물...161
  • 제 8 절 결론...175
  • 제 4 장 시운전 인테페이스 분석...177
  • 제 1 절 서론...177
  • 1. 시운전시험 개요...180
  • 2. 시운전구간 개요...181
  • 제 2 절 차량/가선시스템 인터페이스 기술개발...188
  • 1. 개요...188
  • 2. 본선 시운전 관련 사양...189
  • 3. 집전계 시뮬레이션...193
  • 4. 가선계의 동적 구조강도...200
  • 5. 검토 결과...209
  • 제 3 절 차량-선로구축물 인터페이스 연구...210
  • 제 4 절 주행특성 관점에서의 인터페이스 분석...213
  • 1. 동적특성을 통한 시운전구간의 안전성 분석...213
  • 제 5 절 신호시스템 시험방안...239
  • 제 5 장 시스템 성능해석 기술개발...240
  • 제 1 절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듈 개발...242
  • 1. 열차주행 시뮬레이션 모듈 부분...242
  • 2. 급전계통 해석 및 다중열차 주행 알고리즘 부분...258
  • 제 2 절 KHSTl1/KHST20 모델에 대한 성능해석...271
  • 1. 시나리오 및 입력데이터...271
  • 2. 시나리오에 대한 시뮬레이션 결과...280
  • 3. 결과 고찰...284
  • 제 3 절 시운전 구간에서의 시제차 성능해석...285
  • 1. 시운전 구간 데이터...285
  • 2. 시운전 시험평가 시나리오...287
  • 3. 성능해석 결과...290
  • 4. 결과 고찰...300
  • 제 6 장 결론...301
  • 참고문헌...303
  • [부록1] 차세대 고속전철 시스템엔지니어링 체계구축 III...305
  • [부록2] 차량/가선 인터페이스 설계 엔지니어링 기술연구 II...455
  • [부록3] Wheel Rail 상호작용에 의한 진동소음 저감기술개발...50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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