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항공운송사업 경쟁력 제고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교통개발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연구책임자 허종
참여연구자 박용화 , 홍갑선 , 하헌구 , 김제철 , 김연명 , 안계형 , 김무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07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교통개발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등록번호 TRKO20030000139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은 1990년대에 들어와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하여 2000년에는 규모 면에서 세계 11위를 기록하였으나 내용 면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를 노출하고 있으며 특히 국내선에서는 요금의 지속적인 상승과 더불어 서비스의 공급이 위축되는 등 악성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항공사들은 그들대로 유가상승, 외환시장 불안 등 외적인 요인과 열악한 재무구조에 따른 금융비용의 과도한 부담 때문에 재정상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적항공사들은 국내선에서 큰 폭의 적자를 보고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은 다시 기업의 재정상

Abstract

This report is about the reformation of the domestic air transportation industry which will eventually help the competitiveness of Korea′s airlines. The current and future air transportation market was analyzed in chapter 2, The problems in domestic air transportation industry and the probable cause

목차 Contents

  • 표지...1
  • 요약문...1
  • SUMMARY...2
  • 제1장. 서론...2
  • 제1절. 연구목적...2
  • 제2절. 연구목표...3
  • 제3절. 연구의 범위...3
  • 제2장. 항공시장 전망...4
  • 제1절. 국내항공시장 전망...4
  • 제2절. 우리나라 국제항공시장 전망...7
  • 제3절. 세계공항시장 변화 추세 전망...9
  • 제4절. 우리나라 주변 국가의 항공운송시장 전망...10
  • 제3장. 국내항공운송사업단 진단...13
  • 제1절. 국내항공운송 시장 현황...13
  • 제2절. 국내항공운송사업의 문제점...16
  • 제4장. 외국의 항공운송사업...27
  • 제1절. 미국...27
  • 제2절. 일본...28
  • 제3절. 대만...30
  • 제4절. 태국...31
  • 제5절. 말레이시아...32
  • 제6절. 영국...33
  • 제7절. 중국...33
  • 제5장. 저비용항공사의 경제성...34
  • 제1절. 저비용 항공사 현황...34
  • 제2절. 비용절약의 배경...34
  • 제3절. 국내선에서 저비용항공사개념 적용 가능성...36
  • 제6장. 지역 항공의 경제성...37
  • 제1절. 지역항공의 개념 및 필요성...37
  • 제2절. 지역항공기의 개발 현황 및 전망...38
  • 제3절. 지역항공의 채산성...39
  • 제7장. 국내항공운송산업구조 개편 방안...42
  • 제1절. 우리나라 현황...42
  • 제2절. 외국 사례...45
  • 제3절. 항공운송산업 재분류(안)...51
  • 제8장. 국내선 서비스 역할분담 방안...53
  • 제1절. 기존항공사...53
  • 제2절. 국내선 정기 항공사...53
  • 제3절. 지역항공사...54
  • 제4절. 보조금 제도...55
  • 제9장. 국내공항 역할 분담 방안...57
  • 제1절. 국내공항 시설 현황...57
  • 제2절. 공항별 활용 방안...61
  • 제3절. 혼잡공항의 시설 이용 합리화 방안...64
  • 제10장. 국내선 정기항공 및 지역항공 도입여건...68
  • 제1절. 항공종사자 수급전망...68
  • 제2절. 공역여건 분석...72
  • 제11장. 결론...79
  • 부록...80
  • [부록1]. 항공기 운항 비용산출 방법...80
  • [부록2]. 국내 주요 노선 기종별 비용 분석...85
  • [부록3]. 항공기 운항가능성 검토 분석...89
  • [부록4]. 지역항공용 항공기 분석...95
  • [부록5]. 항공기별 주요 제원 및 요구 활주로 등급...98
  • [부록6]. 공항별 운항 가능성 검토...100
  • 참고문헌...12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