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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고등학교 정상화 및 과학영재교육 발전방안 연구
Development of an Effective Plan for the Science Gifted Education and Optimalization of Science High School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천대학교
University Of Incheon
연구책임자 박인호
참여연구자 소광섭 , 김수용 , 조석희 , 이상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2-11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인천대학교
University Of Incheon
등록번호 TRKO200300001707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정책연구에서는 현재 본래의 설립 목적과는 다르게 입시위주로 교육, 운영되고 있는 과학고등학교의 정상화를 위한 효과적이고 구체적인 방안들을 연구, 제안한다. 과학영재의 조기발굴과 육성, 고급 과학두뇌 양성의 기반 조성, 그리고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인재 양성을 그 설립 목적으로 하는 전국의 16개 과학고등학교들은 1999년부터 대학입학을 위한 비교내신제 철폐, KAIST 입학정원에 대한 과학고등학교 학생수의 상대적 증가에 따른 불균형, 과학영재교육 행정 지원체제의 미비 등의 이유로 교육과 학교의 운영이 파행화되기 시작하였다.

목차 Contents

  • I. 연구목표...5
  •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5
  • 2. 연구목표...7
  • 3. 기대효과 및 특기사항...8
  • II. 연구의 내용 및 방법...9
  • 1. 중점 연구내용...9
  • 2. 연구방법...12
  • 3. 연구 추진체계...13
  • 4. 연구 추진 전략 및 일정...14
  • III. 최종연구결과...15
  • 1. 중점 과제명: 과학고 정상화를 위한 수능 면제 및 수능 최저학력 제한 면제 방안...15
  • 2. 중점 과제명: 과학 꿈나무 육성 방안 - 과학영재교육센터를 통한 탐구토론 대회의 활성화...23
  • 3. 중점과제명: 대통령 과학 장학생 국비유학제도...35
  • 4. 중점과제명 : 과학영재교육 문제점 분석 및 해결방안...40
  • IV. 결론...55
  • [부록]...5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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