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영재학교 확대에 따른 과학영재교육 질 제고 방안
A Study of educational Development strategies to Facilitate Gifted education in scienc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남대학교
Kyung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최호성
참여연구자 박혜리 , 박민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9-06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1000000615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1 선진국 영재교육 기회 비율과 한국의 영재교육 현황
가. 초 중등 영재교육 대상자 비율이 주요 선진국의 1/2~1-4수준
나. 영재교육기관 운영 현황 - 기관 간 역할설정 및 상호간 연계 미흡
1.2 고등학교급 과학영재교육 활성화 및 기관별 기능 재정립 시급
가. 2003년 이후 고교 수준 과학영재교육은 한국과학영재학교 - 과학고 병존
$\circ$ 과학고는 조기졸업 증가로 교육과정 정상 운영 곤란, 지역 내 입시 명문 고등학교로 설립 목적 왜곡, 학생 선발 시 내신 및 구술평가

목차 Contents

  • 제 1 부 연구의 기본 구조 ...15
  • I. 서론 ...17
  • 1. 연구의 필요성 ...19
  • 2. 연구의 목표 ...29
  • 3.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1
  • 4. 추진전략 및 방법 ...35
  • 5. 기대 성과 및 활용방안 ...37
  • 제 2 부 과학영재학교 운영 ...41
  • II. 과학영재학교 운영 모형 ...43
  • 1. 과학영재학교 교육철학 및 학교 경영 ...45
  • 2. 과학영재학교 학생선발의 원칙과 실제 ...64
  • 3.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76
  • 4. 과학영재학교 교원 임용과 전문성 개발 ...98
  • 5. 과학영재학교 교육 재정 및 시설.설비 ...108
  • III. 과학영재학교의 KAIST 부설화 추진방안 ...119
  • 1. KAIST 부설화 추진과정 ...121
  • 2. 비전 및 교육목표 ...129
  • 3. 학교 조직 ...131
  • 4. 교육과정 ...143
  • 5. KAIST 부설화에 따른 특색 사업 ...163
  • 6. 교원 ...169
  • 7. 학생선발 및 입학전 교육 ...180
  • 8. 학생지도 ...186
  • 9. 국내외 기관과의 협력 방안 ...195
  • 10. 재정 및 교육시설 ...200
  • 11. 과도기 학교운영 방안 ...208
  • 제 3 부 과학고등학교 발전방안 ...213
  • IV. 과학고등학교 문제점 진단과 발전 방안 모색 ...215
  • 1. 국가 영재교육 추진 과제 ...217
  • 2. 전국 과학고 현황 ...224
  • 3. 과학고 발전방안 전문과 협의회 ...240
  • 4. 과학고 운영과 발전방안 설문조사 ...248
  • 5. 과학고에 관한 교사-학생의 이미지 분석 ...262
  • 6. 과학고 발전 방안의 중요성과 현실성에 관한 교사의 인식 ...265
  • 7. 과학고 교육 정상화와 발전 방안 ...274
  • 제 4 부 올림피아드.과학영어수업 프로그램 ...303
  • V. 국제과학올림피아드 현황과 참여 실태 ...305
  • 1. 국제과학올림피아드 현황 ...307
  • 2.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지원 실적 및 성과 ...315
  • 3. 국제 과학올림피아드 참여 실태와 지원 방안 ...323
  • VI. 과학영어 학습프로그램(SEG)의 개발과 운영 ...343
  • 1. SEG(Science English for the Gifted)프로그램의 개요 ...345
  • 2. SEG 프로그램의 운영 ...355
  • 3. SEG 수업 분석 ...367
  • 4. SEG 사전.사후검사 분석 ...388
  • 5. 수업에 대한 학생평가 ...399
  • 6. 요약 및 결론 ...402
  • 참고문헌 ...407
  • 제 5 부 부록 ...411
  • 부록1. 과학고 발전방안 의견조사 설문지(학생용) ...413
  • 부록2. 과학고 발전방안 의견조사 설문지(교사용) ...425
  • 부록3. 올림피아드 관련 설문조사지 ...449
  • 부록4. SEG 수업 설문지 (사전검사) ...461
  • 부록5. SEG 수업 설문지 (사후검사) ...469
  • 부록6. 수업활동 학생 작품 일부 ...479
  • 그림목차
  • [그림II-1]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 ...50
  • [그림II-2] 미래 5대 핵심 정신 능력 ...58
  • [그림II-3]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육목표 ...59
  • [그림II-4] 한국과학영재학교의 미션과 비전 ...59
  • [그림II-5] 서울과학고의 교육목표 및 방법 ...60
  • [그림II-6]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육과정 framework ...90
  • [그림II-7] 과학영재학교 교원 전문성 확보 시스템 ...102
  • [그림III-1] 비전 및 교육목표 ...129
  • [그림III-2] 학교운영 조직도 ...133
  • [그림III-3] 위원회 계층도 ...137
  • [그림III-4] KAIST 영재교육위원회 ...139
  • [그림III-5] 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제 ...145
  • [그림III-6] 교육과정 운영 원칙 ...150
  • [그림III-7] KSA의 교과운영 ...151
  • [그림III-8] 상담지도의 운영 체계 ...189
  • [그림III-9] 학생 건강 및 보건 관리 대책반 구성(안) ...193
  • [그림III-10] 시설 관리 조직표 ...204
  • [그림III-11] KAIST 과학영재교육연구원 ...207
  • [그림IV-1] 이공계 진학 현황 ...227
  • [그림IV-2] 의대 및 기타대학 진학 현황 ...227
  • [그림IV-3] 과학고 조기졸업생의 조기진학 현황 ...230
  • [그림IV-4] 과학고의 연도별 예산 현황 ...235
  • [그림IV-5] R&E프로그램 ...236
  • [그림IV-6] 교사현장연구(AR) ...236
  • [그림IV-7] 과학고 운영의 문제점 ...238
  • [그림IV-8] 학생과 교사가 인식한 과학고 이미지 ...264
  • [그림IV-9] 과학고 학생선발제도개전의 중요성.현실성 인식 ...266
  • [그림IV-10] 교육과정 제도개선의 중요성.현실성 인식 ...267
  • [그림IV-11] 과학고의 실험 및 탐구교육 개선의 중요성.현실성 인식 ...268
  • [그림IV-12] 과학고 교원의 전문성 개선의 중요성.현실성 인식 ...269
  • [그림IV-13] 입시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안 모식도 ...276
  • [그림IV-14] 과학고 신입생 선발 제도 개선 방안 체계도 ...281
  • [그림IV-15] 과학고 교육과정 정상화 방향 ...285
  • [그림IV-16] 집중 심화 이수 제도의 체계 ...287
  • [그림IV-17]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문제점 및 발전방안 모식도 ...292
  • [그림V-1] 대표학생 운영 및 선발 체계 ...312
  • [그림V-2] 업무 관련도 ...314
  • [그림V-3] 올림피아드 출전 동기 ...337
  • [그림V-4] 수상실적 반영 ...337
  • [그림V-5] 올림피아드 출전 준비 과정 ...338
  • [그림V-6] 올림피아드 준비와 학교공부와의 관련성 ...339
  • [그림V-7] 올림피아드와 학교공부와의 관련성 ...339
  • [그림VI-1] SEG 프로그램 학습 차원 목표 ...347
  • [그림VI-2] SEG 기본 설계 절차 ...349
  • [그림VI-3] SEG 프로그램의 세부 요소 설계 ...351
  • [그림VI-4] Triad Lesson의 설계 및 적용 ...351
  • [그림VI-5] SEG 프로그램 공개 발표회 ...352
  • [그림VI-6] 교재개발협의회 운영 ...353
  • [그림VI-7] SEG 프로그램 운영 ...355
  • [그림VI-8] SEG 교재 및 수업용 DVD 예시 ...360
  • [그림VI-9] SEG 수업 첫 시간 ...361
  • [그림VI-10] 관찰활동을 하는 시간 ...362
  • [그림VI-11] 창의적 활동 시간 ...362
  • [그림VI-12] 자료를 기록하는 방법 배우기! ...363
  • [그림VI-13] Energy개념 학습! ...363
  • [그림VI-14] 소그룹 토의시간 ...363
  • [그림VI-15] 창의적 실험시간 ...364
  • [그림VI-16] 감각 학습 ...364
  • [그림VI-17] 과학용어 학습시간 ...364
  • [그림VI-18] Socratic Seminar! ...365
  • [그림VI-19] 위대한 과학자 자료찾기 ...365
  • [그림VI-20] 발표준비를 위한 자료준비 ...365
  • [그림VI-21] SEG 발표회 I ...366
  • [그림VI-22] SEG 발표회 II ...366
  • [그림VI-23] 수업연구 절차 ...367
  • [그림VI-24] 학습자 특성변인들의 향상정도 ...390
  • 표목차
  • [표I-1] 과학영재학교와 과학고의 역할분담 비교 ...20
  • [표I-2]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운영체제 개편안 ...26
  • [표II-1] 과학영재학교와 과학고의 법적지위와 성격 비교 ...51
  • [표II-2] 과학영재학교와 과학고의 전형절차 비교 ...73
  • [표II-3] 일리노이 수학.과학 아카데미 (IMSA)의 교육과정 편제 ...85
  • [표II-4] 이스라엘 예술.과학 아카데미 (IASA)의 교육과정 편제 ...88
  • [표II-5] 한국과학영재학교 교육과정 편제 ...92
  • [표II-6] 한국과학영재학교의 교지 및 시설현황 ...109
  • [표II-7] 한국과학영재학교의 동별 현황(1) ...109
  • [표II-8] 한국과학영재학교의 동별 현황(2) ...110
  • [표II-9] 한국과학영재학교의 동별 현황(3) ...110
  • [표II-10] 한국과학영재학교의 도서관 확충 및 운영 충실도 ...110
  • [표II-11] 도서관 시설 및 문헌 보유 현황 ...111
  • [표II-12] 기숙사의 수용 능력 및 시설.설비 확충 현황 ...111
  • [표II-13] 한국과학영재학교의 첨단과학관 층별 구성현황 ...112
  • [표II-14] 실험.실습비 규모 ...112
  • [표II-15] 학생 복지.편의 시설 현황 ...113
  • [표II-16] 교육정보화 안정화를 위한 중장기 계획(2007 ~ 2009) ...113
  • [표III-1] 2009. 1. 현재 교원 현황 ...125
  • [표III-2] 한국 영재학교 졸업생의 KAIST입학 현황 ...125
  • [표III-3] 분야별(기관별) 과제 수 현황 ...126
  • [표III-4] 부서별 업무현황 ...136
  • [표III-5] 영재교육위원회 심의 사항 ...138
  • [표III-6] 교육과정 편제표 ...146
  • [표III-7] 연구수행능력 개발 ...152
  • [표III-8] 글로벌 리더 활동영역과 세부내용 ...158
  • [표III-9] 평가등급과 평점 ...159
  • [표III-10] 졸업에 필요한 외국어 능력 기준 ...160
  • [표III-11] PT통과 성적 기준 ...161
  • [표III-12] 영어능력향상을 위한 세부계획 ...164
  • [표III-13] 주제에 따른 월별 교양도서 ...166
  • [표III-14] 연도별 교원수급 계획 ...173
  • [표III-15] 신임교원 연수 세부추진내용 ...175
  • [표III-16] 기존교원 연수 세부추진내용 ...175
  • [표III-17] 교원 평가항목별 비율 ...178
  • [표III-18] 등급별 성과급 비율 ...178
  • [표III-19] 학생선발의 세부 기준 ...181
  • [표III-20] 일반전형 평가항목 ...183
  • [표III-21] 특별전형 평가항목 ...184
  • [표III-22] 교육 프로그램 ...185
  • [표III-23] 상담지도자의 역할 및 내용 ...188
  • [표III-24] 생활지도자의 역할 및 내용 ...190
  • [표III-25] 연도별 예산 확충 예상 소요액 ...202
  • [표III-26] 교지 및 시설 현황 ...202
  • [표III-27] 동별 현황(1) ...203
  • [표III-28] 동별 현황(2) ...203
  • [표III-29] 동별 현황(3) ...203
  • [표III-30] 비품현황 ...205
  • [표III-31] 교육과정 운영 ...209
  • [표III-32] 연도별 교원수급 계획 ...210
  • [표III-33] 직원 연도별 운영 계획 ...211
  • [표III-34] 사업별 세부일정 ...212
  • [표IV-1] 영재교육 기관 유형별 특징 비교 ...218
  • [표IV-2] 과학고와 과학영 재학교의 역할 비교 ...221
  • [표IV-3] 2008년도 과학고 재학생 현황 ...225
  • [표IV-4] 2008년도 과학고 신입생 현황 ...226
  • [표IV-5] 졸업생 진학 현황 ...227
  • [표IV-6] 과학고별 졸업생 진로 현황 ...228
  • [표IV-7] 과학고 졸업생의 주요대학별 진학현황 ...229
  • [표IV-8] 과학고 졸업생의 조기진학 현황 ...229
  • [표IV-9] 과학고별 조기 졸업자 주요 대학 진학 현황 ...231
  • [표IV-10] 과학고 학교 예산(교육청) 및 수업료 현황 ...232
  • [표IV-11] 과학고의 년도별 예산 현황 ...234
  • [표IV-12] 과학고 특성화 사업 연도별 선정 현황 ...235
  • [표IV-13] 교사.학생 응답자 현황 ...248
  • [표IV-14] 설문지 문항 영역과 내용 ...249
  • [표IV-15] 국가과학기술 경쟁력과 과학고의 성과 ...250
  • [표IV-16] 과학고 증설에 대한 인식 ...251
  • [표IV-17] 과학고의 과학영재학교 전환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 ...252
  • [표IV-18] 해당교육청의 과학고 신설 움직임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 ...253
  • [표IV-19] 과학고의 교육정체성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 ...254
  • [표IV-20] 조기졸업제도의 폐단에 대한 교사-학생의 인식 ...255
  • [표IV-21] 조기졸업에 대한 학생의 인식 ...256
  • [표IV-22] 현행 과학고에 대한 비판의 원인(복수응답) ...257
  • [표IV-23] 과학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차이 ...258
  • [표IV-24] 과학고에 진학한 이유 ...259
  • [표IV-25] 과학고 적응 정도 ...260
  • [표IV-26] 졸업 후 진학 분야 ...261
  • [표IV-27] 학생과 교사가 인식한 과학고 이미지 ...262
  • [표IV-28] 전국 과학고 신입생 특별 전형 분석 ...274
  • [표IV-29] 전국 과학고 신입생 일반 전형 분석 ...275
  • [표IV-30] 2008학년도 한성과학고 교육과정 ...282
  • [표IV-31] 과학고 R&E 프로그램 선정율 ...288
  • [표IV-32] 과학고 교사현장연구(AR) 선정율 ...289
  • [표IV-33] 주요 대학 이공계 모집 인원 현황 ...293
  • [표IV-34] 주요 대학 이공계 수시 모집 전형 현황 ...294
  • [표IV-35] 2008년도 과학고 교직원 및 학급 수 현황 ...295
  • [표IV-36] 향후 과학고 재정 지원 사업 규모 ...300
  • [표IV-37] 과학고 운영 개선 추진 내용 총괄 ...301
  • [표V-1] 국제과학올림피아드 지원 현황 ...307
  • [표V-2] 국내 개최 현황 ...308
  • [표V-3] 국제과학올림피아드 분야별 개최국 ...311
  • [표V-4] 총괄 현황 ...315
  • [표V-5] 연도별 지원 실적 ...315
  • [표V-6] 연도별 참가현황 및 실적 ...316
  • [표V-7] 연도별 참가현황 및 실적 ...317
  • [표V-8] 연도별 참가현황 및 실적 ...317
  • [표V-9] 분야별 수상자 현황 ...318
  • [표V-10] 학교 유형 별 수상현황 ...319
  • [표V-11] 과학고 수상현황 ...319
  • [표V-12] 기타 41개교 수상현황 ...320
  • [표V-13] 수상자 대학 진학현황 ...321
  • [표V-14] 수상자 참가연도별 대학 진학현황 ...321
  • [표V-15] 과학고 참가자 및 수상자 비율 ...322
  • [표V-16] 수상자 사회 진출 현황 ...322
  • [표V-17] 조사 대상 현황 ...323
  • [표V-18] 조사 대상 응답 현황 ...323
  • [표V-19] 설문지 문항 영역과 내용 ...324
  • [표V-20] 재학 중인 고등학교 신입생 선발 시 수상 실적 반영 정도 ...326
  • [표V-21] 올림피아드 출전 동기 ...327
  • [표V-22] 올림피아드 출전 혹은 수상 준비로 인한 정규공부 방해정도 ...327
  • [표V-23] 올림피아드 출전을 준비한 과정 ...328
  • [표V-24] 올림피아드 준비와 학교 공부와의 관련성 ...330
  • [표V-25] 올림피아드 출전과 수상이 도움을 준 정도 ...331
  • [표V-26] 학교생활 적응도 및 만족도 ...332
  • [표V-27] 학교 공부의 내용에 대한 의견 ...332
  • [표V-28] 올림피아드 준비와 학교 공부의 관련성 ...333
  • [표V-29] 올림피아드 출전경험 없는 학생의 우수성 정도 ...333
  • [표V-30] 올림피아드 출전과 관련하여 국가의 지원 인식정도 ...334
  • [표V-31] 과학고/과학영재학교나 대학교 올림피아드 수상 실적 반영외견 ...335
  • [표V-32] 수상실적 반영비율 확대 시 '사교육비 증가'에 대한 생각 ...335
  • [표V-33] 현행 올림피아드 출전 분야에 대한 의견 ...336
  • [표V-34] 올림피아드 참가시기에 대한 의견 ...336
  • [표VI-1] SEG수업 주제 및 수업진행 방식 ...368
  • [표VI-2] 교수방법 수업관찰 항목 ...377
  • [표VI-3] 학습자 특성 항목 ...378
  • [표VI-4] 언어적 상호작용 항목 ...379
  • [표VI-5] 학습자 특성 변인들의 효과 ...389
  • [표VI-6] 영어를 배우는 방법 ...391
  • [표VI-7] SEG 프로그램에 참여한 이유 ...392
  • [표VI-8] SEG 수업에서 배우고 싶은 것 ...392
  • [표VI-9] 자신감 있는 영어 영역 ...393
  • [표VI-10] 어렵다고 지각한 영어 영역 ...394
  • [표VI-11] 하루에 영어에 투자하는 공부시간 ...394
  • [표VI-12] 영어 공부방법 ...395
  • [표VI-13] 영어능력에 대한 학생들의 지각정도 ...395
  • [표VI-14] 수업 흥미 (N=32) ...396
  • [표VI-15] 수업에 대한 흥미(N=32) ...397
  • [표VI-16] 과학에 대한 흥미(N=32) ...397
  • [표VI-17] 영어에 대한 흥미(N=32) ...39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