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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전철 기반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연구책임자 송달호
참여연구자 구정서 , 이상록 , 박찬경 , 이우식 , 이동호 , 한형석 , 노규석 , 한형석 , 송달호 , 조현직 , 이현순 , 김헌영 , 김상범 , 김진국 , 박신희 , 이상호 , 박제승 , 윤영한 , 김진규 , 박두수 , 허승진 , 송자상 , 김범진 , 노규석 , 이학주 , 이현순 , 강재윤 , 김기환 , 배대성 , 조희제 , 곽경호 , 장준호 , 이승민 , 이상욱 , 감남인 , 김관주 , 강윤광 , 민지훈 , 김석현 , 박정철 , 장호식 , 이수갑 , 김종암 , 박영희 , 황재호 , 권혁빈 , 조영창 , 배창대 , 이민섭 , 정원태 , 이병종 , 임용규 , 전형용 , 백운천 , 천홍정 , 유연상 , 이장욱 , 이광일 , 박근수 , 김성종 , 이강운 , 박진배 , 김종년 , 정승원 , 이용관 , 박상규 , 박순조 , 조영래 , 박경환 , 박병석 , 최봉근 , 박광복 , 김진태 , 김현철 , 김광한 , 조한범 , 이동걸 , 강인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1-10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기계연구원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and Materials
등록번호 TRKO200300002640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연구개발 목표(충돌안전도 해석기술 분야)
1. 최종목표
충돌안전도 분야: 고속전철 차량의 충돌 시 발생하는 전체 차량의 압괴와 탈선 및 전복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해석 기술을 개발하고 충돌에너지를 충분히 흡수하여 승객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설계 대책을 제시하고 최종 설계를 평가하는 것
2. 2단계 연차별 목표
- 1 차년도 목표 : 1 단계 연구를 통하여 도출된 한국형 고속전철 KHST의 충돌안전도 초기 설계에 대하여 평가하고 설계보완을 지원
ㆍ 에너지 흡수구조의 시험기술 지원
ㆍ 초기설계

목차 Contents

  • 제1장 서론...52
  • 1. 서론...52
  • 제2장 충돌안전도 해석기술 개발...54
  • 제1절 연구개요...54
  • 제2절 동력차의 충돌안전도 해석...55
  • 1. 전두부의 충돌 에너지 흡수 설계...55
  • 2. 전두부 구조의 압괴특성 해석...59
  • 3. KHST 동력차 전체모델의 충돌특성 해석...63
  • 4. KHST 동력차와 15 Ton 트럭의 충돌특성 해석...66
  • 5. KHST의 운전자 충돌해석...70
  • 6. 결과 및 검토...71
  • 제3절 동력객차의 충돌안전도 해석...72
  • 1. 에너지 흡수영역의 충돌안전도 설계지원...72
  • 가. KHST 동력개차의 충돌해석...72
  • 2. 결과 및 검토...82
  • 제4절 객차의 충돌안전도 해석...83
  • 1. 객차의 충돌 안전도 해석의 개요...83
  • 2. 객차 섹션별 충돌해석...83
  • 가. 전방영역...83
  • 나. 후방영역...85
  • 다. 중간영역...86
  • 다. 평균압괴하중...87
  • 3. 객차 전체의 충돌해석...88
  • 4. 객차간 링 연결을 고려한 충돌해석...90
  • 5. 객차의 전복(Roll Over) 해석...91
  • 6. 결과 및 검토...92
  • 제5절 동력차-동력객차-객차의 연체충돌해석...94
  • 1. 연쇄충돌 해석 및 설계평가...94
  • 2. 결과 및 검토...94
  • 제6절 축소모형을 미용한 고속전철 차체 충돌 특성...102
  • 1. 서론...102
  • 2. 알루미늄 압출재의 준정적 굽힘 붕괴 시험 및 해석 기법 연구...103
  • 가. 알루미늄 압출재의 준정적 굽힘 붕괴 시험...103
  • 나. 알루미늄 압출재의 준정적 굽힘 붕괴 해석...105
  • 3. 상사 이론을 이용한 에너지 흡수부재의 축소 모델 정립기법 연구...107
  • 가. 에너지 흡수 부재의 상사법칙...107
  • 나. 압괴 시험을 통한 축소 모델 응용 개념의 타당성 분석...109
  • 4. 결과 및 향후 연구계획...111
  • 제7절 전체차량의 충돌 동역학 해석...112
  • 1. 전체 차량의 1차원 충돌해석...112
  • 2. 충돌안전도 특성 평가...126
  • 3. KHST 전체차량의 2차원 충돌해석...128
  • 가. KHST의 2차원 충돌해석 모델링...128
  • 나. KHST의 2차원 충돌해석...129
  • 4. 주요부품의 충돌 특성 평가...134
  • 5. 전체차량의 3차원 충돌해석...136
  • 가. 3차원 충돌해석 모델링...137
  • 나. KHST의 정면충돌 해석...138
  • 다. KHST의 경사면 충돌...141
  • 라. 결과 검토...142
  • 6. 결과 및 추후과제...144
  • 제8절 고속전철 승객안전도 해석기술...146
  • 1. 개발전체 차량의 충돌 특성...146
  • 2. Sled 시험을 통한 안전도 예측...147
  • 3. 승객거동 해석...153
  • 4. 결론 및 향후 계획...155
  • 제9절 결론...156
  • 제 3 장 피로설계 및 내구성 평가기술 개발...161
  • 제 1 절 서 론...161
  • 제 2 절 와전류 제동장치를 포함한 대차의 구조해석 및 피로해석...163
  • 1. Cylinder bracket과 Damper bracket의 구조해석...165
  • 가. 하중조건 및 작용위치...165
  • 나. Cylinder bracket의 상하 Proof Load떼 의한 구조해석...166
  • 다. Damper bracket의 상하 Proof Load에 의한 구조해석...167
  • 2. Cylinder bracket와 Damper bracket의 피로해석...169
  • 가. 하중조건 및 피로한도...169
  • 나. Cylinder bracket의 상하 Fatigue Load에 의한 피로해석...170
  • 다. Damper bracket의 상하 Fatigue Load에 의한 피로해?로강도 평가...171
  • 가. 개요...171
  • 나. 하중조건 및 작용위치...172
  • 다. 피로하중에 대한 평가방법...173
  • 라. 와전류 제동장치를 포함한 대차의 피로해석 결과...176
  • 4. Tie strap의 구조해석...177
  • 가. 적용 규격...177
  • 나. 하중조건 및 작용위치...178
  • 다. Tie strap의 상하 Proof Load에 의한 구조해석...179
  • 라. Tie strap의 좌우 Proof Load에 의한 구조해석...179
  • 마. Tie strap의 전후 Proof Load에 의한 구조해석...180
  • 5. Tie strap의 피로해석...181
  • 가. 하중조건 및 작용위치...181
  • 나. Tie strap의 피로강도 평가...182
  • 다. Tie strap의 상하 Fatigue Load에 의한 피로해석...183
  • 라. Tie strap의 좌우 fatigue Load에 의한 피로해석...184
  • 마. Tie strap의 전후 Fatigue Load에 의한 피로해석...184
  • 제 3 절 압력파에 의한 객차의 구조해석 및 피로해석...186
  • 1. 압력파에 의한 객차의 구조해석...186
  • 가. 적용규격...186
  • 나. 객차의 표면압력...187
  • 다. 하중조건...190
  • 라. 최대 양의 압력인 경우 객차의 구조해석...191
  • 마. 최대 음의 압력인 경우 객차의 구조해석...191
  • 2. 압력파에 의한 객차의 피로해석...192
  • 가. Al 6005-T6 및 Al 5083-0 재료의 피로강도...192
  • 나. 개활지 교행시 피로해석...196
  • 다. 터널내 교행시 피로해석...198
  • 제 4 절 결과 및 고찰...200
  • 제 4 장 고속전철의 동역학적 성능예측 및 설계기술지원...203
  • 제 1 절 현가장치 최적설계...203
  • 1. 실험 계획(Design of Experiment) 및 분석...204
  • 2. 반응표면 모델(Response Surface Model) 생성 및 분석...211
  • 3. 최적설계...232
  • 제 2 절 와전류 제동장치 동특성 분석 및 댐퍼 최적설계...236
  • 1. 동특성 분석...236
  • 가. 동특성 모델링...236
  • 나. 동특성 결과 및 분석...242
  • 2. 와전류 제동장치 장착 댐퍼 최적설계...257
  • 가. 설계 변수 및 성능지수...257
  • 나. 실험 계획 및 최적설계...259
  • 제 3 절 경부고속전칠 시운전 구간 선로모델 검토...271
  • 1. 궤도 불규칙도에 대한 주파수 분석...273
  • 2. 제도 불규칙도의 상관관계 분석...275
  • 제 5 장 실내소음...280
  • 제1절 서 론...280
  • 제2절 차량 흡차음 제품 : 실험적 검증 및 개선안...282
  • 1. 연구개요...282
  • 2. 연구내용...283
  • 가. 기본이론...283
  • 나. 실험 장치구성 및 결과 분석...284
  • 다. 알루미늄 압출재 및 삽입손실(Insertion Loss) 실험 및 분석...290
  • 3. 고속철도 차량 구조물의 차음성능...292
  • 가. 실험 평가 대상...292
  • 나. 바닥재 차음특성...292
  • 다. 측면벽 차음특성...294
  • 라. 동력객차 파티션의 차음특성...297
  • 4. 결 론...299
  • 제3절 차량 흡차음 제품 : 해석 평가 및 차음구조 개선...301
  • 1. 연구개요...301
  • 2. 차음성능 해석결과...301
  • 가. 동력차 운전실...302
  • 나. 동력객차 차음성능...305
  • 다. 전두부 유리창 차음성능 개선...312
  • 3. 압출재 국부공진 저감대책의 비교평가...313
  • 4. 차음성능에 대한 스터드 효과...317
  • 가. 스터드를 갖는 이쿵판의 차믐성능 해석모델...317
  • 나. 한국형 고속전철이 주요 다층 차음재에 대한 스터드 효과...319
  • 5. 결 론...320
  • 제4절 실내소음 평가 시뮬레이션 및 저감방안...322
  • 1. 연구개요...322
  • 2. 연구내용...323
  • 가. 연구내용 개요...323
  • 나. 동력차(TPI)에 대한 실내소음 해석...324
  • 다. 동력객차(TM5)에 대한 실내소음 예측...330
  • 라. 객차(TT4)에 대한 실내소음 예측...337
  • 마. 관련 실험 결과...343
  • 3. 결 론...344
  • 제5절 시제차 소음원 규제방안...347
  • 1. 연구개요...347
  • 2. 시제차 소음원 D/B...348
  • 가. 객차...348
  • 나. 동력객차...349
  • 다. 동력차...351
  • 라. 소음도 측정 실험...353
  • 3. 주요 소음원의 규제방안...354
  • 가. 실내소음 설계기준...354
  • 나. KTX 실험 데이터를 이용한 KHST 여압장치 소음도 규제안...354
  • 다. 실내소음 예측 결과 및 규제안...355
  • 4. 알루미늄 압출재의 등가물성치 산출...359
  • 5. 결 론...360
  • 제6절 결 론...361
  • 인용문헌...362
  • 제 6 장 공력 설계 및 해석...364
  • 제1절 서론...364
  • 1. 개요...364
  • 제2절 개발과제 지원...366
  • 1. 여압시스템 설계조건 지원...366
  • 가. 지원연구 개괄...366
  • 나. 열차의 표면 압력 개괄...367
  • 다. 열차 표면 압력의 예측 방법...369
  • 라. 추가고려 사항...373
  • 2. 서울-부산 왕복 시 차량 반복하중 계산...380
  • 가. 연구개요...380
  • 나. 경부선 터널의 모델링과 계산조건 선정...380
  • 다. 계산결과...381
  • 라. 결론...384
  • 3. 구조물 피로파괴 내구도 기준 산정 지원...385
  • 가. 대차커버 공력하중...385
  • 나. 객차표면 압력...392
  • 4. 판토그래프 공력성능 평가 지원...397
  • 가. 지원연구 개괄...397
  • 나. 예측기법...398
  • 다. 가혹유동조건...401
  • 라. 계산 결과 및 논의...405
  • 마. 양력 보정용 부착물 설계지원...413
  • 제3절 개괄 S/W 해석, 검증, 보완...416
  • 1. 축대칭 열차/터널 공력 해석 S/W...416
  • 가. 서론...416
  • 나. T-TINA의 구성 및 기능...416
  • 다. 혼합차원기법의 검증...419
  • 2. 3차원 교행, 터널 진출입 공력 해석 S/W...422
  • 가. 연구개괄...422
  • 나. 교행시 작용측력에 대한 인자연구...424
  • 다. 빠른 측력 예측을 위한 S/W 설계...433
  • 3. 터널 충격소음 예측 S/W...435
  • 가. 터널 충격소음예측 Software...435
  • 나. 검증 및 계산 결과...436
  • 다. GUI program for prediction of micro-pressure wave...444
  • 라. 터널 후드 예측 기법 및 모듈 개발...446
  • 제4절 공력성능 시험평가 지원...448
  • 1. 압력파 측정 기술지원...448
  • 가. 개요...448
  • 나. 압력 측정 방법 및 측정 위치...448
  • 2. 교행 측력 측정 기술지원...457
  • 가. 개요...457
  • 나. 열차 교행시 측정 위치...457
  • 3. 미기압파 소음 측정 기술지원...460
  • 가. 개요...460
  • 나. 미기압파 측정 위치...460
  • 다. 측정 방법, 분석법 빛 사용장비...463
  • 제5절 결론...465
  • 1. 당해 연도 연구 결과 및 성과 정리...465
  • 2. 내년도 연구 내용과의 연계...467
  • 가. 내년도 연구 개발 계획...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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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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