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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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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황성근 |
참여연구자 | 방연근 , 문대섭 , 정병현 , 유재균 , 이경철 , 이진선 , 민재홍 , 김현웅 , 김경태 , 이호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12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0300003168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철도물류활성화.철도물류기술.신운송방식.물류표준화.복합운송.물류거점화. |
도로혼잡과 철도투자소홀로 인하여 2000년 현재 국가물류비가 GDP의 16% 수준에 이르는 등 국가경쟁력강화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남북철도연결과 한-중 열차페리 등을 이용한 대륙철도의 연계와 고속철도 개통 등 철도물류의 혁신적인 발전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국가물류비절감과 대륙철도연결에 대비하기 위해 철도물류기술의 현황분석을 토대로 향후 개발해야할 핵심기술을 신운송방식, 물류표준화, 복합운송기술, 물류거점화 및 기타 부문으로 분류하여 선정하여 지속적인 연구개발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Nationwide Logistics Cost in year 2000 is 16% of GDP and it became a big obstacle to international competitiveness of Korea. Also, it is requested improvement of railroad logistics for reducing nationwide logistics cost that railroad re-connection of North & South Korea, Train Ferry operation betw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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