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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용 엔진요소부품 성능향상 터빈개량개발
Performance Enhancement of Core Components for Helicopter Engines-Turbine Upgrad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진한
참여연구자 차봉준 , 이은석 , 조규식 , 임병준 , 이진근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8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400000413
과제고유번호 1350003486
사업명 국제화기반조성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연구는 지난 한ㆍ러 국제공동연구사업으로 수행된 “헬리콥터용 소형 터보 샤프트 엔진 기술개발”과 일관성 있게 연계하여 수행되었다. 지난 사업에서는 국내에서 요구될 헬리콥터의 요구출력을 선정하여 이에 부합하는 엔진을 개발하는데 목표를 두고 터보 샤프트 엔진의 기술추이를 분석, 그에 따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요구출력과 유사한 엔진 중 기술적 검토를 거쳐 요구출력을 낼 수 있는 개량대상엔진을 선정하였으며 이 개량대상엔진을 토대로 시스템해석에 의해 개량 가능한 핵심부품을 도출한 후 이 핵심부품의 개량 방안을 설정하여 IGV가 없이 종

Abstract

This project was performed succeeding the previous project “Development of Small Turboshaft Engine Technology for a Helicopter” which was already completed in 1998 as one project of the Korea-Russia international research program.
The previous project and this project are commonly focused on the

목차 Contents

  • 제 1 장 개 요...23
  • 제 2 장 엔진 시스템 해석...24
  • 제 1 절 KRX 엔진(Korea-Russia paper Engine)의 축류-원심 압축기단들의 최적 매칭 연구...24
  • 1.1 KRX 엔진...24
  • 1.2 KRX 엔진의 수학적 모델...26
  • 1.3 축류-원심 압축기단들의 매칭...28
  • 1.3.1 축류-원심 압축기단들의 시험 특성...28
  • 1.3.1.1 주 엔진 요소들의 특성...28
  • 1.3.1.2 엔진 설계점...29
  • 1.3.1.3 블리이딩 없는 스로틀링 특성...31
  • 1.3.2 축류단 출구에 블리이딩 있는 KRX 엔진...33
  • 1.3.3 축류 압축기의 개선 특성과 원심 압축기의 시험 특성...34
  • 제 2 절 설계점에서 사이클 변수들의 최적화...57
  • 2.1 KRX 엔진의 설계점 선택...57
  • 2.2 HPT와 LPT의 공력 계산에 대한 기술적 요구사양...58
  • 2.2.1 고압터빈(HPT)...58
  • 2.2.2 저압터빈(LPT)...61
  • 제 3 절 KRX 엔진 성능에 대한 연구...66
  • 3.1 스로틀링 특성...67
  • 3.2 기후 특성...67
  • 3.3 고도 특성...68
  • 3.4 속도 특성...69
  • 제 4 절 엔진 시스템 해석 결론...80
  • 제 3 장 고압터빈 공력설계...122
  • 제 1 절 개요...122
  • 제 2 절 HPT 유동경로의 설계...124
  • 제 3 절 터빈 블레이드 형상설계...126
  • 제 4 절 사용된 3D 계산방법의 설명...130
  • 제 5 절 터빈 유동경로에서 가스유동의 3D 계산...135
  • 제 6 절 터빈의 성능 해석...147
  • 제 7 절 터빈의 냉각 시스템...153
  • 7.1 냉각 베인과 블레이드의 구조...153
  • 7.2 냉각 베인의 온도 조건...154
  • 7.3 베인의 온도 조건...154
  • 7.4 블레이드의 온도 조건...154
  • 제 4 장 저압터빈 공력설계...159
  • 제 1 절 저압터빈 유로의 계산...159
  • 제 2 절 저압터빈 동익 익형...163
  • 제 3 절 저압터빈의 유로에서 3차원 유동계산...175
  • 제 4 절 저압터빈 성능계산...194
  • 제 5 장 고압터빈과 저압터빈 날개의 정적 강로와 피로 해석...200
  • 제 1 절 고압터빈 날개의 응력해석...202
  • 제 2 절 최대 정상 영역에서의 크립 해석...205
  • 제 3 절 고압터빈 날개의 정적 강도...208
  • 제 4 절 고압터빈 날개의 LCF(Low Cycle Fatigue) 해석...209
  • 제 5 절 저압터빈 날개의 응력 해석...212
  • 제 6 절 정상 최대 가스 온도 영역에서의 크립 해석...214
  • 제 7 절 저압터빈 날개의 정적 강도...218
  • 제 8 절 저압터빈 날개의 LCF 해석...219
  • 제 9 절 결론...220
  • 제 6 장 결 론...221
  • 참고문헌...222
  • [부록]...223
  • A. 터빈 블레이드 형상 좌표...225
  • B. 고압터빈 성능시험기 상세설계 도면...251
  • C. 노즐 베인 열시험 시험기 상세설계 도면...263
  • D. 터빈 설계 소프트웨어...279
  • E. 동향조사 및 번역자료...33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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