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소비자연맹 Consumers Union Of Korea |
연구책임자 |
이향기
|
참여연구자 |
강정화
,
도영숙
,
서민선
,
최충대
,
김경애
,
한경미
,
나경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4-11 |
과제시작연도 |
2004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청 |
사업 관리 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
등록번호 |
TRKO200500002627 |
과제고유번호 |
1470001886 |
사업명 |
식품의약품안전성관리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유전자재조합식품.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
초록
▼
1. GMO 교육대상자 확대
① GMO 전문강사를 육성해서 CMO인식 확산
전국 7개 도시(서울, 인천, 의정부, 춘천, 대구, 목포, 부산)를 중심으로 720명에게 총 14회의 GMO교육을 실시. 특히 과학ㆍ환경교사 260명의 GMO 교육을 통해 교과과정을 통한 학생들의 인식확대 및 교사에게 GMO의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GMO지도자 교육을 실시했다.
② 교육교재로서 「GM작물, GM식품/ 이것이 궁금합니다 II」.(소책자)를 1000부 발간해서 교육시 수강생들의 이해도를 높혔다.
③ 동영상 교육을 실시
1. GMO 교육대상자 확대
① GMO 전문강사를 육성해서 CMO인식 확산
전국 7개 도시(서울, 인천, 의정부, 춘천, 대구, 목포, 부산)를 중심으로 720명에게 총 14회의 GMO교육을 실시. 특히 과학ㆍ환경교사 260명의 GMO 교육을 통해 교과과정을 통한 학생들의 인식확대 및 교사에게 GMO의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GMO지도자 교육을 실시했다.
② 교육교재로서 「GM작물, GM식품/ 이것이 궁금합니다 II」.(소책자)를 1000부 발간해서 교육시 수강생들의 이해도를 높혔다.
③ 동영상 교육을 실시
한국소비자연맹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식약청과 연계해서 게재토록 하고 있다.
2. 교육내용 개발
① GMO 보도내용 및 GMO 관련 출판물의 GMO불신 요인을 분석/ 「GMO 소비자 교육」내용을 구성, 교육의 올바른 접근 방법 모색1998년부터 2004년 4월까지 일간지 및 인터넷에 보도된 GMO 관련 내용과 GMO 관련 출판물 10종을 분석해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내용들을 GMO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고 교육 및 GMO 소책자 제작에도 반영했다.
② 국내의 GMO 관련 교육 프로그램 및 홍보내용 등을 검토/ 교육프로그램 제안
농림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식품의약품안전청등의 GMO교육 프로그램 및 리플렛내용 검토
③ 고등학교 과학ㆍ생물교사의 〈GMO 인지도 조사〉 활용
전국 10개 도시 소재 중ㆍ고교 교사 184명이 응답. GMO관련 학습시간에 대해 80.4%가 더 많은 시간을 요구. 절대다수(96.7%)가 학습지도 자료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 GMO에 대해 전문적인 수준까지 이해하는 교사는 14.1%에 불과하고 대부분 과학기술의 발전이나 아직 안전성에는 논란이 많다는 내용을 전달하고 있어 교사들에 대한 생명공학기술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함이 지적되었다. 이 결과를 교육 및 소책자 내용에 반영했다.
④ GMO 교육을 강의실 교육과 현장교육 (GM작물 개발${\cdot}$재배${\cdot}$안전성 평가)을 병행 실시해서 이해도 증진
- GMO지도자교육을 받은 광양고 교사가 10/22 과학영재반 40명을 현장교육으로 이끄는 확대효과 있었다.
3. GMO 안전성평가 교육 확대
① 정부 부처의 GMO 안전성에 대한 연구실태 조사
② 토론회/ 소비자, 학계, 정부, GMO반대론자의 의견을 수렴
1회의 교육이라도 쌍방의 의견교환이 이루어지는 대면 교육이 효과적이므로 학교는 교사를 통한 교육확대와 일반 소비자는 소비자단체등 다양한 교육기관, 매스컴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홍보가 요구된다.
Abstract
▼
1. Dissemination of GMO Educatee
① Dissemination of understanding of GMO by training GMO professional teachers
GMO educations are executed 14 times to the 720 peoples at 7 cities (Seoul, Incheon, Eijeongbu, Chunchun, Daegu, Mokpo, Busan) throughout the nation.
Specially GMO education for t
1. Dissemination of GMO Educatee
① Dissemination of understanding of GMO by training GMO professional teachers
GMO educations are executed 14 times to the 720 peoples at 7 cities (Seoul, Incheon, Eijeongbu, Chunchun, Daegu, Mokpo, Busan) throughout the nation.
Specially GMO education for the 260 science and environment teachers resulted in right understanding of GMO of the teachers and dissemination of understanding of GMO through curriculum.
② Publishing 1,000 leaflets and using them as educational materials for the students to improve understanding.
③ Online VOD Lecture
Online VOD has been loaded at Consumers Union of Korea Web Page and linked to the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2. Development of Education Contents
① Analyze causes of unbelief of GMO reported in GMO News or GMO relating publications and take advantage of them to make up contents by searching right way for education.Analyze contents relating GMO reported in daily newspapers and internet news from 1988 to April 2004 and 10 GMO relating publications then picked up the most controversial issues and consisted them as GMO education contents and reflect them to publish GMO leaflet.
② Examine GMO education programs in Korea and contents of P.R. / Proposal for education program
Examine GMO programs and leaflet contents provided at Ministry of Agriculture, National Agricultural Products Quality Management Service.
③ Utilizing of high school science and biology teachers 184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responded the survey.
80.4% respondents requested more credit hours to educate GMO relating programs and 96.7% respondents wanted GMO educational manuals.
Only 14.1% teachers understood GMO professionally and most respondents delivered information about GMO in terms of development of science or safety controversy which has led necessity of correct education about biotechnology. This result was reflected in education and leaflet contents.
④ Promote understanding of GMO by carrying out education both at class and field (development GM crops, nurturing, safety evaluation)
- It was very effective field education on Oct.22nd by attending KwangYang high school 40 GT students which was enabled by a teacher who was a receiver of GMO leaders education.
3. Dissemination of GMO education in terms of safety evaluation
① Examine actual condition of research about GMO safety by government authorities
② Forum/Collect views from consumers, academic world, government, and objectors
Interchange of information both educator and educatee through personal contact is very important to enhance understanding of GMO. Therefore, it is required for the schools and consumer organizations, various education institutions, and mass media need to put every efforts to educate and publicize GMO continuously.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연구결과보고서 요약문 ...3
- Project Summary ...4
- 목차 ...5
- 제 1 장 서론...6
- 1. 연구목적 및 필요성...6
- 제 2 장 국내ㆍ외 기술개발 현황...7
- 1. 우리나라...7
- 2. 국외...8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9
- 1. 연구개발 수행 내용...9
- 2. 연구방법...9
- 3. 사업수행결과...12
- (1) GMO 불신 요인분석...12
- (2) GMO 바로알기 홍보 및 프로그램 작성...16
- (3) GMO 인식 확산 방안...17
- 제 4 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29
- 1.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29
- 2. 대외 기여도...30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성과 및 계획...31
- 1. 활용성과...31
- 2. 활용계획...31
- 3. GMO 교육ㆍ홍보 정책적 제언...32
- 제 6 장 참고문헌...33
- 총괄연구과제요약...34
- <별첨1> GMO소비자교육자료 ...37
- <별첨 2> GMO 신문기사 ...101
- <별첨 3> GMO 관련도서 요약 ...138
- <별첨 6> 교육 전.후의 GMO 인지도 조사 ...14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