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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자동차 구동을 위한 전력변환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Power Converter System for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포항공과대학교
Poha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남광희
참여연구자 이정기 , 김재홍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0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등록번호 TRKO200600000828
과제고유번호 1410056073
사업명 에너지기술인력양성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컨버터.인버터.매입형 동기전동기.DC 링크 캐패시터.보상항.converter.inverter.IPM motor.DC link capacitor.compensator.

초록

연료전지 자동차 구동을 위한 전기 동력 시스템은 크게 연료전지, 배터리, DC-DC 컨버터, DC 링크 캐패시터, 인버터, 전동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DC 링크 캐패시터는 일반적으로 전해 캐패시터를 사용하는데, 수명이 제한적이고, 용량이 클 뿐 아니라, 부피가 크고, 무거우며, 가격 또한 비싸다. 따라서 제안하는 DC-DC 컨버터 제어 알고리즘은 DC 링크 캐패시터로 흐르는 전류를 0으로 만드는 보상기를 구성한다. 그래서 적은 용랑의 DC 링크 캐패시터를 이용하여도 DC 링크단의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또한 제안하는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료전지 (Fuel Cell)...11
  • 제 1 절 연료전지의 기대효과...11
  • 제 2 절 연료전지의 선택...12
  • 제 3 절 PEMFC...13
  • 제 4 절 PEMFC 모델링...16
  • 재 2 장 배터리...20
  • 제 1 절 리튬이온 배터리 모델링...21
  • 제 3 장 DC-DC converter...25
  • 제 1 절 전기 자동차용 양방향 DC-DC 컨버터 자료 조사 및 토폴로지 선택...25
  • 제 2 절 전기 자동차용 양방향 DC-DC 컨버터의 제어 알고리즘...32
  • 제 4 장 소자의 최적 용량 선정...69
  • 제 1 절 DC 링크 캐패시터의 최소 용량 선정...69
  • 제 5 장 컨버터 및 인버터 실험...78
  • 제 1 절 컨버터 실험...78
  • 제 6 장 결론...109
  • 부록...110
  • 제 1 장 IPM 전동기 분석...110
  • 제 2 장 연료전지 모델...117
  • 제 3 장 인버터 제어기의 구현...11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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