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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건국대학교 KonKuk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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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창완 |
참여연구자 | 조승현 , 정회룡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2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1544 |
과제고유번호 | 1711090427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0-07-29 |
키워드 | 리튬이온배터리.전기자동차.열폭발.충격 손상.전지 내부 단락.배터리 폭발.다중물리해석.다중스케일해석.열-전기화학-구조 해석. |
□ 연구개요
본 연구는 최근 전기차에 점차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중대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화재 및 폭발 위험성을 예측하기 위하여, 다중스케일기법으로 리튬이온배터리를 모델링하고 열-전기화학-충격 구조 해석을 연성하는 다중물리해석 기법을 개발하여 전기 자동차용 리튬이온 배터리 시스템의 열 및 충격에 대한 화재 및 폭발 위험을 해석하는 기법 개발을 목표로 한다. 리튬이온 배터리는 열과 충격에 취약하여 화재 및 폭발이 발생하므로, 본 연구개발 기법을 이용하여 열과 화재에 보다 안전한 리튬 이온 배터리 설계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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