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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산업환경의 변화에 부응하는 건설분야 교육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 System in Construction Reflecting Changes of Construction Industry Environment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한토목학회(사)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연구책임자 장연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5-11
과제시작연도 2004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0600000924
과제고유번호 1500000060
사업명 건설기술기반구축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1. 건설분야 대학교육시스템 및 교과과정의 제시
- 국내 대학교육시스템 현황 조사 및 외국 우수 대학교육시스템 벤치마킹을 통한 교육시스템 변화 방향 및 차이점 분석에 의한 시사점 도출
- 교육시스템 수요자/공급자 (학계/유관기관/기업체)의 교육 수요 조사 및 분석(설문, 자문회의)
- 건설기술인력 요구역량 체크리스트 (checklist)의 개발
- 시사점과 수요분석결과를 반영한 신 교과과정시스템의 제안
2. 건설교육인력 계속교육시스템 제시
- 국내/해외 건설기술인력 계속교육시스템 현황 조사 및 비교

Abstract

1. Suggestion of college education system and curriculum in construction
- Survey of current domestic education system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analysis of differences from the foreign education system of high rank universities.
- Survey and analysis of educational demand from the suppl

목차 Contents

  • 표지 ...1
  • 제출문 ...2
  • 요약문 ...4
  • Summary ...11
  • 목차 ...18
  • 표목차 ...23
  • 그림목차 ...26
  • Table of Contents ...31
  • List of Tables ...36
  • List of Figures ...40
  • 제1장 서론 ...46
  • 제1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46
  • 제2절 연구 방법론 ...52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및 현황 ...53
  • 제1절 건설 산업의 중요성 및 현황 ...53
  • 제2절 건설 산업의 환경 변화 ...56
  •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59
  • 제1절 건설 대학 교육 시스템의 발전 방안 ...59
  • 1. 건설 대학 교육 시스템 개선 연구개요 ...59
  • 2. 건설 대학교육과 관련된 문헌 조사 ...61
  • 2.1 국내 동향 및 문헌 조사 ...61
  • 2.2 해외 동향 및 문헌 조사 ...68
  • 3. 건설 대학 교육의 개선의 기초 자료 수집을 위한 설문 개요 ...77
  • 3.1 응답자 소속 기관별 분포 ...77
  • 3.2 설문 응답자의 경력별 분포 ...81
  • 3.3 설문자의 학력별 분포 ...81
  • 4. 교육 체계 및 제도에 대한 분석 ...82
  • 4.1 학부제/학과제 선호도 분석 ...83
  • 4.2 학부 5년 제도에 대한 분석 ...86
  • 4.3 학/석사 통합 제도에 대한 분석 ...88
  • 4.4 공학 인증에 대한 인지도 분석 ...90
  • 4.5 학교별 특성화에 대한 설문 분석 ...92
  • 5. 국내 건설 부문 교과 과정에 대한 분석 ...97
  • 5.1 국내 4년제 대학 토목전공 교과과정 분석 ...98
  • 5.2 국내 2년제 대학 토목전공 교과과정 분석 ...99
  • 5.3 국내 4년제 대학 건축전공 교과과정 분석 ...101
  • 5.4 국내 건설 부문 교과과정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102
  • 6. 해외 건설 부문 교과 과정에 대한 분석 ...103
  • 6.1 미국의 대학 건설 교과 과정 분석 ...103
  • 6.2 영국의 대학 건설 교과 과정 분석 ...105
  • 6.3 일본의 대학 건설 교과 과정 분석 ...106
  • 7. 국내외의 대학 교과과정의 비교 분석 ...107
  • 7.1 미국 교과과정과의 비교 분석 ...108
  • 7.2 영국 교과과정과의 비교 분석 ...109
  • 7.3 일본 교과과정과의 비교 분석 ...111
  • 8. 설문 결과를 중심으로 한 교과과정 분포 비교 분석 ...112
  • 8.1 설문 결과와 국내 교과과정 현황과의 비교 분석 ...112
  • 8.2 설문 결과와 미국 교과과정의 비교 분석 ...114
  • 8.3 설문 결과와 영국 교과과정의 비교 분석 ...116
  • 8.4 설문 결과와 일본 교과과정의 비교 분석 ...118
  • 9. 건설 전문 인력 역량요소를 중심으로 한 교과과정 분석 ...119
  • 9.1 건설 전문가 역량 요소의 정의 ...121
  • 9.2 건설 전문가 역량 요소의 중요도 평가 ...122
  • 9.3 대학 교육의 역량요소의 책임수준 및 보유수준 분석 ...130
  • 10. 교육 방법에 대한 분석 ...149
  • 10.1 보고서 활용에 대한 분석 ...150
  • 10.2 팀 프로젝트의 활용에 대한 분석 ...151
  • 10.3 발표 과제 활용에 대한 분석 ...153
  • 10.4 컴퓨터 활용도에 대한 분석 ...154
  • 11. 소결 ; 건설 대학 교육의 발전 방향과 전략 ...155
  • 11.1 교육 내용의 개선 방향 ...158
  • 11.2 교육 심도의 개선 방향 ...167
  • 11.3 교육 방법의 개선 방향 ...168
  • 11.4 교육 정책의 개선 방향 ...169
  • 11.5 건설 대학 교육 개선을 위한 관련 주체들과 역할 ...170
  • 제2절 건설기술인의 지속적인 계속교육시스템 ...175
  • 1. 계속교육의 필요성 ...175
  • 2. 국내외 계속교육 현황 및 문제점 ...177
  • 2.1 국내 계속교육 현황 ...177
  • 2.1.1 법적직무교육 ...177
  • 2.1.2 APEC Engineer제도 ...183
  • 2.1.3 사내 계속교육 현황 ...185
  • 2.1.4 대학원의 계속교육 현황 ...191
  • 2.1.5 기타 학회 등 심포지엄을 통한 계속교육 ...192
  • 2.1.6 사이버 매체를 통한 계속교육 ...192
  • 2.2 국외 계속교육 현황 ...206
  • 2.2.1 국외 계속교육 제도 및 현황 ...206
  • 2.2.2 국외 대학 및 학회에서의 계속교육 현황 ...215
  • 2.3 현행 계속교육의 문제점 ...217
  • 3. 계속교육 현황 파악을 위한 설문 분석결과 ...220
  • 4. 지속적인 계속교육 전략 ...244
  • 5. 소결 ...252
  • 제3절 교육 및 기술자교류에 기반을 둔 건설 분야 국제화 ...256
  • 1. 서 언 ...256
  • 2. 공학교육의 국제화 인증 ...257
  • 3. 국가 간 공학교육 인증협약 ...258
  • 3.1 워싱턴 협약(Washington accord) ...258
  • 3.2 시드니 협약과 더블린 협약 ...263
  • 3.3 미국의 공학인증제도(ABET) ...269
  • 3.4 국내 공학인증제도 ...274
  • 3.5 한국 공학 교육인증원 ...278
  • 4. 전문대의 해외 교육 기준에 관한 연구 ...282
  • 4.1 NQF(National Qualification Framework) ...282
  • 4.2 남아프리카공화국 자격인증 기관, SAQA ...284
  • 4.3 Engineering Technologist(국가자격 Level7) ...288
  • 5. 국가 간 기술자 교류 국제화 ...293
  • 5.1 국제 상호간의 기술사 또는 전문면허인정 ...294
  • 5.1.1 EMF ...295
  • 5.1.2 ETMF ...302
  • 5.1.3 APEC 엔지니어 ...306
  • 5.1.4 기타 전문 인력의 상호인정제도 ...311
  • 5.2 공학인증과 계속교육, 기술자격제도의 상호 연계 ...312
  • 6. 건축학 인증제도의 국제화 ...320
  • 6.1 UIA ...321
  • 6.1.1 연혁 ...321
  • 6.1.2 UIA의 조직 ...322
  • 6.1.3 UNESCO-UIA의 건축교육인증위원회 ...323
  • 6.1.4 UNESCO-UIA의 건축교육 프로그램 인준 ...324
  • 6.1.5 UIA-계속 교육 협정 정책 ...333
  • 6.2 미국 건축학 교육 인증원 ...335
  • 6.2.1 연혁 ...335
  • 6.2.2 구성원 ...336
  • 6.2.3 설립목표와 수행사항 ...337
  • 6.2.4 인증을 위한 13가지 조건 ...338
  • 6.3 미국 건축사 등록위원회 ...351
  • 6.3.1 배경 ...351
  • 6.3.2 역할 ...352
  • 6.3.3 미국 건축가 자격을 위한 조건 ...353
  • 6.4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 ...358
  • 6.4.1 인증원 설립의 필요성 ...358
  • 6.4.2 인증원 현황 ...358
  • 6.4.3 인증제도 도입의 기대효과 ...361
  • 7. 국제적 상호인증의 소결 ...361
  • 제4절 연구개발수행 결과 ...364
  • 1. 대학교육의 발전방향과 전략 ...364
  • 2. 건설기술인의 지속적인 계속교육 전략 ...368
  • 3. 국제적 상호인증 전략 ...374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378
  • 1.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378
  • 2.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379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380
  • 1. 추가연구의 필요성 ...380
  • 2. 활용계획 ...380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 기술정보 ...382
  • 1. 텍사스 오스틴 대학의 토목건축공학과 ...382
  • 2. 캘리포니아 버클리대 토목환경공학과 ...383
  • 제7장 참고문헌 ...385
  • 부록A 대학교육 및 계속교육 ...390
  • A-1 대학교육 설문분석 ...390
  • A-2 계속교육 설문분석 ...402
  • A-3 참고자료 ; 설문지 양식 ...410
  • 부록B 국제화 교류...429
  • B-1 Washington Accord의 규정과 절차 ...429
  • B-2 시드니 협약의 규정과 절차 ...435
  • B-3 ABET 평가자의 수행사항 ...438
  • B-4 ABET 건설관련프로그램인정기준 ...439
  • B-5 남아공 NQF Level 7(Engineering Technologist)의 세부 학업 이수 성과표 ...446
  • B-6 제 1, 2차 자문회의 요약 ...453
  • B-7 새로운 변화에 부응하는 건설교육 방향에 관한 심포지움(2005.6.3) ...461
  • 부록C 개선과제 및 대책 요약 ...496
  • 자체평가의견서 ...49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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