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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5kV 4도체 가공선로 진동대책 연구
A Study on Countermeasures of Oscillations for 345kV 4 Bundled Transmission Lines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전기연구원
Korea Electrotechnology Research Institute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5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0700001086
DB 구축일자 2013-04-18
DOI https://doi.org/10.23000/TRKO200700001086

초록

1. 연구과제 개요

2. 연구개발 필요성
345kV 4도체 가공선로에서 복잡한 진동현상에 의한 사고와 스페이서댐퍼의 볼트 풀림을 포함한 다양한 선로사고가 빈번히 발생되어, 이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대책이 필요함. 한전에서 운용하고 있는 345kV 4도체 가공선로의 실제 운용 현황과 사고 사례를 조사하여, 4도체 가공선로에서 발생하는 제반 문제를 검토하여 사고 발생 원인을 규명하고 이에 대한 대책 기술을 확보하여 현장문제점을 해결하고자 함.

3. 연구개발 목표
진동발생다발구간의 진동사

목차 Contents

  • 목차
    제출문
    요약문
    목차
    참고문헌
    목차
    제출문
    요약문
    목차
    참고문헌
    목차
    1. 현장조사 내용
    ① 진동발생선로의 기별재료대장
    ② 진동발생구간의 경과지도
    ③ 진동발생구간 및 선로의 스페이서댐퍼 보수실적
    ④ 철거된 스페이서댐퍼 시료의 상태 및 원인조사
    ① 스페이서댐퍼의 점검주기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으므로 애로점이 많다 .
    ② 이도차이에 의한 스페이서댐퍼의 회전 , 선로직각방향으로의 설치불량을 선
    ③ 국산제품보다는 345kV 초기 선로에 설치한 AEW 제품의 사고율이 현저하
    2. 현장조사 분석결과
    가 . 사고내용 분석
    나 . 지형적 특성
    ① 일반지역 : 바람의 영향이 심하지 않은 지역
    ② 특수지역 : 진동이 매우 심하게 발생하기 쉬운 지역으로 아래와 같은 지역
    1. 기계적인 특성
    가 . 클램프 (clamp)
    2. 동특성
    3. 전기적인 특성 및 환경적인 고려
    1. 스페이서는 자유롭게 회전할 수 있는 수평 봉 위에 두 인접한 클램프로 고정
    2. 하나의 봉은 제 위치에 두고 정적 장력에서 클램프 암을 움직이기에 충분하도
    3. 위의 시험을 암에 대하여 압축하여 X 에 반복한다 .
    4. 간격 X 와 X 를 결정한다 .
    5. 스페이서 암은 다음 순서로 이동한다 .
    1. 대책 방법
    2. 적용 사례
    가 . 적용사례 1
    나 . 적용 세부사례 2
    다 . 적용사례 3
    제 1 절 모델링 및 해석기법
    1. 도체운동의 모델링
    가 . 도체의 운동방정식
    나 . 도체의 장력계산
    다 . 도체에 작용하는 공기역학력
    라 . 도체의 운동방정식에 대한 해법
    2. 스페이서댐퍼의 모델링
    가 . 몸체의 운동방정식
    나 . 클램프암의 운동방정식
    3. 초기조건과 경계조건
    가 . 도체의 운동에 대한 초기조건과 경계조건
    나 . 스페이서댐퍼의 초기조건과 경계조건
    다 . 따라서 스페이서댐퍼의 질량중심점은 다도체의 중심축과 같다고 가정할 때 i
    제 2 절 해석프로그램의 개발
    1. 주요 알고리즘
    가 . 선로방향 Node 분할 및 해석시간 간격 선정
    나 . 스페이서댐퍼 및 클램프암의 모멘트
    다 . Bending Angle
    라 . 스페이서댐퍼가 받는 하중
    마 . 진동진폭의 계산
    바 . Bending Stress 와 Life Cycle
    2. 프로그램의 구성
    가 . 조건입력부
    나 . 해석실행부
    다 . 결과그래프 출력부
    라 . 진동해석 출력부
    3. 진동해석 프로그램의 출력
    4. 프로그램 사용설명서
    가 . 메뉴 구성 및 단축버튼
    나 . 입력파일 생성 및 불러오기
    다 . 입력데이터 출력
    라 . 도체종류 관리
    마 . 시뮬레이션 수행
    바 . 결과 출력
    사 . Help
    제 1 절 실규모 진동시험에 의한 비교
    1. 실규모 진동시험장의 구성
    2. 진동시험 및 측정내용
    3. 측정결과와 해석결과의 비교
    ① 해석결과는 수평진폭과 수직진폭을 동시에 제공하고 있으나 측정치와의 비
    ② 해석결과의 진폭은 하나의 소도체에 대한 0-peak 값이므로 측정치와의 비
    ③ 해석결과의 수평진폭은 분석시간간격별로 다른 값을 가지므로 30 초 이후의
    ④ 풍속은 최대진동진폭이 발생한 시점의 전후 상태를 검토하여 적정 범위의
    ⑤ 서브스판 진동의 측정은 소도체간 거리로 측정되므로 서브스판 진동의 발
    제 2 절 서브스판간격 산정기준 세부 검토
    1. 서브스판간격 산정 기본조건 검토
    가 . End-subspan 간격 산정 방안
    나 . 최대 서브스판간격 산정방안
    다 . 경간내 서브스판간격 산정 기본조건
    제 3 절?선로 설비현황 및 현장조사
    제 1 절 스페이서댐퍼의 설치현황 및 운용실적
    1. 설치현황
    2. 운용실적
    3. 적용 스페이서댐퍼 종류
    4. 조사대상 선로 선정
    제 2 절 진동 발생 다발구간 현장조사
    1. 현장조사 내용
    2. 현장조사 분석결과
    제 3 절 송전선로 진동현상 측정 및 분석
    1. 진동현상 측정 및 분석방법
    2. 진동발생 조사 및 분석사례
    3. 진동발생 사례 분석결과
    제 4 절 송전선로 기상측정 자료
    1. 시작품 제작
    2. 기상자료 측정자료
    3. 측정결과 요약
    제 2 장 스페이서댐퍼 관련 자료조사
    제 1 절 스페이서 및 스페이서댐퍼의 종류
    제 2 절 스페이서댐퍼의 설계 특성
    1. 기계적인 특성
    2. 동특성
    3. 전기적인 특성 및 환경적인 고려
    제 3 절 스페이서댐퍼의 재료
    1. 재료 요구사항 및 선택 기준
    2. 공통 재료
    제 4 절 시험 방법
    1. 시험 항목
    2. 댐핑시험 방법
    제 5 절 스페이서댐퍼 관련 자료 조사 내용
    제 3 장 송전선로 진동현상 개요 및 대책
    제 1 절 도체운동의 종류
    1. 미풍진동
    2. 갤럽핑
    3. 후류에 의한 진동
    제 2 절 후류에 의한 진동
    1. 운동의 형태
    2. 진동이 발생하는 요인들
    3. 선로운동의 발생 빈도
    4. 후류에 의한 진동이 일으키는 손상
    제 3 절 대책 방법 및 적용 사례
    1. 대책 방법
    2. 적용 사례
    제 4 장 4 도체 스페이서댐퍼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연구
    제 1 절 볼트조임형 스페이서댐퍼의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연구
    1.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개요
    2. 일진전기 스페이서댐퍼 검토
    3. 세명전기 스페이서댐퍼 검토
    4. 건화이엔아이 스페이서댐퍼 검토
    제 2 절 볼트레스형 스페이서댐퍼의 성능개선 연구
    1. 3 개사 공동제품 볼트레스형 스페이서댐퍼 개선방안
    2. 진광이앤씨 레버조임형 스페이서댐퍼 개선방안
    3. 세명전기 스프링형 볼트레스 스페이서댐퍼 개선방안
    제 3 절 기존 영흥선로용 스페이서댐퍼 성능 검증
    제 4 절 765kV 6 도체용 스페이서댐퍼 성능개선 검토
    1. 설계 개요
    2.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제 5 절 볼트풀림에 대한 실험적 고찰
    1. 볼트풀림 현상 발생원인 분석
    2. 볼트풀림 현상 실험 및 분석
    3. 볼트풀림 실험 결과 및 대책
    제 5 장 4 도체 스페이서댐퍼 구매시방서 수정 ( 안 )
    제 6 장 4 도체 송전선로 서브스판 진동해석 프로그램 개발
    제 1 절 모델링 및 해석기법
    1. 도체운동의 모델링
    2. 스페이서댐퍼의 모델링
    3. 초기조건과 경계조건
    제 2 절 해석 프로그램 개발
    1. 주요 알고리즘
    2. 프로그램의 구성
    3. 진동해석 프로그램의 출력
    4. 프로그램 사용설명서
    제 7 장 진동해석프로그램의 검증
    제 1 절 실규모 진동시험에 의한 비교
    1. 실규모 진동시험장의 구성
    2. 진동시험 및 측정내용
    3. 측정결과와 해석결과의 비교
    제 2 절 실선로 진동측정에 의한 비교
    1. 풍속의 추정
    2. 실선로 진동측정 결과와 해석결과의 비교
    제 3 절 시험선로 선정 및 운영자료
    1. 선로 구성
    2. 진동발생 현황
    3. 진동관찰 결과
    제 4 절 비교결과 및 해석프로그램의 적용방안
    제 8 장 서브스판 간격 체계 연구
    제 1 절 스페이서댐퍼의 위치 및 수량 결정 요인
    1. 미풍진동
    2. 서브스판 진동
    3. 최대 서브스판 길이
    4. 갤럽핑
    5. 스페이서댐퍼의 특성이 미치는 영향
    제 2 절 서브스판간격 산정기준 세부 검토
    1. 서브스판간격 산정 기본조건 검토
    2. 서브스판간격?? 스페이서댐퍼 설치 간격표 ( 안 ) 제시
    1. 기존 선로안 )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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