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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용차 전용 조립식 고가도로 건설기술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세종대학교
Sejone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2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0700007375
과제고유번호 1500000726
사업명 산학연공동연구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과엽의 연도별 연구내용과 범위는 다음과 같다.
(1) 1차년도
■ 승용차 전용고가도로 설계용 활하중 모델의 개발
■ 구조해석방법 및 최적설계 정식화
■ 강바닥판 설계기준의 설정 및 이론적 해석 연구
■ 조립식 고가도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및 이음부의 설계 및 해석연구
■ 복합재료 바닥판의 해석 기술개발
■ 승용차 전용 고가도로 교면포장의 기초기술 확보
■ 원형기둥 강재교각 접합부 설계식 개발
■ 기본 기초형식 및 대안 기초형식 선정
(2)

Abstract

As of September 2004, there are 14.86 million vehicles registered in Korea, which is an increase of 400% compared to those of 1990. Among them, 71% are automobiles for personal transportation, However, the traffic congestion has become a serious problem due to the lack of road construction which onl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4
  • 요약문...5
  • SUMMARY...23
  • 목차...25
  • CONTENTS...30
  • 제1장 서론...32
  • 제1절 과업의 배경 및 필요성...32
  • 1. 과업의 배경...32
  • 2. 승용차 전용 조립식 고가도로의 개요...34
  • 3. 과업의 필요성...35
  • 4. 과업의 특성...36
  • 제2절 연차(단계)별 연구목표 및 내용...39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40
  • 제1절 국내기술동향...40
  • 1. 국내기술동향 요약...40
  • 2. 세부분야별 기술동향...41
  • 제2절 국외기술동향...47
  • 1. 국외기술동향 요약...47
  • 2. 세부분야별 기술동향...49
  • 제3절 기술동향 분석결론...54
  • 1. 국내.외 기술수준의 개념적 비교표...54
  • 2. 기술동향 분석결론...55
  • 3. 타산업 및 국내외 연계.협력 가능성...58
  • 제3장 연구개발 수행 내용 및 결과...59
  • 제1절 설계하중...59
  • 1. 서론...59
  • 2. 승용차 치수...61
  • 3. 고가도로의 횡단폭원...67
  • 4. 승용차의 중량 조사...73
  • 5. 승용차 활하중...78
  • 6. 승용차 활하중의 검토...92
  • 7. 승용차 활하중의 접지면적...98
  • 8. 특수차량 허용 총중량...106
  • 9. 결론...108
  • 제2절 상부구조 - 강바닥판...113
  • 1. 서론...113
  • 2. 강바닥판교...113
  • 3. 조립식 공법을 고려한 강바닥판의 형식 선정...119
  • 4. 강바닥판교의 설계...127
  • 5. 강바닥판교의 피로에 관한 일반 사항...157
  • 6. 시방서 규정에 의한 피로평가...177
  • 7. 피로실험 I...193
  • 8. 피로실험 II...216
  • 9. 진동해석...238
  • 10. 결론...249
  • 제3절 상부구조 - 복합재료 바닥판...252
  • 1. 서론...252
  • 2. 복합재료 바닥판의 설계...275
  • 3. 복합재료 바닥판의 해석연구...302
  • 4. 복합재료 바닥판의 실험연구...331
  • 5. 결론...400
  • 제4절 상부구조 -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402
  • 1. 서론...402
  • 2.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 및 소수주거더교의 기술적 배경...403
  • 3. 승용차 전용 소수주거더교의 개발 및 설계...441
  • 4. 검증 실험체 설계...543
  • 5. 조립식 시공법 검토...552
  • 6.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의 정적 및 피로내구성 평가실험...567
  • 7. 프리캐스트 바닥판 시편...570
  • 8. 정적하중 재하실험...582
  • 9. 윤하중 재하실험...597
  • 10. 실험결과 및 분석...608
  • 11. 결론...634
  • 제5절 하부구조 - 강재교각...639
  • 1. 서론...639
  • 2. 강재교각 보-기둥 접합부 설계식 개발...642
  • 3. 원형기둥 교각 접합부 피로강도 평가 실험...676
  • 4. 원형기둥 강재교각 사양 설계...694
  • 5. 각형기둥 강재교각 사양 설계...748
  • 6. 조립식 시공 방안...783
  • 7. 결론...801
  • 제6절 하부구조 - 기초...802
  • 1. 개요...802
  • 2. 문헌연구...802
  • 3. 기초 설계...812
  • 4. 기초의 시공...859
  • 5. 마이크로파일...875
  • 6. 강재기초...885
  • 7. 결론...896
  • 제7절 교면포장...899
  • 1. 서론...899
  • 2. 기존 교면포장 공법 조사 분석...901
  • 3. 대안 교면포장 공법 조사 분석...910
  • 4. 적정 포장단면두께 산정을 위한 교량바닥판의 거동해석...929
  • 5. 시험재료 및 시험방법...948
  • 6. 시험결과 및 분석...960
  • 7. LCCA(Life Cycle Cost Analysis)...978
  • 8. 결론...1024
  • 제8절 최적설계...1028
  • 1. 국내외 최적화 관련 논문 조사...1028
  • 2. 바닥판 최적설계...1030
  • 3. 주형 최적설계...1098
  • 4. 강재 교각...1114
  • 5. 기초...1132
  • 6. LCC를 적용한 최적설계...1150
  • 7. 결론...1214
  • 제9절 내진설계...1219
  • 1. 서론...1219
  • 2. 지진에 의한 교량의 피해 유형...1219
  • 3. 내진설계방법...1222
  • 4. 면진장치의 종류와 특성...1230
  • 5. 승용차 전용 조립식 고가도로의 내진성능검토...1235
  • 6. 낙교방지방법...1250
  • 7. 결론...1260
  •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1264
  • 제1절 연구개발 목표...1264
  • 제2절 연구목표 달성도...1269
  • 1. 연구개발 목표의 달성도...1269
  • 2. 연구개발 수행 진도율...1270
  • 제3절 관련분야에의 기여도...1271
  • 1. 기술 및 경제.산업적 기여도...1271
  • 2. 관련후속 연구개발 전망...1273
  •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1274
  • 제1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1274
  • 1. 활용방안...1274
  • 2. 기대효과...1274
  • 제2절 연구성과 및 활용계획...1275
  • 1. 연구성과...1275
  • 2. 활용계획...1279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1280
  • 제7장 참고문헌...1290
  • 제1절 설계하중...1290
  • 제2절 강바닥판...1291
  • 제3절 복합재료 바닥판...1292
  • 제4절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바닥판...1297
  • 제5절 강재교각...1302
  • 제6절 기초...1303
  • 제7절 교면포장...1303
  • 제8절 최적설계...1304
  • 제9절 내진설계...1307
  • 부록...1310
  • 1. 승용차 전용 조립식 고가도로 설계기준...1311
  • 2. 승용차 전용 조립식 고가도로 시방서...1355
  • 3. 승용차 전용 조립식 고가도로 설계도면...1422
  • 별첨 자체평가의견서...146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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