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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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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W급 가정용 고분자 연료전지 시스템 실증연구
The Demonstration Study For The 2 kW Residential Fuel Cell Syst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구도시가스(주)
연구책임자 박문희
참여연구자 전정호 , 전우철 , 오원석 , 장해룡 , 김동현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8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산업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산업기술평가원
등록번호 TRKO200700007591
과제고유번호 1410051370
사업명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가정용.연료전지.실증연구.고분자.Residential.Fuel cell.demonstration.PEMFC.2 kW.

초록

연료전지 시스템을 대구도시가스(주) 사내의 실증센터에 설치하여 실증운전 한 결과 1차년도에는 총 누적 운전시간은 약 114시간 이였고, 총 전력생산량은 204 kWh 였고, 총 열생산량은 285 kWh 였다. 또한 1차년도의 전기효율은 평균 27 %였으며 열효율은 평균 37%대를 유지하여 전체 효율은 평균 64%를 유지하였다 연료전지 시스템 스택의 평균전압은 40.1 V를 나타내었으며, 표준편차 0.35 V 수준이었다. 전류량은 65 A였으며, 표준편차는 0.5 A였다. 2차년도 실증운전결과 총 34회의 연료전지 시스템이 가동되었으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22
  • 제 1 절 연구배경 및 추진 필요성...22
  • 1. 연구 배경...22
  • 2. 추진 필요성...30
  • 제 2 절 국내.외 연구동향...34
  • 1. 국외 연구동향...34
  • 2. 국내 연구동향...49
  • 제 3 절 연구 내용...51
  • 제 2 장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설치...54
  • 제 1 절 설치 장소 선정...54
  • 1. 선정 조건 및 예비 장소 선정...54
  • 2. 설치 장소...60
  • 제 2 절 연료전지 시스템 설치...61
  • 1. 실증센터 설치...61
  • 2. GHS 시스템 설치...63
  • 제 3 장 실증운전 전 테스트...65
  • 제 1 절 연료전지 시스템 구성...65
  • 1. 시스템 설계...65
  • 2. 시스템 구성도...66
  • 3. 시스템 성능...67
  • 제 2 절 모듈별 테스트...70
  • 1. 연료변환장치...70
  • 2. 스택...77
  • 3. 인버터...82
  • 제 3 절 연료전지 시스템 통합 테스트...83
  • 1. 5일 연속운전...83
  • 2. 장기 운전...86
  • 제 4 절 결과...92
  • 제 4 장 실증운전 테스트...93
  • 제 1 절 1차 실증운전...93
  • 1. 운전 개요...93
  • 2. 운전 결과...93
  • 제 2 절 2차 실증운전...103
  • 1. 운전 목표...103
  • 2. 운전 결과...103
  • 제 3 절 종합...113
  • 제 5 장 문제점 및 해결사항...114
  • 제 1 절 유지 보수 내역...114
  • 제 2 절 시스템 업그레이드...120
  • 제 6 장 결론...164
  • 제 1 절 연구 결과...164
  • 제 2 절 연구개발 목표 달성도 및 활용계획...169
  • 참고문헌...170
  • 위탁연구기관보고서...174
  • [부록]...276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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