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양대학교 HanYang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유영만
|
참여연구자 |
이규영
,
조현경
,
이윤경
,
성다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6-11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
등록번호 |
TRKO200700007863 |
DB 구축일자 |
2013-04-18
|
초록
▼
21세기의 도래와 함께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기업 조직을 둘러싼 경영환경뿐만 아니라 정부조직을 둘러싼 행정환경 역시 급변하고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제도적이고 공식적인 역량강화 노력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일상적 업무기반의 상시적 학습활동 촉진을 위한 제도적, 시스템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상시학습은 $\ulcorner$업무 따로 교육 따로 현상$\lrcorner$ 을 극복하고,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는 조직을 구축하자는
21세기의 도래와 함께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기업 조직을 둘러싼 경영환경뿐만 아니라 정부조직을 둘러싼 행정환경 역시 급변하고 있다. 따라서 오프라인 중심으로 이루어져 온 제도적이고 공식적인 역량강화 노력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따라 일상적 업무기반의 상시적 학습활동 촉진을 위한 제도적, 시스템적 기반을 구축하였다. 상시학습은 $\ulcorner$업무 따로 교육 따로 현상$\lrcorner$ 을 극복하고,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조직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는 조직을 구축하자는 취지에서 탄생했으며, 궁극적으로 업무(working), 학습(learning), 삶(living)의 일치를 주장하는 학습전략이다. 상시학습체제 구축은 업무능력 향상과 직결되지 않는 $\ulcorner$업무 따로 교육 따로 현상$\lrcorner$ 의 극복을 위한 자발적 자율적 학습문화 조성으로 해당 분야의 최고의 전문성 신장노력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상시학습 추진 프로세스를 학습 전(煎), 중(中), 후(後)로 구분하였다. 학습 전 과정에서는 과기부 직원의 역량진단을 실시하고, 학습 중 과정에서는 역량진단 결과를 토대로 상시학습계획을 수립하고, TLA(Total learning Architecture)를 기반으로 상시학습활동을 전개한다. 마지막으로 학습 후 과정에서는 사후 역량진단을 실시하여 결과를 평가하고 피드백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를 위해 과기부 전 직원이 갖춰야 할 역량을 기반역량(fundamental competencies), 경영관리역량(leadership competencies), 직무공통역량(job related competencies), 직무전문역량(job specific competencies)으로 모델링하였다. 그리고 각 역량별 행동지표를 토대로 역량 진단지를 개발하여 전 직원의 역량 진단을 실시하였다. 역량진단방식은 자기진단뿐만 아니라, 상사, 동료들에 의한 진단을 포함하는 360도 진단으로 실시되었다. 역량진단을 통해 나타난 개인의 역량수준에 대한 피드백은 개인의 강점을 진단하는 스트렝스 파인더(Strength Finder) 프로파일과 연계하여 이루어졌다. 역량진단을 실시한 개인들은 스트렝스 파인더 재능검사를 통해 드러난 자신의 강점과 재능, 그리고 약점을 역량진단 결과와 연계하여 스스로 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학습계획을 실천할 수 있도록 TLA(Total Learning Architecture)를 구축하였다. TLA는 기존 오프라인 교육 또는 학습이나 온라인 교육 또는 사이버 학습으로 양분되는 Blended Learning 수준과 차원을 넘어서서 KM(Knowledge Management), CoP(Community of Practices), SDL(Self-Directed Learning) 또는 SML(Self-Managed Learning), OJT(On-The-Job Training), AL(Action Learning) 등이 융복합 되는 차세대 Blended Learning 전략(2nd Blended Learning Strategy)으로서 자기 주도적 학습활동을 지원하는 물적, 인적 학습자원 지원체제이다.
TLA는 과기부의 핵심역량에 근거, 구성원의 상시적 학습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핵심역량 기반 학습활동을 촉진할 수 있는 최적의 Learning Solutions을 제공하는 학습조직형 총체적 학습활동 촉진전략으로 개발되었다. 이를 위해 기존 과기부 내에 존재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체계화함은 물론, 다양한 학습자원 풀(pool)을 구축하여 자기 분야의 전문성을 주도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공식적인 학습활동뿐만 아니라 비공식적인 학습활동도 의도적으로 디자인, 제도권역으로 끌어들여 학습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Abstract
▼
The 21st century is fast becoming known or referred to as the knowledge-based society, not only within the context of business management and organization, but also environment of governance is fast changing. So there are some limitations in the effort that intentional and formal training and develo
The 21st century is fast becoming known or referred to as the knowledge-based society, not only within the context of business management and organization, but also environment of governance is fast changing. So there are some limitations in the effort that intentional and formal training and development. So Recently the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developed a system for facilitating "Workplace Learning." "Workplace Learning" was developed to go beyond the "separation of work and learning" to introduce a sustainable learning organization that strengthens the competitive power of adaptation in this fast-changing environment. It is the learning strategy that aims to align working, learning, and living. It develops a self-organized learning system that promotes a spontaneous, autonomous learning culture that supports efforts to enhance competencies in each department.
In this research, we divide the workplace learning process into three sections pre-learning, on-learning, post-learning. In the pre-learning section, the human resources development department in the MoST measures competencies of all the staff. In the on-learning section, the staff plan their workplace learning based on the results of the competencies measurement, and then engage in workplace learning through Total Learning Architecture (TLA). At last, in the post-learning section, post-measurement of competencies, feedback sessions, and evaluations are conducted to summarize the learning outcomes.
We model competencies of all staff in the MoST The competency models in the four-competencies model; fundamental competencies, leadership competencies, job related competencies, job specific competencies. And we developed the measurement questions based on the behavioral indicators of the competencies, and then measured the competencies of all staff. The measurement questions are developed 360 degree-type including self-measurement and peer-measurement. The feedback from the competency measurement is connected with the "Strength Finder Profile" that reveals the strength. The staff that did competencies measurement plans their workplace learning by relating their strength, talent, and weakness in the "Strength Finder profile".
Finally, we developed the Total Learning Architecture (TLA) that supports the overall learning plan. The TLA extends beyond the existing blended learning model and is divided into off-line training & development and eLearning, the "2nd Blended Learning Strategy" as supporting systems self-organized learning that converged Knowledge Management, Communities of Practice(CoP), Self-Directed Learning or Self-Managed Learning, On-The-Job Training, and Action learning, etc.
TLA was developed as a strategy for facilitating learning; essentially it is a total learning solution that falls under a larger domain of learning organization that encompasses the learning activities based on the core competencies defined by MoST. So we systemized existing training & development programs and structured the variety within the learning resource pool that promotes development of individuals` competencies in a self-directed manner. This concept is the foundation that supports learning activities by intentionally including informal learning activities into the learning system design and implementation process.
목차 Contents
- 성과지향형 "과학기술부 상시학습체제" 구축.운영...1
- 제출문...2
- 요약문...3
- SUMMARY...5
- 목차...7
- 제 1 장 서론...10
- 제 1 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0
- 제 2 장 상시학습체제 추진과제 및 방법...14
- 제 1 절 상시학습체제 추진과제...14
- 제 2 절 상시학습체제 추진방법...18
- 제 3 장 과기부 상시학습체제를 위한 역량모델링...21
- 제 1 절 역량 모델링 기본 방향...21
- 제 4 장 과기부 상시학습체제를 위한 역량개발 프로세스...35
- 제 1 절 역량개발 프로세스...35
- 제 2 절 강점을 강화하는 역량개발...38
- 제 5 장 TLA (Total Learning Architecture)형 과기부 상시학습체제 구축...45
- 제 1 절 과기부 TLA형 상시학습체제 기본방향...45
- 제 2 절 과기부 상시학습체제...49
- 제 3 절 학습자원 유형별 세부내용...52
- 제 6 장 상시학습체제의 향후 추진방향...56
- [참고문헌]...5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