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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활성화를 위한 개방형 포털 시스템을 사용한 이러닝 비즈니스 모델
The Business Model with Open Market System for Invigorating e-Learn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 2011년, pp.302 - 316  

이상엽 (삼육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박성원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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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닝 인력이 부족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이러닝을 위한 강사와 학습자가 쉽고 편하게 강의 콘텐츠를 거래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태의 개방형 교육 포털 시스템을 구현하여, 새로운 이러닝 비즈니스 모델을 제안한다. 그리고 기존의 이러닝 콘텐츠의 제작 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전문적인 기술을 필요로 함으로 많은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강사 스스로 이러닝 강의 콘텐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이러닝 콘텐츠 제작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의 유용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해본 경험이 있는 강사들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개발한 시스템과 인기 있는 기존의 시스템들의 유용성에 대한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는데, 분석 결과 본 연구에서 개발한 군고구마 시스템이 유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에 콘텐츠 제작 및 서비스 업체 중심의 이러닝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강사와 학생 중심의 이러닝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해 줌으로써 이러닝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 그리고 이러닝 산업의 활성화에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steady economic growth of e-learning industry, manpower is lacking in e-learning industry. In this study, We developed a new e-learning business model including open market portal system to solve this problem. The existing e-learning business models required complicated procedure for creat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 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이러닝 산업이 가지고 있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최근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이러닝 기업의 39.6%가 이러닝 콘텐츠 개발자 서비스 운영자, 그리고 시스템 개발자와 같은 인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15]. 그리고 콘텐츠를 저작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편집 소프트웨어의 사용하는 것은 아직도 전문적인 기술 습득을 필요로 하므로 이러닝 콘텐츠의 제작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여[9], 온라인 동영상 강의 콘텐츠의 활성화에 제약점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금까지의 e-learning 서비스의 형태는 강사는 강의를 제작 및 온라인에서 제공하는 업체와 계약하여 강의 콘텐츠를 제작 및 배포하고, 소비자(수강생)는 이 콘텐츠를 배포하는 업체의 웹싸이트에 접속하여 비용을 지불하고 학습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5]. 그러나 이와 같은 비즈니스 형태는 콘텐츠 및 시스템 구축에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기 때문에 온라인 강의 콘텐츠의 다양성 확보 및 활성화의 저해요인이 되어왔다.
이러닝이란? 이러닝(e-learning)은 인터넷을 포함하는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쌍방향으로 제공되는 학습을 의미하는데, 국내에서는 국민 2명 중 1명이 이러닝을 이용할 정도로 보편화가 이루어졌다[18]. 2010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2009년 이러닝 산업의 총 매출액은 전년 대비 11.
지금까지 개발된 실시간 강의 저작도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렇게 콘텐츠를 저작하기 위하여 추가적인 편집 소프트웨어의 사용하는 것은 아직도 전문적인 기술 습득을 필요로 하므로 온라인 동영상 강의 콘텐츠의 활성화에 제약점이 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실시간 강의 녹화 시스템이 개발되기도 하였으나, 지금까지 개발된 실시간 강의 저작도구는 미디어의 형태가 표준 동영상 포맷인 MPEG 1, MPEG 2, 및 MPEG 4 또는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로 재생 가능한 AVI, WMV 이 아닌 특정 플레이어에서만 실행 가능한 자체 포맷을 사용해왔기 때문에 상호 호환이 어렵다. 그리고 PC 화면을 캡춰하는 방식을 이용한 강의 제작기에서 생성되는 영상과 프레임의 질은 매우 낮아서 교육용 콘텐츠 제작에 기여를 하지 못하였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강민석, 박인우, 이성웅,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수정, 재사용 및 상호작용매체 활용에 따른 교육 효과 비교”,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15, No.1, pp.1-22, 2009. 

  2. 구교정, 김영화, “교원 정보화 원격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한국교육, 32권, 3호, pp.331-254, 2005. 

  3. 권성연, “성공적인 e-learning 실현을 위한 학습자의 자기조절 학습능력”, 직업과 인력개발, 제6권, 제2호, 2004. 

  4. 김도관, “전자상거래 오픈 마켓 판매자들을 위한 BSC 관점의 단계적 접근전략”, 산업경제연구, Vol.23, No.5, 2010. 

  5. 김보미, 이상엽, "오픈형 e-러닝 시스템 구축 방법론 개발“, 2010년 한국콘텐츠 학회 춘계 종합 학술대회 논문집, pp.459-462, 2010. 

  6. 김정랑, 백윤철, 이광진, 김혜영, 한상범, 황준성, “원격대학 제도 개선에 따른 설립 및 전환 심사 기준 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연구보고 CR, 2008-6, 2008. 

  7. 남정현, 이러닝 학습자료 제시유형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 대학교 정보과학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8. 박혜정, 최명숙, “우리나라 교육에서 e-러닝의 학습효과와 관련된 변인들의 관계 분석”, 교육공학연구, 24권, 1호, pp.27-53, 2008. 

  9. 송상호, 김세리, 홍영일, “원격대학 평가 지표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23권, 4호, pp.79-111, 2007. 

  10. 이상엽, 오덕신, “다양한 객체가 결함되는 실시간 동영상 강의 콘텐츠 제작기 구현 방법”, 한국컴퓨터정보학회 동계 학술대회 논문집, 18권, 1호, pp.363-366, 2010. 

  11. 이종연, “대학 이러닝 강좌의 학습 만족도 및 성취도 증진을 위한 컨텐츠 전달 전략의 선택 방안-학습자의 사전지식과 자기주도성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0권, 4호, pp.185-214, 2004. 

  12. 임정훈, 이향년, “웹기반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 요인 탐색”, 원격교육연구, 3권, 1호, pp.179-207, 2003. 

  13. 정미경, 김경현, “사이버 학습체제에서의 자기조절 학습 모형 개발”, 영재와 영재교육, Vol.4, No.1, 2005. 

  14.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09년 이러닝 산업실태조사, 정보통신산업진흥원, 2010. 

  15. 최 성,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과 e-learning 향후 전망(미국을 중심으로)”, 한국이러닝산업협회 - 이러닝 컬럼, No.5624, 2006. 

  16. 최혜길, “SCORM 기반의 온라인 교육 IT 표준 콘텐츠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연구”, 전자공학회지, 제45권, 제3호, pp.7-14, 2008. 

  17. W. Horton and K. Horton, E-learning Tools and Technologies : A consumer's guide for trainers, teachers, educators, and instructional designers, John Wiley & Sons; 1st edition, 2003 

  18.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30311004628743 

  19. http://www.gggma.com/ 

  20. http://www.olccenter.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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