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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첨가물에 대한 정보전달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Problems in the Delivery of Food Additives Information and Government Strategies for them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환경과건강(주)
연구책임자 전상일
참여연구자 고영림 , 김미경 , 이정은 , 김윤희 , 김명희 , 박희진 , 정지은 , 최슬기 , 최승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1
주관부처 식품의약품안전청
사업 관리 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청
Korea Food & Drug Administration
등록번호 TRKO200700007898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식품첨가물.언론보도.가이드라인.정부대응.food additives.mass media.biased information.guideline.government strategy.

초록

I.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식품산업에 대량생산?대량소비 시스템이 도입되고, 소비자들이 편리한 것을 추구하면서 각종 가공
식품이 증가했다. 그리고 가공식품의 저장기간을 늘리고,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맛있는 식품을 만
드려는 목적에서 다양한 식품첨가물이 사용되고 있다. 식품첨가물은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것들만
허가를 받아 사용되고 있으나, 식품첨가물의 위해성이 뒤늦게 밝혀지거나 허용기준치 이하에서 일
부 민감한 집단의 사람들에게 알레르기 증세가 나타나 소비자들이 불안해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실
이 언론

Abstract

Controversies relating to the risks of food additives have received a high level of news media
attention in recent years in Korea. This study examined the articles of food additive issues in
newspapers, TV programs over a recent 6-year period, and textbooks from elementary
through high scho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3
  • ■ 연구개발결과 요약문...5
  • 한글요약문...5
  • 영문요약문...7
  • 목차...9
  • 표목차...12
  • 그림목차...13
  • 제1장 서론...15
  • 제1절 연구배경...15
  • 제2절 연구목적...17
  • 제2장 인체 위해성과 대중 언론매체...19
  • 제1절 리스크 커뮤니케이션...19
  • 제2절 대중언론 매체의 특성...21
  • 1. 기사의 틀짓기...21
  • 2. 선정성...22
  • 3. 화제성...23
  • 4. 시의성...25
  • 5. 참신성...25
  • 제3절 위험의 속성과 대중 언론매체의 충돌...27
  • 제4절 위험에 대한 대중언론매체들의 보도 패턴...29
  • 제3장 연구 내용 및 결과...31
  • 제1절 신문 보도기사 분석...31
  • 1. 신문기사의 유형...32
  • 2. 식품첨가물 관련 신문기사 유형분석 결과...34
  • 3. 신문보도 기사의 문제점...35
  • 4. 고찰...41
  • 제2절 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 분석...42
  • 1. SBS 신년기획 잘 먹고 잘사는 법...43
  • 2. SBS 생방송 모닝 와이드...43
  • 3. KBS 환경 스페셜...44
  • 4. KBS 추적 60분(1)...46
  • 5. KBS 추적 60분(2)...50
  • 6. SBS 그것이 알고 싶다...53
  • 7. MBC 불만제로...54
  • 8. 고찰...56
  • 제3절 교과서 분석...57
  • 1. 생활과 과학...58
  • 2. 식품위생...59
  • 3. 수산가공 (상)...60
  • 4. 식품과 영양...61
  • 제4절 외국의 식품사건 보도사례 및 대응방안 분석...64
  • 1. 전분식품 아크릴아마이드 사건 (스웨덴)...64
  • 2. 음료수 벤젠사건 (미국)...76
  • 3. 유전자재조합 식품사건 (영국)...80
  • 4. 인공감미료 아스파탐 사건 (이탈리아)...83
  • 5. 소비자 인식과 신뢰도조사...85
  • 제5절 언론 기고문...87
  • 1. 시사저널...87
  • 2. 한겨레신문(1)...89
  • 3. 한겨레신문(2)...91
  • 제6절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93
  • 1. 조사 대상 및 방법...93
  • 2. 분석 결과...94
  • 3. 고찰...115
  • 제7절 식품첨가물 올바른 인식을 위한 대국민 홍보자료...116
  • 제4장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119
  • 제1절 언론보도 가이드라인...122
  • 1. 전문성 제고...122
  • 2. 보도방식 개선...125
  • 제2절 정부의 대응방안...127
  • 1. 전문가 인력풀 구성 및 활용방안 모색...128
  • 2. 언론 대응방안...129
  • 3. 리스크 커뮤니케이션 전담 기구 설치...131
  • 4. 정책결정 과정에 이해당사자 참여 보장...131
  • 5. 위기관리능력 향상...132
  • 6. 식품안전협의회 신설...133
  • 7. 신뢰도 제고...133
  • 제5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 성과...135
  • 1. 활용성과...135
  • 2. 활용계획...136
  • 제6장 기타 중요변경사항...137
  • 제7장 참고문헌...139
  • 부록 : 식품첨가물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조사...143
  • 총괄연구과제요약...15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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