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도로 안전성조사 분석차량개발
Development of Road Safety Survey and Analysis Vehicle : RoSSAV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성정곤
참여연구자 정동훈 , 윤덕근 , 신성훈 , 최선희 , 김태정 , 이호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2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교육인적자원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학술진흥재단
Korea Research Foundation
등록번호 TRKO200700008252
과제고유번호 1340017704
사업명 신진연구자연수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도로 안전.도로안전성 조사 분석 차량.GPS/IMU 통합.횡단경사.도로영상.도로안전성 분석 알고리즘.road safety.road safety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vehicle.integration of GPS and IMU.road safety analysis algorithm.cross section.photologging.Laser.

초록

본 연구는 도로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도로의 기하구조 정보 등을 이동 차량을 이용하여 수집하고 이를 토대로 도로의 결함구간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 및 차량 개발에 목적이 있다. 4차년도 주요 연구 수행 내용으로는 도로안전성 및 기하구조 정보 획득 S/W를 개발하였으며, 도로안전성 및 기하구조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GIS기반의 도로안전성 분석 S/W를 개발하였다. 또 기존에 개발된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 차량을 보완하였다.

Abstract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 mobile system which can collect road geometric data to evaluate the road safety and analyze road deficient sections along the road from the collected data. For the Phase VI research: first, highway safety and geometric information acquisition S/W were d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16
  • 1. 연구의 배경...16
  • 2. 연구 목적...17
  • 3. 연구 내용 및 범위...18
  • 3.1 총괄 연구 내용...18
  • 3.2 연차별 세부 연구 내용...19
  • 3.3 사업과의 연계성...22
  • 3.4 기술 지도(Technology Road Map)...24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및 관련 연구 조사...26
  • 1. 회전식 레이저자료와 영상의 합성...26
  • 2. 도로선형 분석...28
  • 3. 노면 균열조사...30
  • 4. 도로노면 온도측정 시스템...31
  • 5. 입체시거 산정 방법...32
  • 제 3 장 도로 기하구조 정보 획득 S/W 개발...34
  • 1. 획득 정보 보정 및 개선방안 연구...34
  • 1.1 전방카메라 캘리브레이션...34
  • 1.2 측하방카메라 캘리브레이션...39
  • 2. 정보취득 S/W통합 방안 연구 및 개발...41
  • 2.1 레이저 취득 데이터 변환 S/W...41
  • 2.2 회전식 레이저 데이터 저장 프로그램...48
  • 3. 실시간 측하방 영상에서의 차선추출 알고리즘 개선...51
  • 3.1 과년도 알고리즘 분석...51
  • 3.2 과년도 알고리즘 문제점...53
  • 3.3 알고리즘 개선 방안...55
  • 3.4 개선 결과...59
  • 제 4 장 도로 기하구조 정보 및 안전성 분석 시스템 개발...68
  • 1. 도로 기하구조 정보 분석 알고리즘의 보완...68
  • 1.1 평면 선형 분석 알고리즘 보완 및 현장 적용...69
  • 1.2 종단 선형 분석 알고리즘 보완 및 현장 적용...75
  • 2. 회전식 레이저 자료와 CCD 영상의 합성...87
  • 2.1 합성 알고리즘...87
  • 2.2 합성방법...90
  • 2.3 단일 CCD 영상과 회전식 레이저 자료의 합성 결과...91
  • 2.4 합성결과의 정확도 분석...97
  • 2.5 여러 영상을 이용한 레이저 자료의 합성...101
  • 3. 회전식 레이저로부터 시설물 정보 취득 방법론 개발...107
  • 3.1 도로노면 분류방법...107
  • 3.2 도로 시설물 정보 취득...124
  • 4. 도로의 3차원 모델링 및 입체시거 분석...129
  • 4.1 도로의 3차원 모델링 적용 방안...129
  • 4.2 입체시거 분석...131
  • 5. 노면 균열 분석 시스템 개발...133
  • 5.1 노면 균열 분석 장비 및 현장 취득...133
  • 5.2 노면 균열 분석 방법론...137
  • 5.3 노면 균열 분석 S/W 개발...141
  • 5.4 노면 균열 분석 시스템의 현장 적용...147
  • 6. 도로노면 온도측정 시스템 보완 및 실험...150
  • 6.1 도로노면 온도측정 시스템 동기화...150
  • 6.2 도로노면 온도측정 시스템 검증...152
  • 6.3 도로노면 온도측정 시스템의 현장 실험 및 분석...158
  • 제 5 장 도로안전성 조사 분석 차량 기능 보완...168
  • 1. 차량 기능 보완...168
  • 2. 노면 평탄성 조사 장비...171
  • 2.1 노면 평탄성 조사 장비의 H/W 개선...171
  • 2.2 노면 평탄성 조사 장비의 S/W 개선...179
  • 제 6 장 결론 및 향후 연구 계획...180
  • 1. 결론...180
  • 2. 향후 연구과제...183
  • 참고문헌...186
  • 부록...190
  • 서지자료...20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