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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선형 및 노면안전성 분석 모형 개발
Road Alignments and Fiction Analysis Model for Road Safety : RAFAM-Ro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용석
참여연구자 조원범 , 유인균 , 정준화 , 홍재청 , 김제원 , 이석기 , 정소영 , 유완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2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0700008256
과제고유번호 1350016490
사업명 공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DB 구축일자 2015-01-08
키워드 도로안전.도로설계 일관성.도로선형.시거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Road Safety.Road Design Consistency.Friction.Road Alignments.Speed Profile Model.

초록

본 보고서는 2007년도 완료를 목표로 총 5차년도에 걸쳐 수행될 계획으로 있는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평가모형 개발"의 4차년도 연구에 관한 것이다. 연구 목표는 노면 미끄럼에 따른 도로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노면 미끄럼과 안전에 관한 문헌조사를 시행하고, 포장유형별 미끄럼 마찰계수를 현장에서 조사하였다 노면 미끄럼에 따른 도로 안전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자동차의 주행역학적 안전성 평가방안을 검토하였다. 노면 미끄럼에 따른 도로 안전성 평가 알고리

Abstract

This report presents research on the Project, "Road Alignments & Friction Analysis Model for Road Safety(RAFAM-RoS)", which is scheduled to be completed by 2007. The main objective of the the study is to develop the model to evaluate the road safety based on the friction of road surfac

목차 Contents

  • 제 1 장 서론...23
  • 1. 연구의 필요성...23
  • 2. 연구목표...26
  • 3. 연구 내용 및 범위...27
  • 4. 연구 방법...27
  • 5. 기대 효과...28
  • 제 2 장 문헌고찰...29
  • 1. 노면조건과 안전성 관계 연구...29
  • 1.1 노면조건과 교통사고의 관계 분석 연구...29
  • 1.2 노면조건과 운전자 주행행태 관계 분석 연구...37
  • 2. 노면조건과 마찰계수의 상관성 연구...42
  • 2.1 표면조직의 파장(texture wavelength)...42
  • 2.2 습윤상태 및 타이어와 노면간의 마찰...44
  • 2.3 포장 종류와 미끄럼저항 특성...45
  • 3. 노면마찰 측정방법...47
  • 제 3 장 노면 조건별 마찰력 조사 분석...51
  • 1. 현장조사...51
  • 1.1 지점선정...51
  • 1.2 조사방법...52
  • 2. 분석결과...55
  • 3. 검토...57
  • 제 4 장 자동차 주행역학과 제동특성 분석...59
  • 1. 자동차의 주행역학적 안전성...59
  • 1.1. 문헌연구...59
  • 1.2. 주행역학적 안전성 연구내용...60
  • 1.3. 주행역학적 안전성 연구범위...60
  • 2. 자동차 동역학 모형 및 도로 조건 설정...61
  • 2.1. 자동차 모형...61
  • 2.2. 타이어 모형과 노면 마찰계수...62
  • 2.3. 도로의 선형...65
  • 3. 주행 시뮬레이션...67
  • 3.1. 정상원 주행...67
  • 3.2. 주행 속도별 자동차의 거동...69
  • 3.3. 주행 속도별 최소 평면곡선반경...82
  • 4. 실차 실험...85
  • 4.1. 시험 장비...85
  • 4.2. 실험 방법...88
  • 4.3. 주행 조건별 자동차의 거동...90
  • 5. 도로 주행 프로그램 개발...98
  • 5.1. 프로그램 구성...98
  • 5.2. 프로그램 사용 예...101
  • 6. 소결...105
  • 제 5 장 노면 조건별 안전성 판단 알고리즘...107
  • 1. 이론적 배경...107
  • 2. 노면조건에 따른 안전성 평가 알고리즘...110
  • 제 6 장 노면 조건별 안전 대응체계 개발...111
  • 1. 첨단 안전 대응체계 기술동향...111
  • 2. 노면조건별 안전 대응체계의 기본 구조...113
  • 3. 안전 대응체계 개발을 위한 연구 항목 정의 및 접근방법...114
  • 제 7 장 선형 조건별 시거 산정 모형 검증...115
  • 1. 시거모형...115
  • 2. 모형 검증...119
  • 3. 시거의 안전성 평가방법론 개발...121
  • 3.1. 국내 시거 기준 검토...122
  • 3.2. 국내.외 시거 기준 비교...124
  • 3.3. 시거 안전성 평가방법 도출을 위한 현장조사...125
  • 3.4. 시거 안전성 평가...126
  • 3.5. 검토 및 향후연구...128
  • 제 8 장 결론 및 향후 연구...129
  • 1. 결론...129
  • 2. 향후 연구...130
  • 참고문헌...133
  • 서지자료...14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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