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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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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용석 |
참여연구자 | 조원범 , 유인균 , 정준화 , 홍재청 , 김제원 , 이석기 , 정소영 , 유완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6-12 |
과제시작연도 | 2006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과학기술부 Ministry of Science &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0700008256 |
과제고유번호 | 1350016490 |
사업명 | 공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
DB 구축일자 | 2015-01-08 |
키워드 | 도로안전.도로설계 일관성.도로선형.시거 주행속도 프로파일 모형.Road Safety.Road Design Consistency.Friction.Road Alignments.Speed Profile Model. |
본 보고서는 2007년도 완료를 목표로 총 5차년도에 걸쳐 수행될 계획으로 있는 "도로 선형 및 노면 안전성 평가모형 개발"의 4차년도 연구에 관한 것이다. 연구 목표는 노면 미끄럼에 따른 도로 안전성을 평가할 수 있는 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노면 미끄럼과 안전에 관한 문헌조사를 시행하고, 포장유형별 미끄럼 마찰계수를 현장에서 조사하였다 노면 미끄럼에 따른 도로 안전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자동차의 주행역학적 안전성 평가방안을 검토하였다. 노면 미끄럼에 따른 도로 안전성 평가 알고리
This report presents research on the Project, "Road Alignments & Friction Analysis Model for Road Safety(RAFAM-RoS)", which is scheduled to be completed by 2007. The main objective of the the study is to develop the model to evaluate the road safety based on the friction of road surfa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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