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선급행버스체계(BRT)설계지침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도로공사
연구책임자 강정규
참여연구자 박재범 , 이승준 , 황경주 , 오창권 , 권영종 , 황상규 , 이귀웅 , 조지훈 , 진선미 , 장원재 , 김동준 , 이미숙 , 안지윤 , 천정수 , 국윤호 , 이영재 , 김영수 , 이희석 , 박재진 , 남기웅 , 이현철 , 박상훈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11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건설교통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Korea Insitute of Construction & Transportation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등록번호 TRKO200700008261
과제고유번호 1500001187
사업명 건설기술기반구축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본 지침은 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 관한 법률 제2조 제5호에 의한 간선급행버스체계(BRT)의 설계에 관한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내용을 규정함으로써, 통일되고 일관된 BRT 기반시설 공급을 목적으로 한다.
(해설)
BRT(Bus Rapid Transit: 간선급행버스체계)라 함은 BRT 전용차로, 편리한 환승시설, 교차로에서의 버스우선통행 그 밖의 건설교통부령이 정하는 사항을 갖추어 급행으로 버스를 운행하는 교통체계라 정의된다(대중교통의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 이는 버스운행에 철도시스템의 개념을 도입하여 통행

목차 Contents

  • 제 1 장 총칙...15
  • 1.1 목적...15
  • 1.2 적용범위...15
  • 1.3 용어 정의...16
  • 1.4 참고 기준...21
  • 제 2 장 BRT 설계 일반사항...23
  • 2.1 기본적 설계 고려사항...23
  • 2.2 BRT 기반시설 설계 절차 및 내용...24
  • 2.3 BRT 기반시설 설치 형식...26
  • 2.3.1 BRT 기반시설 설치 형식의 구분...26
  • 2.4 BRT 기반시설 구성요소...32
  • 2.4.1 BRT 자동차...32
  • 2.4.2 전용차로(전용도로 포함)...32
  • 2.4.3 연결로 및 교차로...33
  • 2.4.4 환승시설...34
  • 2.4.5 BRT 운영 관리 시스템...34
  • 제 3 장 BRT 운전자 및 설계기준 자동차...36
  • 3.1 BRT 운전자...36
  • 3.2 BRT 설계기준 자동차...37
  • 3.2.1 BRT 설계기준자동차의 종류 및 제원...40
  • 3.2.2 BRT 설계기준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45
  • 제 4 장 도로(주행로.교차로.부속시설)...47
  • 4.1 설계속도...47
  • 4.2 BRT체계 목표연도...49
  • 4.3 BRT 전용차로(전용도로)...50
  • 4.3.1 도로기하구조 설계 제원의 구분...53
  • 4.4 BRT 정류장...83
  • 4.4.1 정류장 간격...85
  • 4.4.2 정류장 설계...86
  • 4.5 교차로...110
  • 4.5.1 평면교차로 처리 방안...111
  • 4.5.2 평면교차로 설계...111
  • 4.6 입체교차 및 연결로...124
  • 4.6.1 입체교차 처리형태 및 유형...124
  • 4.6.2 BRT 전용도로 입체교차 및 연결로 기하구조 설계...129
  • 4.7 회차처리...143
  • 4.7.1 시.종점부 처리 방안...143
  • 4.7.2 교차로 회차처리 방안...144
  • 4.8 BRT 전용톨 설계...145
  • 4.8.1 설계시 고려사항...145
  • 4.9 BRT 교통안전 및 교통관리 시설...148
  • 4.9.1 정지선...148
  • 4.9.2 신호등...150
  • 4.9.3 도로안전표지...151
  • 4.9.4 횡단보도...153
  • 4.9.5 유도차선...155
  • 4.9.6 충격흡수시설...156
  • 4.9.7 방호울타리...157
  • 4.10 BRT 포장...159
  • 4.10.1 BRT 포장의 일반적 파손유형 및 해결방안...159
  • 4.10.2 구간별 포장형식의 결정...162
  • 4.10.3 유색 포장 형식...165
  • 제 5 장 BRT 환승시설...177
  • 5.1 BRT 환승시설의 종류 및 설계요소...177
  • 5.1.1 환승의 유형...177
  • 5.1.2 환승유형별 환승필요시설...177
  • 5.1.3 환승발생 지점별 환승유형 및 환승필요시설...178
  • 5.1.4 환승시설의 종류...179
  • 5.1.5 환승시설의 종류별 설계요소...185
  • 5.2 BRT 환승시설 설계 고려사항...187
  • 5.2.1 기본방향...187
  • 5.2.2 기본 고려사항...188
  • 5.2.3 서비스 수준...189
  • 5.2.4 설계수요 예측...193
  • 5.2.5 설계의 기본절차...194
  • 5.3 주정차시설...196
  • 5.3.1 환승주차장(Park & Ride)...196
  • 5.3.2 배웅주차장(Kiss & Ride)...202
  • 5.3.3 택시정류장(Taxi & Ride)...203
  • 5.3.4 자전거 보관시설(Bike & Ride)...204
  • 5.4 보행 이동시설...206
  • 5.4.1 계단...207
  • 5.4.2 에스컬레이터 (E/S)...210
  • 5.4.3 엘리베이터 (E/V)...212
  • 5.4.4 환승통로...213
  • 5.4.5 일반통로...215
  • 5.4.6 기타 연결통로...215
  • 5.5 편의 지원시설...217
  • 5.5.1 매표소...217
  • 5.5.2 대합실...218
  • 5.5.3 개찰구...220
  • 5.5.4 휴게실...221
  • 5.5.5 화장실...222
  • 5.6 차량지원시설...224
  • 5.6.1 진출입구...224
  • 5.6.2 BRT대기장...225
  • 5.6.3 환승시설 부수시설...226
  • 5.7 승하차시설...227
  • 5.7.1 승강시설...228
  • 5.7.2 승강장에 이르는 통로...231
  • 5.7.3 외부 및 내부동선체계...231
  • 5.8 피난/대피시설...234
  • 5.8.1 긴급대피 시설...234
  • 5.8.2 침수방지 시설...236
  • 5.9 환승정보제공시설...236
  • 5.9.1 가변전광표지...237
  • 5.9.2 키오스크(Kiosk)...238
  • 5.9.3 환승안내표지...239
  • 5.10 장애인 및 노약자 지원시설...242
  • 5.10.1 보행접 근로...243
  • 5.10.2 주출입구...243
  • 5.10.3 장애인전용주차구역...244
  • 5.10.4 통로...244
  • 5.10.5 경사로...245
  • 5.10.6 승강기...246
  • 5.10.7 에스컬레이터...247
  • 5.10.8 계단...248
  • 5.10.9 장애인전용화장실...249
  • 5.10.10 점자블록...251
  • 5.10.11 유도 및 안내시설...251
  • 5.10.12 경보 및 피난시설...251
  • 5.10.13 매표소.판매기.음료대...252
  • 5.10.14 개찰구...252
  • 5.10.15 BRT 환승을 위한 시설 등의 승강장...252
  • 5.10.16 대기시설...252
  • 제 6 장 BRT 운영관리시스템...254
  • 6.1 일반사항...254
  • 6.1.1 관련기준의 준수...254
  • 6.1.2 기본 요구사항...254
  • 6.2 BRT 운영센터...256
  • 6.2.1 BRT 운영센터의 설치...256
  • 6.2.2 BRT 운영센터의 주요기능...258
  • 6.2.3 BRT 운영센터 설계...262
  • 6.2.4 운영센터 통신시스템...269
  • 6.2.5 유관기관 연계...270
  • 6.2.6 유고관리시스템...273
  • 6.3 운행관리시스템(BMS: Bus Management System)...275
  • 6.3.1 정보수집시스템...278
  • 6.3.2 정보가공시스템...280
  • 6.3.3 운행제어시스템...282
  • 6.3.4 운행이력 관리...285
  • 6.3.5 BRT 우선신호...286
  • 6.4 정보안내시스템(BIS: Bus Information System)...300
  • 6.4.1 정류장 및 환승시설 정보안내시스템...303
  • 6.4.2 차내 정보안내시스템...307
  • 6.4.3 기타 정보안내시스템...309
  • 6.5 요금징수시스템...311
  • 6.5.1 기본 고려사항...311
  • 6.5.2 요금징수매체...314
  • 6.5.3 요금지불매체...315
  • 6.6 단속시스템...316
  • 부록 :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설계예시도...3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