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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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7-08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등록번호 |
TRKO200700010030 |
DB 구축일자 |
2013-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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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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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과학기술 인력이 국가경쟁력 향상과 국민경제 발전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과학기술의 발전과 과학기술인력의 양성은 국민소득 2만불 시대 조기달성이라는 국가적 염원을 이뤄낼 수 있는 절대적 희망이라는 인식을 같이 하고 있음. 현재 우리나라 R&D투자규모는 세계 8위 수준인 24조 1,554억원이나, 투자성과는 규모에 비해 미흡함. 또한 최근 연구개발 수행단위도 대형화, 복합화 융합화가 되는 국내외 환경변화 등에 신속히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술 분야별 전문지식과 기술혁신 역량을 함께 갖춘
21세기 지식기반경제사회에서 과학기술 인력이 국가경쟁력 향상과 국민경제 발전을 좌우하는 핵심요소로 부상함에 따라 과학기술의 발전과 과학기술인력의 양성은 국민소득 2만불 시대 조기달성이라는 국가적 염원을 이뤄낼 수 있는 절대적 희망이라는 인식을 같이 하고 있음. 현재 우리나라 R&D투자규모는 세계 8위 수준인 24조 1,554억원이나, 투자성과는 규모에 비해 미흡함. 또한 최근 연구개발 수행단위도 대형화, 복합화 융합화가 되는 국내외 환경변화 등에 신속히 대처해 나가기 위해서는 기술 분야별 전문지식과 기술혁신 역량을 함께 갖춘 연구개발 인력육성이 시급함. 즉, 현재 과학기술 중심의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속적인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기술 혁신 역량을 갖추고 지속적으로 혁신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자기혁신역량을 갖춘 연구개발 인력육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현재까지의 연구개발 인력은 연구실 중심의 연구 활동과 연구원 자신의 자발적인 연구관리능력의 배양을 강조하였으나, 현재와 같은 무한의 초경쟁(hyper-competition)적인 국가경쟁상황에서는 연구개발인력의 혁신역량배양과 기술경영(MOT)능력의 배양이 연구개발성과를 위한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음. 이러한 연구개발인력의 경쟁력강화와 창의적인 연구능력의 배양을 위해서는 연구개발관리 능력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적인 기술경영교육과 학습시스템을 구축 및 관련 전문기술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또한 기술수명주기 단축 및 기술의 융복합화 등 과학기술환경의 급변에 따라 전문기술 분야별 최신동향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음.
그러나, 현재 연구개발인력교육은 다수의 과학기술관련기관에서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연구개발인력양성과 지원을 위한 범부처 차원의 체계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음. 즉, 현재까지 연구개발인력교육은 연구실이나 기관별로 자체적으로 이루어져왔으며, 연구개발인력의 특성이나 체계적인 경력지향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이루어져 왔음. 현재까지 공공부문에서는 연구개발인력교육을 개별 연구기관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었으며, 이에 따른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별도의 전문교육기관의 설립을 통한 연구개발인력교육의 집중화에 대한 논의가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개진되어 왔음. 현재의 과학기술부총리체제하에서 혁신적인 R&D성과향상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R&D성과향상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의 마스터플랜 수립 및 교육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며, 공공부문의 특성을 고려한 R&D교육이 이루어져야 함.
즉, 현재 국가 R&D교육 설계 수행의 중심축은 반드시 필요하며 집중적인 맞춤형 R&D교육을 통해서 R&D인력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고, R&D교육기관 총괄조정 및 R&D인재관리시스템 구축을 선도할 수 있는 R&D인력양성 베이스캠프로 연구개발 인력교육원의 설립이 필요함. 연구개발 인력교육원의 비전과 미래역할을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수 있음. 첫째, 연구개발 인력교육원은 국가 R&D투자 생산성제고 및 성과창출의 베이스캠프가 될 것임. 연구개발 인력교육원은 기술경영(MOT), 전문특성화(BT, NT 등 전문기술교육), 주문형 교육실시를 통해서 산 학 연 R&D인력을 대상으로 경력발전단계에 따른 최적의 맞춤형 교육을 통해 R&D생산성 향상 및 효율성 제고를 목표로 함. 둘째, 연구개발 인력교육원은 국가 기술경영교육의 중심축 및 총괄통제센터(Control Tower)가 될 것임. 연구개발 인력교육원은 기술경영 프로그램 운영 및 타교육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기술경영교육의 총괄조정센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됨. 즉, 기존 기술경영관련 유관교육기관과의 역할분담을 담당하는 연결 조정자(linkage pin)역할을 넘어서 중 장기적으로는 국가 R&D인력교육의 총괄조정센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됨. 이는 정부출연(연) 연구원의 인력관리 DB구축 운영 및 기존 R&D교육 프로그램간 연계 협력 조정기능 수행으로 가능할 수 있음.
이에 본 연구에서는??구를 통하여 R&D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본계획수립 및 개발, 활성화방안 및 향후 인력교육원의 도약을 위한 실질적 교육프로그램 운영의 프레임을 제시할 것임. 즉, 향후 연구개발 인력교육원 교육프로그램의 총괄 마스터플랜수립을 위한 교육수요조사 및 연구원의 경력발전단계에 따른 경력지향성 분석을 통한 역량모델링, 인력육성체계를 단계적으로 제시함으로서 연구개발인력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마스터플랜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교육프로그램 개발 방향 및 구체적인 인력교육 활성화 방안을 살펴봄. 또한, `07년도 상반기 연구개발인력교육원 인큐베이팅 단계에서 추진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분석하여 봄으로서 향후 교육프로그램 운영 개선을 기하여 봄.
본 연구는 향후 R&D 인력교육원이 R&D관련 인력의 체계적인 육성기관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07년 상반기 기수행한 교육과정의 결과를 토대로, R&D 인력교육의 needs와 향후 효과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R&D 인력교육 시행결과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현황분석 및 시사점을 도출함으로서 향후 교육수요에 부흥하는 맞춤형 R&D 인력교육을 지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즉, 본 연구에서는 교육대상별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수요조사와 분석을 통하여 R&D인력의 수요에 부흥하는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기 위하여 국내외 유관 교육프로그램과의 차별성 있는 교육프로그램 운영 추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동시에 R&D인력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며, 교육프로그램의 실제 운영을 통하여 교육프로그램의 형식적 내용적 확대, 심화를 통하여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성과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함. 현재까지 연구개발 인력교육 프로그램의 마스터 플랜수립 및 활성화 방안 및 이의 실제적 적용을 통하여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는 연구는 매우 부족하였으므로 본 R&D인력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사업을 통하여 향후 연구개발 인력교육원 교육프로그램 추진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됨.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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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is a strong need for developing R&D human resource equipped with the specialized knowledge and innovation capability in technology areas for securing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in fast-paced knowledge-based society. so, there is a need for systematic R&D education in this huge, compl
There is a strong need for developing R&D human resource equipped with the specialized knowledge and innovation capability in technology areas for securing the national competitiveness in fast-paced knowledge-based society. so, there is a need for systematic R&D education in this huge, complex and converging R&D implementation environment. Individualized education for researcher`s career orientation can be the solution for developing R&D human resource research capability by effective career development plan and systematic education support system. However, until now, R&D human resource education in public sector in korea has been fragmented, so the efficiency and effectiveness of that education was not satisfactory. So, Now is the time for the making the 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center, so called, R&D Supreme Academy, which educate and train R&D researchers and R&D managers by systematic on-going education based on each career development stages. R&D Supreme Academy, most importantly, put much emphasis on the public R&D education, and gradually broaden its education in private sector and deepen its education program.
This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07 operation of the R&D human resource education program of the R&D Supreme Academy can be the corner stone for the future R&D education program. Also it can provide the practical and theoretical backgrounds, which can be guide for the R&D program development, activation of it and strategy of the Academy. So we can make use of this study and its implications for making the concrete strategy of R&D Supreme Academy. This can be the first step for integrating R&D education and national R&D activity. This survey can be the helpful guide for developing, broadening, deepening R&D education programs, R&D education program execution, not to mention the future strategy formulation of the R&D Supreme Academy.
목차 Contents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6
제 3 절 연구의 추진체계 및 방법....8
제 2 장 R&D인력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10
제 2 절 R&D역량 모델링....24
제 3 절 R&D인력 육성체계....96제 3 장 R&D인력교육 프로그램 개발...108제 1 절 전문특성화 교육프로그램 개발 개요....108
제 2 절 BT분야 교육프로그램 상세설계....111
제 3 절 NT분야 교육프로그램 상세설계....120제 4 장 R&D인력교육 프로그램 시행...130제 1 절 상반기 교육과정 시행현황....130
제 2 절 과정별 세부시행 내용....134
제 3 절 향후 추진계획....207제 5 장 출연(연) R&D인력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208제 1 절 연구 목적 및 추진방법....208
제 2 절 출연(연) R&D인력교육 현황분석....209
제 3 절 출연(연) R&D인력교육 활성화 방안....223제 6 장 결론...239
참고문헌...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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