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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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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DSL 이용자 정보요구와 이용행태 분석
Analysis on Information Needs and Usage Behaviors of NDSL`s User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충남대학교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응봉
참여연구자 곽승진 , 황재영 , 김정택 , 박희언 , 신재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8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800000436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국가과학기술전자도서관.웹사이트 분석.이용자 만족지수.콘텐트품질.서비스 품질.시스템 품질.고객만족도.NDSL.web site analysis.user satisfactionindex.content quality.system quality.service quality.customer satisfaction.

초록

□ NDSL 웹사이트 분석
- NDSL 웹사이트의 완성도 분석
- 사용자가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이용상의 문제점 파악
□ NDSL 로그데이터 분석
- NDSL 웹사이트의 이용현황을 정량적으로 분석
- 사용자 설문조사를 위한 대상 추출
□ 웹기반 서비스 품질평가
- 데이터베이스 품질평가 항목 중 서비스품질을 중심으로 평가
- 검색성 평가 및 사용성 평가
□ NDSL 이용자만족지수 모형 개발 및 검증
- NDSL 이용자만족지수 모형 개발
- 구조방정식모형 분

Abstract

Ⅱ. Study`s Purpose and Necessity


- A consistent user-oriented research is required for the effective operation and efficient information service of NDSL information system.


- It is important to analyze the web sites of actual NDSL users, evaluate service quality,

목차 Contents

  • 표지...1
  • 제출문...4
  • 보고서 요약서...5
  • 요약문...6
  • Summary...8
  • Contents...10
  • 목 차...13
  • 표차례...16
  • 그림 차례...20
  • 제 1 장 서론...22
  •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22
  • 1. 연구의 배경...22
  • 2. 연구의 필요성...22
  • 제 2 절 연구의 내용 및 목표...23
  • 1. 연구의 내용...23
  • 2. 연구의 목표...23
  • 제 3 절 연구방법...23
  •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25
  • 제 1 절 NDSL 웹사이트 분석 및 서비스품질평가...25
  • 1. 이론적 배경...25
  • 2. 선행연구...26
  • 제 2 절 NDSL 고객만족도 조사...27
  • 1. 고객만족...27
  • 2. 서비스품질...31
  • 3. 선행연구...32
  • 제 3 장 NDSL 웹사이트 분석 및 서비스품질평가...35
  • 제 1 절 NDSL 웹사이트 분석...35
  • 1. NDSL 웹사이트 파일 및 페이지 정보...35
  • 2. 페이지 로딩 속도...36
  • 3. 웹사이트 완성도 (Web Site Completeness)...37
  • 4. 사용자 체감...38
  • 5. 개인정보보호...39
  • 6. 메타데이터의 완성도...39
  • 7. 웹사이트 접근성...41
  • 제 2 절 로그데이터 분석...46
  • 1. 이용자 신분별 원문 (Fulltext) 클릭건수 및 DDS 신청건수...46
  • 2. 협력기관 형태별 원문 클릭건수 및 DDS 신청 기관수...47
  • 3. 로그인 상태별 , 이용자 타입별 접속 수...47
  • 4. 페이지별 접속순위...48
  • 5. 기관별 접속순위...49
  • 제 3 절 웹기반 서비스품질평가...49
  • 1. NDSL 서비스품질평가 항목...50
  • 2. NDSL 웹기반 콘텐트 품질평가 결과...51
  • 3. NDSL 서비스품질 개선 ( 안 )...56
  • 제 4 장 NDSL 고객만족도 조사...58
  • 제 1 절 연구설계...58
  • 1. NDSL 개요...58
  • 2. NDSL 이용자만족지수 (NUSI) 모형 개발...59
  • 3. 측정도구의 구성...59
  • 4. 자료수집방법 및 조사기간...62
  • 5. 자료분석방법...63
  • 제 2 절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65
  • 제 3 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66
  • 1. 탐색적 요인분석...66
  • 2. 신뢰성 분석...68
  • 제 4 절 이용자만족지수 모델 검증...69
  • 제 5 절 NDSL 이용자 인식 분석...73
  • 1. 빈도분석...73
  • 2. 교차분석...89
  • 3. 이용자 만족지수를 통한 분산분석...115
  • 4. NDSL 정보시스템 사용 후 느낀 구체적인 불만사항...132
  • 제 5 장 결 론...134
  • 제 1 절 NDSL 웹사이트 분석 및 서비스품질평가...134
  • 제 2 절 NDSL 고객만족도 조사...134
  •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135
  • 2. 이용자만족지수 모델 검증...135
  • 3. 빈도분석...135
  • 4. 사용빈도별 교차분석...137
  • 5. 이용자 만족지수를 통한 분산분석...138
  • 6. NDSL 정보시스템 사용 후 느낀 구체적인 불만사항...138
  • 제 6 장 제 언...139
  • 1. NDSL 웹사이트 분석 및 서비스품질평가...139
  • 2. NDSL 고객만족도 조사...139
  • 참고문헌...142
  • [ 부 록 ] NDSL 고객만족도 조사 설문지...14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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