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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종양치료 신약후보물질 발굴 사전기획 연구
Strategic Planning for the Development of the Global Anti-Cancer Drug Candidat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화학연구원
Korea Research Institute of Chemical Technology
연구책임자 고종성
참여연구자 방영주 , 김동욱 , 김인후 , 황상연 , 김맹섭 , 최남송 , 김성훈 , 김영명 , 손민 , 이정옥 , 박성규 , 이지오 , 심태보 , 유경호 , 하재두 , 박영관 , 이승민 , 조승주 , 한동초 , 권병목 , 배석철 , 신윤용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4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Korea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등록번호 TRKO200800006875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종양.종양 치료제.분자표적치료제.차별화.목표프로파일.키나제.항체.후보물질.Cancer.Anti-Cancer.Molecular Targeted Therapy.Kinase.Anti-body.Candidate.

초록

1. 종양 치료제 시장 성장성 및 Unmet needs가 큰 종양 종류 선정
o 암은 노령화 사회의 도래로 2007년 암환자 진단 1200만 명, 사망 760만 명으로 지속 증가 질병
o 종양분야 치료제 시장은 2006년 442억불에서 2012년 675억불로 성장을 예측하고 있고 질병군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음
o Unment Needs가 가장 큰 종양은 폐암, 대장암, 췌장암이며 국내적으로는 폐암, 위암, 간암임.
2. 종양 치료제 신약연구 국내역량 파악
o 국내 종양의 기초연구에 대한 논문은 양적 질적

Abstract

The Project for the development of global-level anti-cancer candidates will play a leading role in developing the best-selling drugs in the world. Networking of basic research supported by Ministry of Education & Science and nonclinical/clinical application supported by the Ministry of Health &a

목차 Contents

  • 제 1 장 종양치료 후보물질도출 기획사업의 개요 및 사전기획 추진 체계...32
  • 제 1 절 종양의 정의 및 종류...34
  • 1. 종양의 정의...34
  • 2. 종양의 종류...34
  • 제 2 절 종양의 종류에 따른 병태생리학적 원인, 기존치료법 및 Unmet Needs...36
  • 1. 폐암...36
  • 2. 대장암...38
  • 3. 췌장암...40
  • 4. 유방암...42
  • 5. 전립선암...44
  • 6. 난소암...46
  • 7. 신장암...47
  • 8. 악성 흑색종...49
  • 9. 뇌암...51
  • 10. 간암...52
  • 11. 위암...54
  • 12. 백혈병...55
  • 13. 결론...57
  • 제 3 절 종양치료 후보물질도출 기획사업의 비전 및 목표...58
  • 1. 비전...58
  • 2. 목표...58
  • 제 4 절 종양치료 후보물질도출 기획사업의 추진배경 및 필요성...59
  • 1. 환경적 필요성...59
  • 2. 산업적.경제적 필요성...59
  • 3. 기술적 필요성...60
  • 4. 정책적 필요성...61
  • 5. 결론...61
  • 제 5 절 종양치료 후보물질도출 사전기획의 추진절차 및 체계...62
  • 1. 기획팀 구성전략...62
  • 2. 기획팀의 구성...63
  • 3. 추진 조직...64
  • 4. 기획사업 전략방향...65
  • 5. 기획방향 및 지향점...65
  • 6. 산업환경 분석계획...66
  • 7. 연구개발환경 분석계획...66
  • 8. 연구전략/운영 활동계획...67
  • 제 2 장 종양치료 신약개발 국내외 연구환경 분석...68
  • 제 1 절 종양치료제 유형 및 국외 표적...71
  • 1. 혈관생성 저해제...76
  • 2. 신호전달체계 저해제...79
  • 3. 다중 표적 저해제...81
  • 4. 세포주기 및 세포사멸 표적 치료제...85
  • 5. 면역조절 요법제...88
  • 6. 후생적 조절제...91
  • 제 2 절 국내 유효 표적 현황...92
  • 1. Differentiator 표적: 국내외적으로 후기 임상 2상 이상, 또는 미국 FDA 허가를 득하였으나 개선이 필요한 표적...94
  • 2. 동물실험에서 Proof of Concept이 된 druggable 표적이며 전임상, 임상 1 상, 초기 임상 2상 중인 표적...116
  • 3. First in Class 표적...134
  • 제 3 절 종양치료 신약개발 국내외 동향...142
  • 1. 최근 1995년 이후 허가승인 현황...143
  • 2. 최근 허가승인 치료제 성공요인...144
  • 3. 최근 Pipeline...145
  • 4. L/I 현황 및 추세...179
  • 5. 국내 종양연구 현황...181
  • 6. 시사점...189
  • 제 4 절 관련분야 국외 연구현황 및 벤치마킹...190
  • 1. 대기업 연구현황...190
  • 2. 벤처기업 연구현황...199
  • 3. 가장 성공한 벤처기업 벤치마킹...219
  • 제 5 절 관련분야 논문.특허 등 선행연구 분석자료...223
  • 1. 분석 목적...223
  • 2. 분석 대상 특허...224
  • 3. 분석기준...224
  • 4. 세계 종양분야의 동향...226
  • 5. 종양분야 기술별 동향...235
  • 6. 주요출원인 동향 및 공동연구...239
  • 7. 심층 분석...242
  • 8. 기술 흐름(발전)도 분석...250
  • 9. 권리 범위 비교분석...251
  • 제 6 절 종양치료 유사 국가연구개발사업 추진현황, 문제점 진단 및 개선사항...270
  • 1. 신약개발 국가사업과 국가 항암제 연구사업 및 문제점...270
  • 2. 대학에서의 연구현황 및 문제점...276
  • 3. 출연(연) 연구현황 및 문제점...278
  • 4. 기업의 연구현황 및 문제점...280
  • 5. 개선사항 및 시너지를 통한 역량강화 방안...282
  • 6. 유사 사업과의 중복체크...284
  • 7. 유사 사업과의 연계전략...284
  • 제 3 장 해당 질환 관련 국내외.산업환경 분석...286
  • 제 1 절 시장 현황 및 전망...288
  • 1. 세계적 환자 추세...288
  • 2. 세계적 처방 항암제 치료제 시장동향...290
  • 제 2 절 신약개발의 산업계 수요조사 및 우선 추진 시급성 전망...295
  • 제 3 절 점유 가능 시장규모 및 경제.사회적 파급효과...296
  • 1. 점유 가능한 시장규모...296
  • 2. 글로벌 후보물질의 가치산출 근거...296
  • 3. 사회적 파급효과...298
  • 제 4 장 종양치료 사전기획의 우수성...300
  • 제 1 절 기존 유사연구 문제점에 대한 차별성 및 효율적 사업체계...302
  • 1. 기존 사업의 문제점 및 본 사업의 차별성...302
  • 2. 효율적/성공적 사업추진 전략...308
  • 제 2 절 글로벌 종양 치료제 후보물질발굴 전략...310
  • 1. 후보물질발굴 전략 총론...310
  • 2. 표적별 전략...312
  • 3. 사업추진 시나리오에 따른 표적군별 Milestone...356
  • 제 3 절 사업추진 역량 및 인프라 우수성...358
  • 1. 종양 연구개발 국내역량...358
  • 2. 표적별 역량...364
  • 3. 국내 후보물질도출 역량...366
  • 제 4 절 종양치료제 개발을 위한 중.장기 Road Map(5년+개발)...371
  • 1. 총괄 로드맵...371
  • 2. 표적의 성격에 따라 추구하는 중.장기 로드맵...371
  • 제 5 장 참고자료 및 문헌...376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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