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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원을포함한원전계측제어시스템의정량적안전성평가기술개발
Development of a Quantitative Safety Assessment Method for NPP I&C Systems including Human Operator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연구책임자 성풍현
참여연구자 이승준 , 하준수 , 고광용 , 신승기 , 김영식 , 황선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08
과제시작연도 2006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800067662
과제고유번호 1350002807
사업명 국가지정연구실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확률론적안전성평가방법.신뢰도평가.원전계측제어시스템.인간기계연계.운전지원시스템.Probabilistic Safety Assessment.Reliability Assessment.NPP I&C System.Human-Machine Interface.Operation Support System.

초록

$\circ$운전원을 포함한 원전계측제어시스템의 정량적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
$\circ$운전원을 포함한 평가모델 만들 수 있는 새로운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방법인 일반적인 게이트를 갖는 신뢰도 그래프라는 방법론을 개발
$\circ$원전계측제어시스템의 정보흐름에 대한 자료 수집, 운전원의 단순실수에 대한 분석, 운전원의 지식과 정보처리 능력 사이의 상관관계 평가, 운전원의 작업부하와 정보처리능력 사이의 상관관계 평가등을 통하여 발전소 운전원을 분석하여 운전원의 행

Abstract

The possibility of human failure or human error has a significant impact on the safety or reliability of nuclear power plants (NPPs). In fact, most analysis results of NPP accidents including Chernobyl and TMI-2 accidents indicate that human error is one of the main causes of them. In an analysis of

목차 Contents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8
  • 제 1 절 연구목표...8
  • 제 2 절 연구개발의 필요성...11
  • 제 2 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15
  • 제 1 절 국내외 타기관의 연구개발 실적...15
  • 제 2 절 본 연구실의 연구개발 실적...18
  • 제 3 절 현 기술상태의 취약성...18
  • 제 3 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20
  • 제 1 절 전체적인 연구 결과...20
  • 제 2 절 연구개발 수행 내용...21
  • 제 3 절 실적 및 구축된 장비...87
  • 제 4 장 목표달성도...91
  • 제 5 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95
  • 제 1 절 연구결과(개발기술)의 활용계획 및 활용가능성...95
  • 제 2 절 앞으로의 전망...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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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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