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삼성서울병원 Samsung Seoul Hospital |
연구책임자 |
김연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10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0800068140 |
과제고유번호 |
1350014281 |
사업명 |
목적기초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뇌질환.뇌졸중.치매.인지재활.외상성 뇌손상.주의력.컴퓨터치료 프로그램.인지장애.기억력.brain disease.stroke.dementia.cognitive rehabilitation.traumatic brain injury.attention.computerized treatment program.cognitive impairment.memory.
|
초록
▼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인지 기능에 장애를 보이는 뇌질환 환자들의 효과적인 인지재활치료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단계적으로 1)1차년도에 주의력 증진을 위한 인지재활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 2차년도는 기억력 증진을 위한 인지재활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3) 3차년도는 뇌질환 환자에서 인지재활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의 평가와 임상 활용 기준을 마련하는 것으로, 개발된 치료 프로그램을 인지 장애 환자들에게 적용하여 실시하고 치료에 따른 기능 회복의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환자들의 언
본 연구의 최종 목표는 인지 기능에 장애를 보이는 뇌질환 환자들의 효과적인 인지재활치료를 위한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단계적으로 1)1차년도에 주의력 증진을 위한 인지재활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2) 2차년도는 기억력 증진을 위한 인지재활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3) 3차년도는 뇌질환 환자에서 인지재활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의 평가와 임상 활용 기준을 마련하는 것으로, 개발된 치료 프로그램을 인지 장애 환자들에게 적용하여 실시하고 치료에 따른 기능 회복의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환자들의 언어와 문화에 적합한 컴퓨터 인지재활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성하고자 하였다.
1차년도에는 주의력 증진을 위한 인지재활치료를 위하여 기초 시지각 주의력 훈련(I, II), 기초 청지각 주의력 훈련(I, II), 주의변별 훈련(I, II), 주의 추적 훈련, 주의통합 훈련, 정서 주의 훈련 등 10개의 세부과제를 고안하였으며, 각 과제는 4-6 단계로 구성되어 완전학습방식으로 초급, 중급 및 고급 훈련단계로 나누어지도록 하였다. 고안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토대로 C-언어를 이용하여 컴퓨터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환자가 스스로 반복 학습할 수 있도록 수행결과에 대하여 즉시 직접적인 피드백을 주도록 하였다. 또한 각 훈련 시 마다 정확도와 반응시간이 기록되어 그래프로 나타나도록 하여 훈련에 따른 수행력의 변화를 파악해 나갈수 있도록 하였다. 2차년도에는 언어성 및 시지각성 기억력 훈련을 위하여 기억력훈련 프로그램을 고안하였으며, 언어성/비언어성 차원, 순차적/비순차적 차원과 시각적/청각적 자극 차원으로 구분하여 기초 교육과정, 중급 교육과정, 고급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훈련프로그램은 단순 재인 기억훈련, 단순 공간 기억훈련(I, II), 순차적 회상 기억훈련(I, II, III), 순차적 언어 회상 기억훈련, 연합 회상 기억 훈련, 언어 범주화 기억훈련, 언어 통합 기억훈련 등 10개의 세부과제를 고안하고 각 과제를 난이도에 따라 역시 4-6 단계로 구성하였다. 기억력 훈련은 단기 및 장기 기억력을 포함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하였으며, 1, 2차년도에 개발된 프로그램을 CD로 제작하고 매뉴얼을 발행하였다. 3차년도에는 뇌질환 환자에서 인지재활 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의 효과 평가와 임상 활용기준마련을 위하여, 개발된 치료 프로그램을 뇌질환으로 인한 인지 장애 환자들에게 적용하여 실제로 치료를 실시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주의력 및 기억력 훈련프로그램의 인지기능에 대한 선택적인 치료 효과를 확인하였으며, 우리나라 환자들의 언어와 문화에 적합한 컴퓨터 인지재활치료 프로그램의 개발을 완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 인지장애 환자의 주의력 및 기억력 증진에 필요한 각각 10개씩의 독립된 컴퓨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단계에 따라 구성하였고 이를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장애 환자에게 적용한 결과 주의력 및 기억력에 장애가 있는 환자에게 선택적인치료 효과가 있어 임상적 유용성을 입증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인지재 활치료 컴퓨터 프로그램은 뇌졸중, 외상성 뇌손상으로 인한 인지장애 뿐 아니라 퇴행성 뇌질환 및 노인성 치매 등에 동반된 인지장애의 치료와 학습장애 등 발달성 인지장애 아동의 학습능력 증진 등에도 응용될 수 있어 그 적용범위가 확대되어질것으로 예상된다. 제작된 인지재활치료프로그램(CogRehabK) 은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위하여 프로그램심의조정위원회를 통해 프로그램 등록을 하였으며 (2003-01-13-3189), 본 연구의 결과는 국제 및 국내 학술대회에 다수 발표 되었고, 대한재활의학회지에 3편의 논문이 출판되었다.
Abstract
▼
In this study, we aimed the development of computer-assist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 which are useful and effective for the treatment of patients with brain disease. For this purposes, we planed to develop attention training programs in the first year and verbal/nonverbal memory training pr
In this study, we aimed the development of computer-assist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 which are useful and effective for the treatment of patients with brain disease. For this purposes, we planed to develop attention training programs in the first year and verbal/nonverbal memory training programs in the second year. In the third year, we will assess the effect of these programs in improving the cognitive functions for the patients with brain disease.
Traditional cognitive rehabilitation used individualized interview and training by the therapist that is subjective, time-consuming, and less effective. Computer-assisted cognitive rehabilitation training can provide objective guidance about the problems that the patients have, and give the proper instructions and immediate feedback which allow the patients to train themselves repeatedly. It can also objectively measure the degree of improvement after cognitive training. In the first year, we developed attention training program which consisted of 10 subtasks and each subtask included 4 to 6 training items with different level of difficulties. Training package was designed to include basic, middle, and advanced levels of performances. In the second year, we developed 10 memory training programs, which included verbal/non-verbal, sequential/ non-sequential, and visual/auditory memory properties. The training program included various aspects of memory such as spatial memory, sequential verbal and nonverbal recall, associated recall, categorical memory, and integrated semantic memory. Each program used familiar pictures and sounds in our living situation to give the patients comfortable feelings and interests. The training programs were converted to the computer interface program using C-language. Each training package released as a β-version and the effect of treatment was assessed by 5 physiatrists as a multi-center study in the third year. The patients who were trained with computer-assisted cognitive rehabilitation programs showed higher performances in attention and memory after the treatment. We could conclude that these programs would be very helpful and practical tool for the treatment of cognitive impairments following brain disease in the hospitals, rehabilitation institutes, and also for the home-based rehabilitation.
We developed the computer-assisted attention and memory rehabilitation programs which consisted of independent 10 subtasks respectively including the basic, middle, and advanced levels of performances. The training with these programs showed significant treatment effects for the cognitive disorders in the patients with brain disease. The training package were ready to release with the user's manual for the clinical use. The results of this research were reported in the several international and domestic medical conferences and also published as articles 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ehabilitation Medicine.
목차 Contents
- I. 연구계획 요약문...4
- 국문 요약문...4
- II. 연구결과 요약문...5
- 국문 요약문...5
- 영문 요약문...6
- III. 연구내용 및 결과...7
- 1. 서론...7
- 2. 연구방법 및 이론...11
- 3. 결과 및 고찰...14
- 4. 결론...48
- 5. 인용문헌...4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