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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온라인 게임 엔진 요소 기술 연구
A Research on Fundamental Technologies for 3D On-line Game Engin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호서대학교
Hoseo University
연구책임자 김경식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10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800068555
과제고유번호 1350002587
사업명 목적기초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온라인 게임.게임엔진.네트워크.3D엔진.화면연출기법.물리학.서버엔진.동기화.서버아키텍처.online game.game engine.network.3D engine.scene producing tech.physics.server engine.synchronization.architecture.

초록

연구목표
3D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데 필요한 네트워크 기술과 3D 엔진의 기술 연구를 통해 각 게임마다 사용되는 공통적인 요소 기술을 포함하는 범용 3D 온라인 게임 엔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개발된 온라인 3D엔진을 공개하고 엔진을 이용한 게임 제작방법론을 제시한다.
연구내용
* 3D 엔진
1차년도 - 퀘이크 방식의 3D Game Engine인 Genesis3D를 부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최적화된 Direct3D 환경의 Rendering 기법을 완성할 수 있었으며 3DS Max Exporters 3D S

Abstract

Purpose of Research
Through studies of computer network technologies and 3D game engine technologies, we will develop a general purpose 3D online game engine which has common fundamental technologies for various online games. The source codes of our engine will be opened freely to outworld with d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 ...3
  • 1. 국문요약문 ...3
  • Ⅱ. 연구결과 요약문 ...4
  • 1. 국문요약문 ...4
  • 2. 영문요약문 ...5
  • Ⅲ. 연구내용 ...6
  • 1. 서론 ...6
  • 2. 연구방법 및 이론 ...7
  • 2.1 범용 3D 온라인 게임 엔진의 구성 ...7
  • 2.2 동적객체 ...8
  • 2.3 분산 시스템 아키텍처 ...10
  • 2.4 본 엔진을 이용한 게임제작 방법론 ...12
  • 3. 결과 및 고찰 ...15
  • 3.1 3D Engine ...15
  • 3.2 Dynamic Object ...16
  • 3.3 서버엔진 ...18
  • 3.4 결과의 해석 ...18
  • 3.5 게임 엔진 요소 기술 비교도 ...19
  • 4. 결론 ...20
  • 5. 인용문헌 ...20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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