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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디젤기관의 질소산화물 및 매연 배출물에 대한 동시저감용의 플라즈마 EGR 조합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a Combined Plasma EGR System for Reducing NOx and Soot Emissions Simultaneously in Diesel Engine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상대학교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연구책임자 배명환
참여연구자 박재윤 , 김형만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10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800068724
과제고유번호 1350015596
사업명 목적기초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디젤기관.배기 재순환.시뮬레이션.플라즈마 EGR 조합시스템.비열 플라즈마 반응기.기관성능.질소산화물 및 매연 배출물.스크러버 EGR 조합시스템.대기오염.Diesel Engine.EGR(Exhaust Gas Recirculation).Simulation.Combined Plasma EGR System.Non-thermal Plasma Reactor.Engine Performance.NOx and Soot Emissions.Combined Scrubber EGR System.Air Pollution.

초록

본 과제에서는 NOx와 매연 배출물을 동시에 저감시키기 위해 단위연구 결과들을 조합하여 EGR과 전기화학적 처리인 비열 플라즈마 반응기의 후처리장치를 동시에 응용하는 플라즈마 EGR 조합시스템 개발하고자 한다. EGR의 단위연구에서는 스크러버형 EGR시스템을 개발하여 EGR의 본질적 문제점인 실린더 및 피스톤 마모, 냉각 및 고온 EGR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NOx와 매연 배출물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디젤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EGR 시스템를 개발하는 기초자료로서 활용한다.
또한, 플라즈마-촉매 하이브리드 시스템 단위연

Abstract

In order to reduce NOx and soot emissions simultaneously, in this project, a combined plasma and EGR system will be developed based on the combination of several unit research results which established reduction strategies on exhaust emissions by employing EGR and non-thermal plasma reactor systems.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 ...3
  • Ⅱ.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 ...4
  • 2. 영문요약문 ...5
  • Ⅲ. 연구내용...6
  • * 배기 재순환(Exhaust Gas Recirculation)에 관한 세부연구 ...6
  • Ⅰ. 스크러버형 EGR 시스템 디젤기관의 실린더 라이너, 피스톤 및 피스톤 링 마모에 미치는 재순환 배기의 영향에 관한 연구 ...6
  • Ⅱ. 디젤기관의 스크러버형 EGR시스템에 의한 매연 및 NOx 배출물 동시저감 기술에 관한 연구 ...13
  • Ⅲ. 스크러버형 EGR시스템 디젤기관의 성능 및 배기 배출물에 미치는 흡입혼합기 온도의 영향에 관한 연구 ...27
  • Ⅳ. 스크러버형 EGR시스템 디젤기관의 NOx 및 매연 배출물에 미치는 흡입 혼합기 온도의 영향에 관한 연구 ...34
  • * 비열 플라즈마 반응기에 의한 세부연구 ...40
  • Ⅰ. BaTiO3 - 슬러지 Packed-bed형 반응기에서 NOx 제거에 미치는 슬러지의 영향 ...40
  • Ⅱ. Sludge Pellet의 NOx 제거특성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 ...50
  • Ⅲ. 금속파티클-Al2O3 hybrid 반응기의 NOx 제거에 미치는 유전체 영향 ...53
  • Ⅳ. 톱니-평판형 코로나 방전플라즈마-EGR 조합시스템에 의한 디젤기관의 배기 특성 ...58
  • Ⅴ. MF(20 kHz) 플라즈마-EGR 조합시스템에 의한 디젤기관의 배기 가스 특성...63
  • * 시뮬레이션에 의한 세부연구 ...68
  • Ⅰ. 이론적 평형계산에 의한 스크러버형 EGR시스템 디젤기관의 연소생성물 및 단열화염온도 특성에 관한 연구 ...68
  • Ⅱ. 디젤엔진용 EGR시스템의 수치해석적 연구 ...85
  • * 플라즈마 EGR 조합시스템에 관한 연구 ...90
  • Ⅰ. 플라즈마 EGR 조합시스템 디젤기관의 성능 및 배기 배출물 특성에 관한 연구 ...93
  • * 보일러의 FGR 시스템에 관한 응용연구 ...104
  • Ⅰ. 증기원동기 NOx 배출물 저감용 FGR 환경설비시스템 개발 ...10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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