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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F공정에서 플록과 미세기포의 충돌과 결합 예측모델 연구 및 활성탄을 이용한 Hybrid DAF 시스템 개발
Modeling to Predict Collision Efficiency for Collision and Attachment between Floc and Micro-bubble in DAF process and Development of Hybrid DAF System Using Activated Carb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남대학교
Seonam University
연구책임자 곽동희
참여연구자 정흥조 , 김성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6-08
과제시작연도 2005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69501
과제고유번호 1350013499
사업명 특정기초연구지원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용존 공기 부상.미세 기포.충돌효율.부상분리.활성탄 흡착.플록 입자.DAF (dissolved-air flotation).Micro-bubble.Collision efficiency.Flotation Separation.Activated carbon adsorption.Floc particle.

초록

새로운 수처리 기술인 DAF 공정에서 운전과 설계 및 제어를 위한 새로운 충돌효율 예측모델을 개발하므로 인해 이를 바탕으로 DAF 공정에서 공정 운전, 설계 및 제어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마련하고, 이론적 연구를 통해 도출된 DAF의 영향인자와 제어변수를 이용하여 활성탄 흡착공정을 DAF 공정에 도입하는 신개념의 고효율 수처리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기술을 확립하고자 한다.
■ 유동함수와 운동함수를 기초한 궤적분석 시뮬레이션 모델링 프로그램구축
과거 부상공정에서 이용된 거대기포의 미세입자의 포획 이론에 관련한 궤적분석

Abstract

This study focuses on the model development to predict collision efficiency between floc and micro-bubble. The model provides the theoretical basis for the operation, design and control of DAF process. The final target of this project is to establish a key technology for high efficient water treatme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Ⅱ.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4
  • 2. 영문요약문...5
  • Ⅲ. 연구내용...6
  • 1. 서론...6
  • 1.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6
  • 1.2 연구의 목표...12
  • 1.3 연구범위 및 수행 체계...15
  • 2. 연구방법 및 이론...18
  • 2.1 이론적 배경...18
  • 2.2 연구 재료 및 방법...28
  • 2.3 모델의 설정과 모의실험 방법...33
  • 3. 결과 및 고찰...37
  • 3.1 함수를 기초한 궤적분석 시뮬레이션 모델링...37
  • 3.2 입자의 처리효율에 미치는 영향요소 및 분리특성에 대한 연구...52
  • 3.3 활성탄을 이용한 Hybrid DAF시스템 연구...73
  • 4. 결론...83
  • 5. 인용문헌...88
  • 6. 연구성과...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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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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