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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역치환 기법을 적용한 강건 비선형 디지털 비행조종시스템 설계연구
Robust Nonlinear Digital Flight Control System Design in Dynamic Model Invers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울산대학교
University of Ulsan
연구책임자 하철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3-05
과제시작연도 2002
주관부처 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등록번호 TRKO200900070319
과제고유번호 1350016851
사업명 목적기초연구사업
DB 구축일자 2013-04-18
키워드 동역학모델 역치환.게인스케듈링.작동기 포화.모델불확실성.HQ 요구도.디지털 재설계.작동기 시간지연.Dynamic Model Inversion.Gain Scheduling.Actuator Saturation.Model Uncertainty.HQ Requirement.Digital Redesign.Actuator Time Delay.

초록

DMI-기법과 디지털 재설계에 의한 비행제어 시스템 설계 방법 연구
- DMI-기법과 게인 스케듈링 기법을 비교 연구하고 이를 고기동 성능을 갖는 비행체를 대상으로 비행성 요구도(HQ)를 기준으로 수직가속도 명령추종 제어시스템을 설계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동착륙 알고리즘을 설계하였음.
- DMI-기법의 문제점(작동기 시간지연 및 포화, DMI 오차 및 모델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적응적 신경회로망 기법을 연구하고 이를 더욱 발전시켜 Antiwind-Up 알고리즘을 제안하였음. 모델 헬리곱터의 피치제어 시스템을 설계하

Abstract

Robust Nonlinear Flight Control System Design in Dynamic Model inversion and Digital Redesign Technique
- Comparison study on DMI and Classical Gain Scheduling technique is carried out to understand limitation of flight control law design in DMI. Those methods are applied to design Nomal Accelera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Ⅱ.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4
  • 2. 영문요약문...5
  • Ⅲ. 연구내용 및 결과...6
  • 1. 서론...6
  • 2. 본론...6
  • [1] DMI기법의 CAS 설계에의 적용...6
  • 1.1. 대상항공기 운동 모델 및 비행성 사양...6
  • 1.2. DMI 정식화...7
  • 1.3. N zCSAS 설계...8
  • 1.4. 게인 스케듈링을 이용하는 N z...9
  • 1.5. DMI기법 및 고전제어 이득스케듈링 기법의 결과 분석...9
  • 1.6. DMI기법에 의한 자동착륙 제어로직 설계...11
  • 1.7. DMI기법의 평가...12
  • [2] 강건성을 갖는 DMI기법 연구...12
  • 2.1. 신경회로망 적응제어법칙...12
  • 2.2. 강건 DMI기법을 적용한 헬리콥터 피치각 제어...14
  • 2.3. 의사제어방지(Peudo Control Hedging : PCH) 로직...16
  • 2.4. PCH를 적용한 강건 DMI기법...17
  • 2.5. 강건 DMI기법에 대한 평가...18
  • [3] 디지털화 재설계 연구...18
  • 3.1. 샘플링 시간 선정 문제...18
  • 3.2. DMI기법의 디지털 재설계 방법...22
  • 3. 결론...23
  • 4. 인용문...24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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