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전북대학교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임재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3-05 |
과제시작연도 |
2002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0900070687 |
과제고유번호 |
1350010307 |
사업명 |
목적기초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접합제 접합.파괴역학.표면처리.폴리머 복합재료.파괴기구.접합부 형상.접합강도.내구성.Lap joint.dhesive Joint.Polymer Composites.Fracture.Surface Treatment.Adhesive Strength.Failure Mechanism.Joint Shape.Lap Joint.Durability.
|
초록
▼
접착제 접합의 영향인자 의존성 파악, 접합부 모재의 표면처리와 형상변화 영향 연구, 접합계면의 파괴역학적 파괴기구 평가,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 접합기술 개발을 위한 설계자료 제공, 접착제 접합의 실기부재 적용 가능성 파악. 접착제 접합방법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체결방식이며, 항공산업, 자동차산업 등을 위시한 각종 산업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접착제 접합은 제조 가 용이하며 제작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비용도 저렴한 편이어서 개발의 부가가 치가 높다. 접착제 접합은 크게 2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충분한 강도를 요구하
접착제 접합의 영향인자 의존성 파악, 접합부 모재의 표면처리와 형상변화 영향 연구, 접합계면의 파괴역학적 파괴기구 평가, 자동차 구조용 접착제 접합기술 개발을 위한 설계자료 제공, 접착제 접합의 실기부재 적용 가능성 파악. 접착제 접합방법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체결방식이며, 항공산업, 자동차산업 등을 위시한 각종 산업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접착제 접합은 제조 가 용이하며 제작조건도 까다롭지 않고 비용도 저렴한 편이어서 개발의 부가가 치가 높다. 접착제 접합은 크게 2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충분한 강도를 요구하는 부재에서는 구조적 접합이 이용되며 비구조적 접합에서는 유체손실을 막기 위한 방수나 전기적인 절연, 감쇠나 방음 등을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 최 근에 이러한 접합법이 폴리머, 전자적?구조적 세라믹, 반도체, 유리, 금속, 다양 한 복합체를 포함하여 공학적인 재료의 넓은 분야에 적용 가능한 유일하고 개량 된 결합공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접착제접합에 대한 체계적인 기술이나 파괴 역학적 평가방법 등의 제반문제에 관한 지식은 현재 충분히 확보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따라서, 기존의 접착제 접합에 관한 연구가 다각적이고 정량적으로 실 시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수집에서부터 정량적인 데이터의 확보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폴리머/금속 접착제 접합에 있어서 결합강도 및 내구성은 접합 부 모재의 표면처리방법, 접합부 겹침길이, 접착층의 두께변화, 접착층의 경화방 법, 시험편의 형상 등 여러 가지 인자를 고려한다. 이중 접합부의 표면처리 및 형상의 변화인자를 고려한 접착제 접합부의 강도에 미치는 영향인자 의존성을 파악하고 접합계면의 파괴역학적 파괴기구를 조사하고자 한다. 자동차 산업에 있어서 spot 용접으로 접합하는 방식을 접착제 접합으로 교체 하여 기존의 spot 용접에 상응하는 충분한 강도를 얻을 수 있으며, 접합시간단 축, 접합공정 단순화, 용접변형 등을 최소화 시킬 수 있다. 또한 간편한 제작공 정과 비용절감의 효과로 작업환경을 개선시키고 나아가서는 제품의 원가절감으 로 국제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
Evaluation of effect of adhesive bonding, study on effect of surface treatment and joint types, evaluation of fracture mechanism of interfacial bonding, making a design data of adhesive bonding techniques for automobile, evaluation of application of adhesive bonding for fields. Several factors are c
Evaluation of effect of adhesive bonding, study on effect of surface treatment and joint types, evaluation of fracture mechanism of interfacial bonding, making a design data of adhesive bonding techniques for automobile, evaluation of application of adhesive bonding for fields. Several factors are considered to evaluate their effects on the adhesive strength in adhesive bonding method: surface treatment method, overlap-length, thickness of bonding layer, curing method and joint types. In the design of single-lap joints lap length, thickness of adhesive materials, surface treatment should be decided, these parameters highly have an influence on strength and durability of adhesive bonding joints. In the study, as the fundamental research of design of adhesive bonding joints, this study considers joint shape types are affect strength and durability of Al/Polymer lap joints. Several surface treatments were concerned to evaluate their effects on the adhesive strength; degreasing, grinding, SiC paper, sand blasting. And several joint shape types were concerned to evaluate their effects on the adhesive strength; Plain Single Lap, Trigonal Single Lap, Trigonal Edged Single Lap, Bevelled Lap, Joggled Lap, Double Lap. Also, effect of loading speed on strength was studied. In this study, it is showed that surface treatment and joint shape affect adhesive strength and durability of aluminum/polycarbonate single-lap joints, and loading speed affects tensile-shear strength of adhesive joints. In the plastic/aluminum specimen sand blast surface treatment has a lot of strength improvement effect. There are a widely strength difference in the steel/plastic specimen due to surface treatment and the use of low-pressure plasma surface treatment is awfully adequate. It is showed that an optimum value of the surface roughness exists with respect to the tensile-shear strength of adhesive joints. The adhesive strength shows linear relationship with the surface roughness and loading speed. And the mechanical removal of disturbing films of lubricants, impurities and oxides make adhesive strength increase significantly.
목차 Contents
- Ⅰ. 연구계획 요약문...3
- 1. 국문요약문...3
- Ⅱ. 연구결과 요약문...4
- 1. 국문요약문...4
- 2. 영문요약문...5
- Ⅲ. 연구내용...6
- 1. 서론...6
- 2. 연구방법 및 이론...6
- 3. 결과 및 고찰...7
- 4. 결론...14
- 5. 인용문헌...1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