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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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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완호 |
참여연구자 | 이길재 , 김성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2-10 |
주관부처 | 과학기술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재단 Korea Science and Engineering Foundtion |
등록번호 | TRKO200900072121 |
DB 구축일자 | 2013-04-18 |
키워드 | 과학적 사고력,창의력.모듈.생명 과학.동물학.식물학.유전.발생학.Wisconsin Fast Plants.인터넷.키트.scientific thinking.creativity.module.life science.animal science.plant scienc.genetics.developmental biology.wisconsin fast plants.internet.kit. |
본 연구는 21세기를 대비한 중.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 신장을 위한 생명 과학 모듈을 개발하여 보급할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초.중.고등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 수준은 5학년부터 학년이 올라가면서 가설-연역적 단계에 속하는 학생의 비율이 증가하였고, 3학년부터 경험-귀납적 사고(empirical-inductive thinking) 단계에 속하였는데, 학년이 증가함에 따라 그 수는 감소하였다. 이런 현상은 고등학생일수록 가설-연역적 사고(hypothetical-deductive thinking) 수준의 탐구활동을
This Study was aimed to develop the life science modules which were Supposed to stimulate students1 creativity and scientific thinking at the secondary school level. For this purpose, we first conducted the survey on which we asked the biology teachers to recommend some biological activities for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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