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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능동진동제어시스템의 수리온 적용 및 성능 분석
Applica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Helicopter Active Vibration Control System for Sur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6, 2015년, pp.557 - 567  

김도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태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백승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곽동일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정세운 (Korea Aerospace Industries)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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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진동의 주요 가진원 중 가장 결정적인 요인은 주로터이며 이러한 로터 유발진동은 승무원과 승객의 안락함을 보장하기 위해 회전익 항공기에서 해결해야할 과제 중 하나이다.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주로 사용되어 왔고 수리온 항공기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최근 국외 항공기 제조업체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 대비 작은 중량으로 우수한 진동저감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동진동제어시스템(AVCS)의 적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AVCS는 중량 절감외에도 항공기 형상, 비행 상태 변화 시에도 만족할만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AVCS를 수리온에 적용 시 어느 정도의 성능을 발휘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성능시연 프로그램을 수행하였고, 최적의 센서와 작동기 조합을 찾기 위한 최적화 과정을 수행하였다. 지상 및 비행시험을 통해 계측된 데이터를 이용하여 최적의 센서 및 작동기 조합을 도출하고 비행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ost decisive factor of major sources of a helicopter is the main rotor system and the rotor-induced vibration is one of the technical challenges which should be resolved to ensure comfort for crews and passengers. Passive vibration reduction devices are adopted in conventional helicopters and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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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리온을 대상으로 AVCS 성능을 시연하고 체계 적용 절차 및 비행시험 결과를 정리하였으며, 지상 및 비행시험 데이터를 이용한 AVCS 최적화 과정을 작동기 조합을 위주로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AVCS 개발에 필수적인 지상/비행시험 계획 및 수행, 데이터 분석 및 시스템 최적화 기술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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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헬리콥터에서 발생되는 진동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헬리콥터에서 발생되는 진동의 주요 원인들을 살펴보면, 엔진, 꼬리로터 회전축, 유압펌프 등의 각종 회전 장치(rotating equipments), 주로터 트랜스미션, 꼬리로터 및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라할 수 있는 주로터 시스템이 있다. 이 중 회전 장치의 중량 불균형과 주로터 트랜스미션의 기어 맞물림(meshing)에 의한 진동은 설계 및 정밀 가공과 적절한 유지보수를 통해 과도해지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다.
항공기업체에서 능동진동제어시스템의 적용이 많아 지는 이유는?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주로 사용되어 왔고 수리온 항공기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최근 국외 항공기 제조업체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 대비 작은 중량으로 우수한 진동저감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동진동제어시스템(AVCS)의 적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AVCS는 중량 절감외에도 항공기 형상, 비행 상태 변화 시에도 만족할만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수동형 및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항공기 주요 구조물의 공진회피 설계 외에 진동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동형 및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이 있다. 수동형 진동저감 기법은 외부의 에너지 유입 없이 진동에 반대되는 힘 (force)이나 움직임(motion)을 발생시켜 진동을 흡수(absorbtion) 또는 절연(isolation)시키는 것을 말한다.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은 외부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진동에 반대되는 제어 가능한 힘을 발생시켜 진동을 상쇄(cancellation)시키는 방법이다.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주로 사용되어왔고, 전형적으로 진동원에 해당하는 로터 헤드에 흡진기(absorber)를 장착하는 방법이 우선적으로 시도되었으며, 다음으로 하중 전달 경로상에 있는 마운트를 절연기(isolator)로 구성하는 방법 및 동체의 특정 위치에 흡진기를 장착하는 방법 세 가지 접근법이 주로 활용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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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Loewy, Robert G., "Helicopter Vibrations: A Techn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29, No. 4, 1984, pp. 4-30. 

  2. Chul Yong Yun, Do-Hyung Kim, Hee Jung Kang, "Vibration Prediction of Helicopter Airframe," 2013 KSNVE Annual Spring Conference, Yeosu, April 25-26, 2013. 

  3. Se-Un Jung, Dong-Il Kwak, Se-hee Kim, Jong-ho Choi and Dai-Sung Shim, "Vibration Reduction Devices for Korean Utility Helicop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2, 2013, pp. 987-993. 

  4. Splettstoesser, W. R., Heller, H., Mercker, E., Preisser, J. S., and Yu, Y. H., "The HART Programme, A Quadrilateral Cooperative Research Effort," Proceedings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51st Annual Forum, American Helicopter Society, May 1995. 

  5. Milgram, J., Chopra, I., and Straub, F., "Rotors with Trailing Edge Flaps: Analysis and Comparison with Experimental Data," Journal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Vol. 43, No. 4, October 1998. 

  6. Joon W. Lim, D. Douglas Boyd Jr., Frauke Hoffmann, Berend G. van der Wall, Do-Hyung Kim, Sung N. Jung, Young H. You, Yasutada Tanabe, Joelle Bailly, Caroline Lienard, and Yves Delriuex, "Aeromechanical Evaluation of Smart-Twisting Active Rotor," 40th European Rotorcraft Forum, Southampton, U.K., Sep. 2-5, 2014. 

  7. Do-Hyung Kim, Hee Jung Kang, Seong-Yong Wie and Seung-Ho Kim, "Modeling of a Rotor System Incorporating Active Tab and Analysis of BVI Noise Reduct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1, No. 11, 2013, pp. 855-864. 

  8. Staple, A. E., "An Evaluation of Active Control of Structural Response as a Means of Reducing Helicopter Vibration," Proceedings of the 46th Annual Forum of the American Helicopter Society, Washington, D.C., May 21-23, 1990, Vol. 1, pp. 3-17. 

  9. Joseph Andrews, W. Welsh, Russ Altieri, and James DiOttavio, "Ground and Flight Testing of a Hub Mounted Vibration Suppression System," AHS 70th Annual Forum, Montreal, Quebec, Canada, May. 20-22, 2014. 

  10. S.J. Elliott and P.A. Nelson, "Active noise control," IEEE signal processing magazine, pp. 12-35, October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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