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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6, 2015년, pp.557 - 567
김도형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김태주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백승길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곽동일 (Korea Aerospace Industries) , 정세운 (Korea Aerospace Industries)
The most decisive factor of major sources of a helicopter is the main rotor system and the rotor-induced vibration is one of the technical challenges which should be resolved to ensure comfort for crews and passengers. Passive vibration reduction devices are adopted in conventional helicopters and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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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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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에서 발생되는 진동의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 헬리콥터에서 발생되는 진동의 주요 원인들을 살펴보면, 엔진, 꼬리로터 회전축, 유압펌프 등의 각종 회전 장치(rotating equipments), 주로터 트랜스미션, 꼬리로터 및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라할 수 있는 주로터 시스템이 있다. 이 중 회전 장치의 중량 불균형과 주로터 트랜스미션의 기어 맞물림(meshing)에 의한 진동은 설계 및 정밀 가공과 적절한 유지보수를 통해 과도해지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다. | |
항공기업체에서 능동진동제어시스템의 적용이 많아 지는 이유는? |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주로 사용되어 왔고 수리온 항공기에도 여러 가지 형태의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적용되어 있다. 최근 국외 항공기 제조업체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 대비 작은 중량으로 우수한 진동저감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동진동제어시스템(AVCS)의 적용을 확대하고 있는 추세이다. AVCS는 중량 절감외에도 항공기 형상, 비행 상태 변화 시에도 만족할만한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
수동형 및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항공기 주요 구조물의 공진회피 설계 외에 진동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수동형 및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이 있다. 수동형 진동저감 기법은 외부의 에너지 유입 없이 진동에 반대되는 힘 (force)이나 움직임(motion)을 발생시켜 진동을 흡수(absorbtion) 또는 절연(isolation)시키는 것을 말한다. 능동형 진동저감 기법은 외부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진동에 반대되는 제어 가능한 힘을 발생시켜 진동을 상쇄(cancellation)시키는 방법이다. 종래의 헬리콥터에서는 수동형 진동저감장치가 주로 사용되어왔고, 전형적으로 진동원에 해당하는 로터 헤드에 흡진기(absorber)를 장착하는 방법이 우선적으로 시도되었으며, 다음으로 하중 전달 경로상에 있는 마운트를 절연기(isolator)로 구성하는 방법 및 동체의 특정 위치에 흡진기를 장착하는 방법 세 가지 접근법이 주로 활용되어 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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