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통융합 시대의 행복감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책임자 최항섭
참여연구자 최선희 , 김재휘 , 문상현 , 이항우 , 최영주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12
주관부처 정보통신부
사업 관리 기관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록번호 TRKO200900073713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생존의 위협을 받던 원시시대부터 문명의 편리를 최대한 이용할 수 있게 된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행복이란 말이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행복을 갈망하는 것이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일 것이다. 지구상의 모든 인간은 행복을 원한다. 동양에서는 오복을 강조하며 ‘복’자를 귀히 여겼고 서양의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는 ‘인간은 행복해지기 위해 산다’고 말했다(아리스토텔레스, 2006).
정보화 시대를 넘어 모든 디지털 기술이 융합의 방향으로 치닫고 있는 이 시점에서 융합된 디지털기술이 과연

목차 Contents

  • 표지...1
  • 목차...5
  • 표목차...8
  • 그림목차...8
  • 제1장 서론과 문제제기...9
  • 제1절 행복의 의미와 인식론적 접근...9
  • 1. 윤리적 접근...10
  • 2. 과학적 접근...16
  • 제2절 행복의 구성요소...25
  • 1. 정서감(자아존중감과 몰입)...25
  • 2. 자유감...28
  • 3. 사회성...29
  • 제3절 문제제기와 보고서의 구성...30
  • 1. 미디어 이용과 정서감의 변화...30
  • 2. 자유로운 미디어 이용과 접근...33
  • 3. 미디어 이용과 사회성의 변화...35
  • 제2장 한국인의 행복감 현황...38
  • 제1절 국가간 행복 비교와 국내 통계조사 현황...38
  • 1. 국가간 행복 비교...38
  • 2. 국내 통계조사...43
  • 제2절 한국인의 행복감 관련 선행학술연구 분석...48
  • 1. 한국인의 행복 연구 결과...48
  • 2. 교육학, 행정학에서의 행복연구 결과...51
  • 3. 결과들의 시사점...52
  • 제3절 미디어와 행복감 관련 연구 동향...54
  • 제3장 방통융합시대의 미디어 활용과 정서감 변화...58
  • 제1절 행복감과 정서...58
  • 1. 자존감과 자아실현...58
  • 2. 몰입의 즐거움...62
  • 제2절 융합미디어와 정서감...68
  • 1. 1인 미디어의 자아실현적 기능...68
  • 2. UCC의 자존감 증진 기능...69
  • 제3절 융합미디어와 정서감에 관한 질적조사 분석...70
  • 1. 조사의 배경...70
  • 2. 조사방법...71
  • 3. 조사결과...73
  • 제4장 방통융합시대의 자유로운 미디어 접근과 이용...81
  • 제1절 사회제도로서의 미디어...81
  • 제2절 미디어 이용과 행복감: 이용과 충족 이론...84
  • 제3절 방통융합과 미디어 이용의 자유감...88
  • 1. 미디어 환경의 변화...88
  • 2. 융합미디어 환경의 특징...90
  • 3. 융합미디어 이용의 특징: 자유감의 증대...92
  • 제5장 방통융합시대의 웹 2.0 미디어와 사회성의 변화...99
  • 제1절 웹 2.0과 인터넷...99
  • 제2절 인터넷과 사회성...103
  • 1. 약한 유대의 사회성...103
  • 2. 온라인 토론의 사회성...105
  • 3. 인터넷과 사회관계의 변화...107
  • 제3절 웹 2.0 미디어와 사회적 지원...110
  • 1. 사회관계망 사이트와 사회성...110
  • 2. 제 3의 장소와 비공식적 공적생활...112
  • 3. 신뢰의 문제...116
  • 제6장 결론 및 정책적 제언...119
  • 제1절 융합미디어와 정서감 변화에 있어서의 정책적 제언...119
  • 제2절 융합미디어의 자유로운 접근과 이용에서의 정책적 제언...121
  • 제3절 융합미디어의 사회성 변화에 있어서의 정책적 제언...125
  • 참고문헌...12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